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캐나다에서 치과 기공사(Dental Technician)가 되려면...
그 동안 우리에게 높은 소득과 안정적인 직업으로 알려져 있는 치과 기공사.. 이 분야에 경력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이 일을 하려고 하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그리고 보수는 얼마정도 받을수 있는지, 그리고 한국에서 이민올 예정인 분들은 어떤 준비과정이 필요한지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치과 기공사 개요
대부분의 기술직이 그렇지만 특히 치기공은 적성이 맞지 않으면 하기 힘든 직업중 하나입니다. 우선 손재주(손기술)이 좋아야 하며 손으로 무언가 만들어 내는 일을 평소 좋아하는 체질이어야 하며 한 곳에서 오랜 시간 꼼꼼하고 차분하게 일 할 수 있는 체질을 갖추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특히 가정주부들에게도 적극 추천할 만한 직업이라 생각됨 )

결국 이 직업은 적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이 일을 시작하기 전에 주변에 경험이 있거나 이 일에 종사하시는 분과 충분한 상담도 나누고 작업실도 한번 찾아가 작업하는 내용도 둘러 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전반적인 기술수준은 캐나다보다 한국이 뛰어나지만 기술의 전문화나 세분화는 캐나다가 더 잘되어 있습니다. 보통 한국에서 기술을 습득한 분들은 여러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캐나다에서는 한가지 기술만 잘해도 먹고 사는데는 지장이 없으며 실제 캐나다에서 취업을 하고자 하면 한가지 기술만이라도 확실히 잘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단적인 예로 캐나다에서는 완성된 치아를 배달하는 일만으로도 평생을 하는 사람도 있고 치기공일에 있어 가장 기초라 할수 있는 모델룸(석고반죽 작업)일만도 30년씩 일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치기공사의 능력이나 실력의 바탕은 얼마나 치아를 실제와 동일하게 만들어 낼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치아형태학을 시작으로 치아가 어떻게 생겼는지, 각각의 생김새에 따른 기능은 어떤 것인지등을 익히게 됩니다.
그래서 이 분야를 준비하고자 하면 우선 집에 작업실을 꾸며 꾸준히 열심히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석고나 진흙으로 막대 모양을 만든 후 각 치아를 하나하나 모두 깍아 보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치아를 크게 확대시켜 만들어 보고 이것이 익숙해 지면 최종적으로 실물과 동일한 크기로도 만들어 봅니다.
그리고 기공은 20%이론과 80%의 숙련으로 이루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초봉은 2,000$/월부터 시작해서 대략 4,000$ 미만까지는 대부분 스스로의 자기 연마와 노력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며 그 이상의 연봉(High Quality)부터는 고참 선배의 지도와 많은 이론습득 및 교육등을 통한 학문적인 노력도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치기공사는 그렇게 쉽게 생각할 만한 직업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나다에서 안정되고 좋은 보수가 보장되는 직업이 될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가능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누구나 손재주가 있고 끊임없는 노력을 할 수 있는 사람이면 캐나다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치기공사는 영어보다는 기술이 우선입니다. 캐나다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좋은 기술만 가지고 있다면 영어는 좀 못해도 취업을 쉽게 할수 있으며 그래서 이 일은 손재주가 있고 영어가 부족한 한국인에게 특히 권장할 만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2. 치기공사가 되려면
2-1 캐나다에 현재 살고 있고 이 분야에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
이런 경우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우선 집에서 혼자 치아형태학을 공부하고 직접 치아를 만들어 보며 약 6개월을 준비한 후 직접 캐네디언 회사에 지원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간동안 특정 분야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연습을 하고 스스로 자신이 생길 때까지 계속 연습을 해야 합니다. 물론 영어공부도 게을리 하면 안되겠죠. 회사에 지원을 하게 되면 인터뷰와 실무 테스트를 거쳐 합격이 되면 곧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준비를 할 때는 경험자의 조언이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실례로 근래 캘거리로 이민 온 한분은 40대의 나이로 한국에서 모 은행의 차장으로 있다가 이민을 와서 우선 6개월간 치아를 만드는 연습을 착실히 하여 캘거리의 Aurum이란 회사에 입사를 하게되는데 입사시에는 테스트를 거쳐 1년정도의 경력을 가진 기술자로 인정받았고 3개월간의 회사내 교육을 마치고 현재 정식 직원으로 근무중에 있으며 평소 열심히 일해 같이 입사한 동기들 대비해 최고의 보수를 받을만큼 회사로부터 촉망받는 직원중 한 사람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다음 방법이 규모있는 케네디언 회사에 모델룸으로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모델룸 작업은 석고를 만지는 일로 치기공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일인데 이 분야는 특정 기술이나 영어가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보수가 낮더라도 여기서 일을 시작하고 매니저와도 친해지고 직장 동료들도 사귀고 전체 작업장의 분위기도 익히고 집에서도 나름대로 열심히 연습도 하고 나서 스스로 자신이 생겼을 경우 매니저와의 상담을 통해 모델룸을 벗어나 그 윗 단계로 포지션을 바꾸는 것입니다.

치기공일은 기술 이외에도 특히 마음가짐이 중요한데 우선 좀 규모가 있는 캐네디언 회사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보수는 최저 2,000$부터 시작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합니다. 이 분야에서 고소득을 올리기 위해서는 월 2,000$부터가 첫 걸음이므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착실한 자기개발이 필요합니다.

