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독서토론 북카페 - 책을 읽는 새로운 방법, 독서 토론
 
꽃에 대해 알고 싶으면 원예 책을, 철학에 대해 알고 싶으면 철학 책을 읽고, 어떤 취미에 대해 알고 싶으면 취미와 관련한 책과 잡지를 보면 된다. 그러나 막상 무언가에 관심이 생겨 관련 책을 보려고 마음 먹어도 마땅한 책을 고르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 어떤 책부터 봐야 하는지, 어려움에 직면한다.
그렇다면, 독서를 다른 사람과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이 모인 독서 토론회에 참여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책,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함께 읽고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다 보면 혼자 읽을 때보다 책에 대한 이해는 자연스럽게 깊어지고 그 분야에 대한 견문 또한 넓어질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새로운 문제에 마주하게 된다. 수 많은 독서 토론회 어느 곳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독서 토론회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관한 의문, 다른 사람과 함께 책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말이다. 한 번에 특정 독서 토론회의 성격과 진행방식을 정확히 알기 힘들고 처음 보는 사람을 만나고 동시에 책에 관해 이야기하는 일은 생각보다 어려우며 어쩌면 자신과 정반대 성격과 생각을 가진 사람을 만날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막 불이 붙은 독서 열정과 독서토론이 주는 장점을 포기하기에는 너무나 아쉽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어떨까. 누군가를 처음 만나는 일은 어색할 수밖에 없는 일이지만 새롭게 알아가는 사람이 늘어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리고 성격이 안 맞는 사람은 동시에 나에게 새로운 생각을 일깨워주는 좋은 질문을 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결국 자신에게 완벽하게 맞는 독서 토론회를 찾으려는 노력보다는 내가 먼저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독서 토론회 진행 방식은 어떤 책을 보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문학은 읽은 후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루어지고, 전문 지식이 요구되는 책이라면 발제자가 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한 후 서로의 이야기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그림을 다루는 작품이라면 함께 미술관과 박물관에 길 수도 있다.

Q: 독서토론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신이 모르던 부분을 알 수 있고 다른 시각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죠.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자신과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을 수 있기도 하고요. 혼자 책을 읽으면, 책에 대한 ‘나의 해석’만이 기억에 남죠. 하지만 책을 읽고 독서토론까지 마치면 ‘타인의 해석’까지 기억에 남아요. 내가 읽지 못한 부분을 타인의 입을 통해 읽을 수 있는 것이 독서토론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관점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죠. 제가 한 권의 책을 읽으면, 한 가지 관점을 구축하게 되지만 저와 다른 관심사를 갖고 있거나, 살아온 경로가 다른 사람의 생각은 저의 사고와 완전히 다를 수 있잖아요. 제가 한 권의 책을 한 번만 읽어도 독서토론을 하게 되면 같이 읽은 사람 숫자만큼 그 책을 읽었다고 생각해요.

Q: 사람들과 논쟁할 때도 있을 텐데 사이가 틀어지지는 않나요?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논쟁을 하다 보면 당연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 치열한 논쟁에서 서로가 상처 받지 않고 생산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신뢰가 필요하죠. 그리고 각각 시간을 평등하게 나누는 것도 필요하죠. 기본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존경이 바탕이 되어야 한합니다. 개인적으로 지향하는 독서토론은 격돌이 아니라, 나눔의 형태예요. 토론에 있어 비판을 빼놓을 수 없겠지만, 경청, 배려, 나눔이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비판과 나눔, 한 끗 차이죠. 그걸 가르는 게 말하고 듣는 태도인 것 같아요.

Q : 독서토론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삶을 위한 책 읽기를 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절실한 책, 좋아하는 책부터 읽기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 삶에 지치고 바쁜 가운데 책을 읽는 건데 재미가 없고, 관심이 가지 않는 주제라면 얼마 가지 않아 그만두게 됩니다. 그리고 토론에서는 내 주장을 고집하는 것 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그 분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읽는 이유가 다양한 생각, 다양한 경험을 공유해서 더욱 풍성한 깨달음을 얻기 위함이니까요.

Q: 모임은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요?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제1회 독서토론 북카페를 하려 합니다. 커피 한 잔 한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톨스토이가 하려는 이야기가 무엇이고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를 경청하고 배려하는 가운데 이야기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목: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 저)
일시: 2017년 봄 5월 6일 (토) 오전 10시 -12시
장소: WAVES COFFEE HOUSE ( 602 17 AVE SW 403-454 2260)
발제: 조 현정 ( 내용 요약 발표)
사회: 원 주희
내용: 1. 사람 마음 속에 무엇이 있는가?
2.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회비: 없으며 각자 커피 드시고 각자 돈 내기
정기모임 : 시간은 매월 1회 첫째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로 하되 참석자들의 의견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장소는 다운타운 커피샵 Perks,Analog, Pilosafy, cafe Artigiano.등등 에서.
연락 : 조현정( kier3605@gmail.com )
원주희 ( 403-613-8000, oikoscanada@gmail.com)


신문발행일: 2017-03-17
나도 한마디
고르기아스 | 2017-03-24 11:28 |

여러분들의 문의가 오셔서 보충의 말씀 드립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그리고 참석하고 싶으신데 토요일 오전은 어려우신 분,
평일 오전에 가능하신 분은 연락 주시면 인원이 어느 정도 모이는데로 평일오전 모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사 - 조회건수 Top60
  되짚어보는 캐나다 우체국 역사
  현행 비자의 유지 및 복구_ 한우드 ..
  세계 최초로 문자와 숫자의 비밀 발견..
  앨버타 주정부 이민(PNP) 중지
  모든것이 새롭다! 와요 한식당_업소..
  캐나다 여권 갱신 시 유의 사항
  캘거리, ‘폭발적 인구 증가, 123..
  '얌얌 치킨' 드디어 캘거리 상륙!!..
  복수국적자, 18세 이전 국적포기 안..
  비자 끝난 외국 노동자들의 고뇌
  Express Entry 속보 _ 한우드 이민..
  연방정부 외국인 노동자 고용조건 개정
공지사항
  광고) TouchCash Inc. ATM &..
  광고) 캘거리 재능교육
  광고) 넘버 1 건축
  앨버타주 1등 신문, CN드림이 창간..
  공지) CN드림 웹사이트 소폭 개편 ..
  공지)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