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의지의 40대 이민 1세대 정선화씨 - 지난 8월 초 변호사 선서식 가져
정선화 변호사가 남편 빈센트 김, 어머니 이옥자 여사와 딸 서희양 그리고 시니어 변호사인 Ken C Johnston씨와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정선화 변호사와 선서식을 주관한 스티븐슨 판사(오른쪽) 그리고 정 변호사의 시니어 변호사인 Ken C Johnston씨 
우리는 젊은 시절에 꿈과 포부를 가지고 살았다. 그러나 이민 와 언어와 문화의 장벽으로 인해 대부분은 그 꿈을 버리고 생업에만 전념하게 된다. 그런 가운데서도 자신의 꿈을 버리지 않고, 이민 1세로서 목표를 항해 도전해 나가며 그 꿈을 이루어 가는 사람들이 있어 부러움과 존경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자녀와 남편을 둔 가정주부로서 지독하고 힘들다는 법대에 입학해 3년간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40대의 나이에 변호사(1973년생)로서 첫 발을 내 디뎌 '꿈을 이루어 가고 있는' 정선화씨가 지는 8월 7일(목) 캘거리 법원에서 변호사 선서식을 가졌다.
정 변호사는 변호사가 된 것으로 꿈을 이룬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제 꿈은요, 사람들을 돕는 거예요, 평소 생각하여 온 ‘나눔’이라는 삶의 철학을 실천하는데 변호사가 좋은 도구가 될 수 있겠다 싶었어요. “라며 소박하게 말한다.

정 변호사는 1994년 밴쿠버로 유학 와 UBC와 SFU(사이먼프레이져 대학)에서 여성학과 드라마를 전공했으며, 2000년도 졸업할 때까지 엠네스티 International (국제 사면 위원회) 산하 단체에서 난민인권 보호를 위한 일을 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가 경북대학 겸임교수로 근무하며 여러 대학교 및 기업체에서 영어강의를 하다가 2002년 캘거리로 이민왔다. 이후 약 3년간 YWCA와 이민자여성협회(CIWA)등에서 카운셀러로 활동하다가 지난 2005년 캘거리에서 영어보습학원 리딩타운을 개업하여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가족으로는 리얼터로 활동하고 있는 남편 빈센트 김씨와 딸 서희(G5)양이 있다.
큰 뜻을 품고 2010년 SK주립대학 법대에 입학한 정씨는 2학년까지 마치고 마지막 1년은 캘거리 대학교로 옮겨 4월에 졸업했고 현재 YOUR LAWYER, LLP 로펌에서 근무하고 있다. 1년간의 수습 변호사 과정 속에서 지난 4월 법무고시를 최종 합격하고 선서식까지 마쳐 드디어 정식 변호사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한편 이번 선서식에서는 정 변호사의 어머니 이옥자 여사도 모국서 참석했는데 자녀들에게 항상 헌신적이었던 이 여사는 암 투병 중임에도 딸의 임관을 축하해 주려고 힘든 몸을 이끌고 참석해 하객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이날 임관식을 주관한Brian Stevenson판사는 1974년부터 지금까지 캘거리 지방법원에서 형법 판사로 활동해 온 분으로 과거 라이온스 클럽 국제 지부 회장과 의장직도 맡으면 한국도 수 차례 방문하면서 한국 문화에 특히 관심이 많다고 한다.
스티븐슨 판사는 이날 격려사를 통해 "이민 1세 여성변호사가 된 것은 여러 이민자들에게 귀감이 된다"고 말하며 앨버타주에서 모범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7명의 법조계 여성들을 하나하나 사례로 들면서 정 변호사도 앞으로 법조계에서 인정받고 모범이 되는 그런 법조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 변호사는 선서식 당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훌륭한 남편 빈센트씨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항상 행복한 딸 서희, 그리고 엄마의 끝임 없는 응원과 격려가 없었다면 오늘의 저도 없었을 것”이라며 “Senior lawyer인 Ken C Johnston씨는 나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는 훌륭한 멘토 역할을 해주고 있어 개인적으로 큰 행운이고 영광이라고 생각”한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끝으로 포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했다. “대단한 계획은 없다. 항상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면서 하루 하루 더 나은 변호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지난 1년의 수습기간 동안 직업으로서 보다는 사회에 대한 소명의식과 직업적 윤리가 우선시되는 전문직이라는 깨달음이 있었다. 한가지 바램은 이민 1세대 아줌마 변호사로서 제 스스로에게도 그리고 많은 이민자들에게 희망과 꿈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변호사가 되고 싶다. “(김민식 기자)


YOUR LAWYER, LLP 연락처
정선화 변호사 (Sun Chong, B.A., J. D.)
전화 ) 403-261-4010
이메일) sunchoung@gmail.com
주소) 9937 Fairmount Drive SE Calgary

기사 등록일: 2014-08-22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웨스트젯 캘거리-인천 직항 정부.. +1
  캘거리 집값 역대 최고로 상승 ..
  4월부터 오르는 최저임금, 6년..
  캐나다 임시 거주자 3년내 5%..
  헉! 우버 시간당 수익이 6.8..
  캐나다 이민자 80%, “살기에..
  앨버타 데이케어 비용 하루 15..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앨버타, 렌트 구하기 너무 어렵..
  주유소, 충격에 대비하라 - 앨..
댓글 달린 뉴스
  넨시, “연방 NDP와 결별, .. +1
  재외동포청, 재외공관서 동포 청.. +1
  CN드림 - 캐나다 한인언론사 .. +2
  (종합)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1
  캐나다 동부 여행-두 번째 일지.. +1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