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돈에 관한 원칙들: 자족 _박찬중의 금융상식 50
 

노벨 경제학자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컬럼비아대 교수는 “2008년도 금융위기는 월스트리트의 탐욕과 도덕적 해이로 인해 발생했다 진단했습니다. 인간의 역사에서 탐욕은 항상 존재해 왔지만 고도화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토록 무분별한 탐욕을 방임했는지에 대해서는 시장의 실패, 금융규제 완화, 공급주의 경제학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인간 내면의 깊은 탐욕이 모든 위기의 근본원인이며 도화선이 되는 같습니다.

법정 스님은 그의 무소유에서 우리는 필요에 의해 물건을 갖지만 때로는 물건 때문에 마음을 쓰게 되고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얽매이는 것이므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만큼 많이 얽매인 삶을 사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마무리라는 책에서 아름다운 마무리는 언제든 떠날 채비를 갖추는 것이며 어느 것에도 얽매이지 않는 순례자나 여행자의 모습으로 사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낡은 생각과 습관을 떨쳐버리고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는 것이어서 아름다운 마무리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고 말합니다. ‘어린 왕자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우물이 숨어있기 있기 때문이며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마음으로 보아야만 정확하게 있고 길들이면 서로 떨어질 없게 된다고 합니다.

성경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여 구하지 말며 근심하지도 말라고 권면합니다. 공중의 새와 들풀조차도 기르시고 입히시는데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고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하게 하라고 말합니다. 돈을 사랑함 일만악의 뿌리이며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자기만족을 위해 돈을 사랑하는 것은 돈이 가진 힘을 믿는 것이며 사람을 사랑하고 돈을 이용해야 하는데 반대로 돈을 사랑하고 사람을 이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불행해집니다. 궁극적으로 인생의 종착역에서 것이라고 것이 아무 것도 없기에 내게 맡겨진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며 사용하고 나누다가 가는 것이 인생을 향한 뜻인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충분한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재정적인 문제가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너무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단순한 진리이지만 버는 것보다 많이 지출하면 빚의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금융기관에서 부동산을 제외한 은퇴자금이 최소 1~2밀리언은 있어야 한다고 매년 발표합니다만 평생 현역으로 살고 건전한 소비생활을 한다면 그렇게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족을 돕기 위한 가지 원리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먼저 생활비에서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의 차이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월급을 많이 받더라도 80% 소득이 고정 지출항목으로 빠져 나간다고 가정하면 시간당 10불을 번다고 2불만 남는 셈입니다. 50불의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50불을 2불로 나누면 일주일의 절반 이상인 25시간을 일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50불의 소비가 정말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자신에게 질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구입할 여유가 없으면 사지 말아야 하는데 각종 광고매체들은 우리가 물건을 소비할 자격이 있다고 부추깁니다. 광고주는 소비자가 제품을 여력에는 관심이 없으며 제품판매로 인한 이익에만 집중하기에 무슨 수를 쓰든 지갑을 열게 합니다. 이럴 있는 현금(신용카드가 아님) 있는지, 미래를 위한 비상자금은 충분한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있는지, 소비를 늦추고 나중에 모아서 살지 스스로 질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셋째, 계산대 주변에 놓인 물건들을 충동상품이라고 부르는 것은 기다리는 동안 쉽게 소비하도록 유혹하기 때문이며 보통 물건을 진열할 때에도 저렴한 제품은 제일 아래칸에 두고 눈에 띄는 곳에 비싸고 마진율이 높은 상품을 올려둔다고 합니다. 충동적으로 구입한 경험이 있으신 경우 물건을 구입하려는 계획이 있었는지를 자문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적어도 24시간을 기다린 후에 구입할 여유가 있는지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넷째, ‘세가지 단순한 원칙이라는 책의 저자 페어 보어스는 프렌치프라이는 사이즈로 구입하더라도 집이나 자동차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합니다. 필요하지 않고 분에 넘치는 비싼 집과 차를 구입하는 것은 한동안 대출금을 갚아나가는데 문제가 없을 있지만 고정비 지출비중이 관계로 다른 지출이 커지면서 예산에 점점 압박을 주게 됩니다. 자동차는 현금으로 구입하고 여력이 없으면 차를 사고 가능한 융자기간을 3 미만으로 줄이고 빨리 갚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 차를 구입하기 위해 저축을 시작하라고 합니다.

다섯째, 물건을 사면 당장은 기분이 좋을 모르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시들해 집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면 자동차 비용을 50% 줄일 있고 중고 가구나 , 장난감 등은 70% 이상 절약할 있다는 연구보고서가 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말처럼 “1달러를 절약하면 1달러를 것이다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소비라는 의미는 가치가 없어지거나 급격히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돈을 빌려서 구입하는 대신 현금으로 지불하는 습관이 필요한데 소비할 신용카드나 대출을 이용할 경우 현금 보다 보통 35% 이상을 소비한다고 하며 자동차를 구입할 때도 할부금이 적다고 생각하여 예산보다 비싼 차를 구입하는 경우 미래의 소득을 저당 잡히게 됩니다. 소모품이나 가치가 하락하는 물건을 구입할 현금으로 지불할 없는 형편이라면 여유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곱번째, 소비를 계획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하므로 현금흐름계획을 작성하여 필요한 곳으로 돈이 흐르게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구입하고 나중에 지불하라 광고문구에 현혹되지 마시고 지금 저축하고 나중에 구입한다 생각을 바꾸셔야 합니다. 샌디 켈리의 여전히 빈털터리 보면 당신이 얼마나 버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저축하는가가 중요하다 말합니다. 우리 모두는 미래의 필요를 가지고 있으므로 오늘의 소득 중에 얼마를 저축하지 못한다면 소비할 없거나 빚으로 소비한 갚아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비상금 저축은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는 저축으로 갑작스런 의료비나 수리비, 생활비(3~6개월치) 등을 마련하기 위해 연소득의 5% 때까지 가장 먼저 저축해야 하는 자금이며 단기저축은 5 내에 사야 자동차나 가구, 주택 계약금 등과 같은 지출이 예상된다면 목록을 작성하고 언제 것인지에 따라 필요한 저축액을 계산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자녀교육비나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것은 장기저축이 필요한 영역으로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성경 잠언에서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된다고 말합니다. 올무에 갇힌 새처럼 덫에 걸린 짐승처럼 빚의 노예가 되면 고통스럽고 서서히 생명을 잃어가게 됩니다. 참다운 자족은 인생의 유한함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되며 빚의 노예가 되기를 거부하고 돈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게 하는 삶의 원리입니다


기사 등록일: 2017-05-12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웨스트젯 캘거리-인천 직항 정부.. +1
  캘거리 집값 역대 최고로 상승 ..
  4월부터 오르는 최저임금, 6년..
  캐나다 임시 거주자 3년내 5%..
  헉! 우버 시간당 수익이 6.8..
  앨버타, 렌트 구하기 너무 어렵..
  캐나다 이민자 80%, “살기에..
  앨버타 데이케어 비용 하루 15..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주유소, 충격에 대비하라 - 앨..
댓글 달린 뉴스
  넨시, “연방 NDP와 결별, .. +1
  재외동포청, 재외공관서 동포 청.. +1
  CN드림 - 캐나다 한인언론사 .. +2
  (종합)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1
  캐나다 동부 여행-두 번째 일지.. +1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