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올리는 이 노래는 유튜브에서 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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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한 이야기는 맨 아래 불편한 사진들 아래에 있다.
세계에 세 곳 밖에 없다는 산호해안에서,,,,,,
떠나기 전
10 년 전 쯤 산 감색운동화 한 켤레를 집 창고에서 발견함
이번 여행에선 이걸 신고 다녔음..
전화기를 꽂으면 자기 사진을 찍어주는 막대기,,
그 막대기를 들고 파도를 피해 도망가는 아줌마..
생전 처음 보는 신기한 물건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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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불편한 사진들
한 축 만 결박한 화물트럭들
휠블럭 위에 바퀴가 올려져 있는 은색 현대 소나타
주차해서는 안되는 곳에 주차한 검은색 쉐비 소닉
도착도 하기 한참 전에 스트랩을 푸는 선원
짙은 선스크린을 한 승용차 안에서 나오지 않는 커플 승객
모터사이클을 탄 채 바다를 건너는 바이커들
아이가 태어나서,,,,,,짜장면을 좋아하면 마라도에 보내고 땅콩을 좋아하면 우도로 보내라는 옛말이 있다.. 땅콩토핑이 들어간 우도 아이스크림은 5 천 원 이다. 하겐다즈보다 더 비싼 우도 아이스크림은 일단 너무 달지 않아 좋았다.
우도로 가는 도항선은 성산항에서 탄다. 도항시간은 약 15 분 정도다. 15 분 거리라고 우습게 보면 안된다. 파도가 높다. 갈 때는 우도 근처에서,올 때는 성산항 근처에서 물결이 높게 일었다. 이러다가 배가 복원력을 상실하고 뒤집어지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아찔한 순간도 있었다.
도항거리가 짧아서 그런지 소형승용차는 전혀 고박을 하지 않았다. 고박을 하기는 커녕 차량 뒷바퀴를 휠블럭 위에 올려놓은 채 주차했는데도 주차를 교정하지 않은 채 그대로 배가 출발했다. 트럭은 고박을 하긴 했는데, 모든 축에 스트랩을 건 게 아니라 어이없게도 앞 축에만 스트랩을 걸었다. 그마저도 도착 한참 전에 파도가 한참 높은 지점에서 스트랩을 풀었다.
차량에서 내려 객실로 들어가라는 안내방송 같은 건 아예 들은 척도 하지 않는 승객들이 많았다. 특히 남녀커플 승객들은 차 안에서 나오지 않은 채 바다를 건너갔다. 차량은 일단 선적되면 화물로 분류되는데, 승객들이 화물 속에 처박혀 나올 생각을 안 하는데도 하차를 지시하는 선원은 없었다. 모터사이클 운전자들은 모터사이클 위에 그대로 앉아 있었다. 도항거리가 짧으니 내리기가 귀찮아서였을 것이다. 페리에 선적된 차량승객은 도항거리에 관계없이 무조건 하차해야 한다는 규정 자체가 없는건지는 확인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우도에 가는 뱃길은 재수가 없으면 섬에서 발이 묶일 각오를 해야 한다고 할만큼 파도가 높게 이는 곳이다. 가만히 서 있으면 몸을 가누기가 어려울 정도로 배의 경사변화가 심한 곳에서 도항거리가 짧다고 차량고박을 하지 않는 건 이해하기 어려웠다. 특히 무게중심이 높은 밴트럭을 도착하기 한참 전에 물결이 높은 곳에서 미리 스트랩을 푸는 배짱은 어디서 나온 걸까? 그러려면 그냥 가지 고박은 왜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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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이 엉뚱한 질문이 머리에 떠 올랐다. 인문 소양이 부족한 사람들이 많은 사회가 문제일까? 아니면 합의된 룰과 규범에 대한 존중의식이 결여된 사람들이 많은 사회가 더 문제일까?
왜 이런 의문이 들었냐 하면,,,,,,
몇 년 전 부턴가, 한국에 갈 때마다 여러 대화 자리에서 많이 등장한 단어들,,,,,, 그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인문소양' 이라는 말이었기 때문이다. 뻑하면 인문소양이 부족하다고 괄시를 받을까봐 그러는지 역사-철학-사회과학 서적이 소설책보다 더 많이 팔린다는 소리도 들었다. 나처럼 어려운 책읽기 싫어하는 사람은 몇 페이지 읽다가 졸려서 내던져버린 피케티의 '21 세기 자본' 같은 책들이 교보 베스트셀러에 올라가 있는 걸 보고 대한민국이야말로 세계에서 제일 유식한 나라라는 믿음도 생겼다.
어떤 특정 사회를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은 아니지만, 예를들어,, 시민의식과 법치존중은 부족한데 '인문소양' 만 높은 사람들이 잔뜩 모인 사회는 어떤 모습의 사회가 될까 하고 상상을 해보면, 아마도,,,,,, 까마귀 소굴처럼 온통 시끄럽기만 할 뿐, 뭐 하나 제대로 돌아가는 구석이라곤 없는, 이상한 모습의 기형적 사회가 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