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신용, 막 쓴다고 올라가나요?
사용한도를 채운 신용카드가 신용 등급에 미치는 영향
 



크레딧 스코어는 개인의 재정적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이다. 대출 업체나 금융 기관들이 크레딧 스코어를 기준으로 대출이나 모기지 혹은 신용카드 신청서의 승인 여부와 적용시킬 이자율을 결정하는 데에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낮은 크레딧 스코어는 높은 이자율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결과를 낳거나 혹은 아예 대출이 거부되는 상황을 야기하며, 크레딧 스코어는 취직을 하거나 집을 렌트할 때 고용주나 건물주가 사용하는 지표이기도 하다.
크레딧 스코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인지하지 못하는 요소가 있다. 스코어에 있어서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인 이것은 잘 활용한다면 짧은 기간 내에 스코어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활용률은 개인 부채액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사용 가능한 크레딧의 몇 퍼센트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의 한도가 1천 불이고 사용한 금액도 1천 불일 때, 개인의 활용률은 100%가 되는 것이며, 신용 조사 기관의 입장에서 부정적으로 볼 수 있는 상태이기도 하다. 신용 조사 기관의 기준 크레딧 스코어는 크레딧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습관에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이 반복적으로 신용카드를 한도까지 사용하는 것은 ‘이 사람이 곧 최소 상환액을 지불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비칠 수 있다.
활용률에는 두 가지 법칙이 있다. 첫 번째 법칙은 매달 잔액을 모두 상환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이고, 두 번째 법칙은 46%의 캐나다 국민들과 같이 신용카드에 밸런스를 남기고 달을 넘기는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첫 번째 그룹의 경우 신용카드의 활용률을 70%를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신용카드에 붙는 포인트 적립을 위해 모든 결제를 신용카드로 하며 카드 한도를 꽉꽉 채우고 월 말에 지불을 하곤 한다. 하지만, 신용 조사 기관에 보고되는 것은 사용자가 내역서를 받고 모든 금액을 상환하기 2일 전의 밸런스로, 상환 후 신용카드에 남은 밸런스가 없다고 하더라도 신용카드를 한도까지 꽉 채워 쓴 것으로 보이게 되며 이는 위에 언급된 바와 같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때때로 신용 등급이 그리 높지 않거나 낮은 경우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그룹의 경우 사용한 금액을 전부 상환하지 못해 신용카드에 잔액을 남기게 되는데, 이때 이 잔액을 전체 한도의 35%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활용률 35%라는 숫자가 크레딧 스코어를 더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숫자이기 때문이고, 둘째는 신용카드의 잔액을 관리할 수 없는 수준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선이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회사들이 한도액을 높이려고 한다고 해서, 회사들이 개인 재정의 전체를 고려했거나 혹은 사용자가 한도액을 다 사용하고 시간에 맞춰 상환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크레딧 스코어의 30%가량은 활용률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활용률을 고정시켜 사용하거나 다음 달로 넘어가는 잔액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개인의 크레딧 스코어를 올리는 가장 빠른 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예상치 못하게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자신의 크레딧 스코어를 미리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신의 크레딧 스코어를 알면 이를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 노력할 수 있고, 대출이 필요할 때 보다 나은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남경 기자)

기사 등록일: 2016-09-16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고공행진하는 캘거리 렌트비 - ..
  캘거리 교육청, 개기일식 중 학..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앨버타 유입 인구로 캘거리 시장..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해외근로자 취업허가 중간 임금 ..
  앨버타 신규 이주자 급증에 실업..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