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노틀리 주정부, B.C주 와인 수입 중단 조치 내려
트랜스마운틴 사태, 경제 보복 조치 단계 갈등 심화
(사진: 캘거리 헤럴드) 
노틀리 주수상이 트랜스마운틴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진행을 지속적으로 방해하고 있는 B.C주에 대해 첫 경제 보복 조치를 들고 나와 양측의 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주정부는 지난 화요일 B.C주 와인 수입 금지 조치를 발표하고 나섰다. 지난 해 앨버타 시민들이 소비한 B.C주 와인은 총 7천 2백만 달러 규모로 앨버타에서 소비되는 캐나다 산 와인의 95%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앨버타는 B.C주 와인의 주 공급처 역할을 해왔다.
노틀리 주수상은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B.C주정부가 앨버타와 캐나다 경제를 볼모로 잡는 행위 수 천, 수 만 명의 앨버타, 캐나다 가정의 일자리를 위협에 빠트리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경 대응에 나선 배경을 밝혔다.
주정부의 결정에 따라 AGLC (Alberta Gaming and Liquor Commission)는 즉각 수입 중단 조치를 내렸다. 전면 수입 금지 조치에 더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상황도 엄격하게 규제해 B.C주 와인의 앨버타 유입을 강력하게 제재할 방침이다.
노틀리 주정부의 1단계 경제 보복조치로 와인 수입 금지가 결정되면서 트랜스마운틴 사태는 점점 더 격화될 전망이다. 주정부의 이번 조치는 B.C주정부가 지난 주 오일 누출 조사 연구를 빌미로 앨버타 오일샌드의 B.C주 수송을 제한하겠다는 조치를 발표하면서 촉발되었다.
주수상은 B.C주 와인 수입 금지 조치에 대해 앨버타 시민들에게 이해를 구했다. 그녀는 “앨버타 시민들이 앨버타 맥주를 더 사랑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 이번 조치가 오래 지속될 것으로 는 보지 않는다. 상호 경제 보복조치는 결과적으로 캐나다 경제를 위한 결정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노틀리 주정부는 B.C주의 트랜스마운틴 진행 방해 추이와 연방정부의 개입 여부에 따라 제재 강도를 조절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정부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B.C 주류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B.C주 리커 스토어, 펍, 바, 나이트클럽과 개인 면허 맥주 제조업을 대표하는 맥주면허조합의 제프 귀그나드 디렉터는 “아마추어적인 정치적 보복이다. B.C주 맥주 규제와 트랜스마운틴은 어떤 연관성도 없다”라며 “앨버타 시민들이 노틀리 주정부의 조치에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정부는 B.C주와의 법적 소송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노틀리 주수상은 B.C주와의 갈등에 대해 시민들에게 시시각각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B.C주의 앨버타 맥주에 대한 보복조치 가능성에 대해서는 “주류 유통은 대부분 각 주의 결정에 따른다. 큰 위험은 아닐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서부 캐나다 주들 사이에 체결한New West Partnership 무역협정 위반에 따른 벌금 제재 가능성에 대해서도 “트랜스마운틴이 나가지 못할 경우 앨버타 경제가 감수해야 하는 비용만 연간 15억 달러이다. 트랜스마운틴 프로젝트의 진행에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덕수 기자)

신문발행일: 2018-02-09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학생과 성관계한 교사, 함께 마..
  캘거리 눈 폭탄 이후 40중 충..
  미쉘 오바마, 캘거리 온다
  캐나다 근무 경험 없다면 자원봉..
  캘거리 인근, 초대형 몰 여름에..
  캘거리 시민들, 재산세 인상 불..
  지난 한주 캘거리 도로 폭설로 ..
  노틀리 주정부, B.C주 와인 ..
  캘거리 경찰, “총기 사용 불가..
  캘거리 공립학교서 점심시간에 넷..
  트랜스캐나다, 주정부와 키스톤 ..
  1월24일 E.E. 추첨 2,7..
댓글 달린 뉴스
  김미연 컬링팀 첫 대회 우승 차지 +1
  마스터 림스 태권도장 캘거리에 9.. +1
  레드디어 한글학교 설날 잔치 열려.. +1
  캘거리 조윤하 시인, 80세에 생.. +2
  심재헌 변호사 본지 상대 소송 기.. +10
  ‘스노우 파킹 밴 발동 시 차량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