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새해 재정 계획, 돌고 도는 빚을 없애자 - 신용카드 해지나 발란스를 남겨두는 것은 신용 등급에 피해
 


전문가들은 캐나다 국민들이 예산을 만들고 검토를 두세 번 하더라도 연말 시즌에는 여전히 지출이 예산을 넘어서고 있고, 새해를 더 늘어난 빚과 함께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캐나다 국민들은 약 600불을 연말 쇼핑 예산으로 잡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행하게도 유틸리티 비용이나 고지서들은 연말에도 열심히 발급되고, 예산보다 많은 지출은 파티가 끝나고 나면 현실로 다가온다. CIBC의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국민의 30%는 2017년도 재정 목표를 ‘빚을 줄이는 것’으로 정하고 있으며, 이중 76%는 순환되는 부채인 신용카드나 라인오브크레딧에 있는 부채를 줄이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부채 청산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왔을 것이며, 12월 전에 소비를 줄여 혹시 모를 상황에 대처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신용카드에 대출한도까지 여유가 조금 남아있는 상황과 연말을 맞아 대폭 세일로 소비자들을 이끄는 리테일 매장들은 참으로 고민스럽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이다. 순환되는 부채를 없애고 빚을 청산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순환되는 부채가 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적절한지를 이해한다: 순환되도록 설계된 부채들은 사람들이 부채를 사용하기 쉽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람들을 빚에서 헤어 나오기 힘들게 한다. 철저하게 준비한 연말 소비 계획은 물건을 구매할 때 느끼는 희열과 이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 앞에 무너지기 쉽다. 또한, 신용카드에 남아있는 여유는 계획을 더욱 쉽게 무너지게 한다.
순환되는 부채는 상환을 하는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한도를 그만큼 늘려주고, 대부분은 이자만을 상환하고도 이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이 왜 많은 사람들이 끝없는 반복되는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힘든 이유이다. 이 같은 타입의 부채는 사람들이 지나친 소비를 부추기고 이자율에 관계없이 한도까지 소비하는 것을 유도한다. 현재 46%의 캐나다 국민은 신용카드를 완전히 상환하지 못한 채로 다음 달로 넘기고 있다. 매월 정해진 신용카드 상환액을 맞추지 못하거나 최대한도까지 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신용 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 볼 때 이는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다. 신용 등급은 모기지 등의 중요한 대출을 받을 때나 새로운 직장을 구할 때 대출 기관이나 고용주가 보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순환되는 부채를 모아 할부대출로 바꾸는 것도 좋다: 순환되는 부채와는 달리 할부대출은 상환을 마쳐야 하는 일정한 기간이 정해져 있고, 매 상환액에 이자와 원금이 포함되어 있어 정해진 시간까지 열심히 돈을 갚다 보면 마침내 빚을 모두 청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자율에 더 큰 관심을 두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할부대출의 이자가 더 높더라도 전체적으로는 더 적은 이자를 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이자율만을 따질 것이 아니라, 대출의 종류와 대출 비용을 함께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을 충실히 이행한다: 순환되는 부채를 하나의 할부대출로 전부 모은 후에는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성실히 상환을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채를 하나로 묶기로 결정했다 하더라도 신용카드는 닫을 필요가 없다. 신용카드를 닫거나 잔액을 남겨 다음 달로 넘기는 것은 신용 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넷플릭스와 같이 정기적으로 적은 요금이 나가는 아이템을 신용카드에 연결해 놓고 매월 자동이체를 통해 갚도록 하는 것을 추천한다. 순환되는 부채를 고정적인 할부대출로 묶는 것은 또한 신용 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남경 기자)

기사 등록일: 2017-01-20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웨스트젯 캘거리-인천 직항 정부.. +1
  캘거리 집값 역대 최고로 상승 ..
  4월부터 오르는 최저임금, 6년..
  캐나다 임시 거주자 3년내 5%..
  헉! 우버 시간당 수익이 6.8..
  앨버타, 렌트 구하기 너무 어렵..
  캐나다 이민자 80%, “살기에..
  앨버타 데이케어 비용 하루 15..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주유소, 충격에 대비하라 - 앨..
댓글 달린 뉴스
  넨시, “연방 NDP와 결별, .. +1
  재외동포청, 재외공관서 동포 청.. +1
  CN드림 - 캐나다 한인언론사 .. +2
  (종합)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1
  캐나다 동부 여행-두 번째 일지.. +1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