대략 배우기 시작하여 최소 2년정도는 투자를 해야 일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기 시작하며 보통 통 2년정도를 투자하면 보편적으로 월 3,000$정도는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사람마다 능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급여도 그에 따라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계속 경력을 쌓아 나가고 이 분야에 능력을 인정받게 되면 대략 년봉 40,000$이상은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특정분야의 공부를 할 때 Study 그룹을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치기공도 여러명이 모여서 그룹을 만들고 서로 정보교환도 하고 이 계통의 선배에게 요청하여 세미나도 개최하고 치아 제작 장비도 공동구매를 하는 등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고 봅니다.

에드몬턴에 NAIT란 직업 학교에는 2년과정의 Dental Technitian과가 개설되어 있는데 보통 이 학교를 나오지 않아도 자신의 노력과 재능만 있으면 충분히 이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캐나다에서 가장 큰 기공소인 Aurum이란 회사는 캘거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이곳 본사에만 200여명의 직원이 근무를 하고 있는데 이 회사의 신입사원을 뽑는 과정을 잠시 설명드리면

.신입사원 선발 (1회에 약 20명정도 뽑으며 전혀 실무 경험이 없는 사람을 대부분 뽑음)
.3개월간의 연수 (1개월은 이론, 2개월은 실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기간동안 회사로부터 초보자는 8$과 NAIT 졸업생은 10$/hr 의 보수를 받음)
.연수후 각자의 실력에 따라 연봉을 책정하고 일을 시작함. (보통 최저 2,000$/월부터 시작)
.본 프로그램의 특징 : 우선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는 현지인(백인)들이 많이 채용되며 나이도 보통 20대 초반이 많음. 20명정도의 연수생중 최종적으로 정식직원으로 채용되는 비율은 상당히 낮음, 대부분 적성에 맞지 않아 스스로 그만두는 경우가 대부분임)

이 회사에는 한국인 직원이 약 열명정도 있는데 그분들 대부분의 그 회사에서 High Qulity의 일을 하고 있으며 회사에서 인정받고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분들의 연봉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약 22,000~80,000$까지 입니다.

Aurum Ceramic Dental Laboratories Ltd, 115 17th Ave SW, 228-5120 www.aurumgroup.com

위의 예는 캐나다에 있는 대형 기공소의 경우이며 대부분의 소규모 기공소에서는 신입사원을 뽑아 약간의 교육을 시킨후 곧바로 일을 시작하게됩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모델룸(석고작업) 일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2-2 캐나다로 이민 올 예정인 분들(경력이 없는 경우)
한국에는 전문대에 3년과정의 코스가 있지만 이민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그런 과정을 이수하는게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치기공에 관심있는 분들은 우선 치과 기공소를 찾아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기공소는 전화번호부나 인터넷 검색엔진으로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기공소를 찾아가서 "캐나다에 가서 치기공 일을 하려고 하며 이 일을 한국에서 미리 배워가고 싶다"라고 이야기를 하면 일부 기공소는 받아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곳 캘거리에는 약 80개의 기공소가 있지만 한국에는 몇 천개 정도가 될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공소 특성상 잡일이 매우 많아서 그런 일들을 조금씩 해주면서 무료로 일을 배울수 있는 조건은 좋은 편입니다.

만약 시간을 단축하여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돈을 내고 배울수도 있겠지만 이 일은 위에서도 언급한바 있지만 단기간에 완성되는 기술이 아니고 오랜 시간을 두고 스스로 열심히 연습을 해야 하는 것이므로 단기간에 습득하려는 마음자세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해서 기공소에 들어가 일을 배우게 되면 여러분야를 익히지 말고 한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기공도 매우 많은 분야가 있지만 그 중에서 보편적인 분야를 말씀드리면 세라믹(도제) 파트중에서 Coffing Crown과 Build-up이란 작업이 있는데 이중에서 하나를 택해 배우면 캐나다에서 곧바로 일을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참고로 남자에게는 Coffing Crown이, 여자에게는 Build-up이 대체로 적당합니다.)


2-3 한국에서 치과 기공사 경력이 있으나 독립이민 자격이 안되는 분들
현재 캐나다에서는 기공사가 모자라는 실정으로 기술만 좋으면 회사로부터 Working Visa를 발급받아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약 3년정만 일하면 영주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 방법으로는 우선 캐나다에 관광으로 입국하여(무비자) 미리 조사해둔 기공소를 찾아가 한국에서 준비해온 자신의 작품과 자신의 기술을 설명할 수 있는 자료등을 보여주고 인터뷰와 고 테스트를 거쳐 합격이 되면 그 회사에서 Working Visa를 발급해주게 되고 그것으로 다시 캐나다에 재 입국하여 일을 시작하면 됩니다.

만약 치과기공 경력이 없고 독립이민 자격도 안되는 분들은 지금부터 기공소를 찾아가 한가지 분야만 열심히 연마를 하여 위의 방법으로 캐나다 회사에 지원을 할 수 있겠는데 대략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최소한 1~2년정도는 투자를 해야 캐나다에서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끝으로 취업비자 취득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캐나다 대사관 창구에서 안내서(구비서류, 진행, 신체검사,신청서)등을 받아 작성
2. 서류 준비 : 여권, 여권사진, 주민등록등본, 호적등본, 신청서, 수속료(126,000원) 신체검사, 캐나다에서의 직업과 관련된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세금서류및 개인신상서류(이력서, 경력에 도움되는 기타서류들), 재정서류, 고용주로부터의 취업 초청장, 고용확인서
* 초청장 - 임부, 자격요건, 예상보수등이 기재되어야 함.
* 고용확인서- 캐나다 인력자원 사무국(HRDC) 로 부터 받음.
* 6개월 이상 장기체류시 신체검사를 먼저 해서 신청서와 함께 제출함
* 본 서류작성은 이주공사에서도 대행을 해주나 본인이 직접 할수도 있고 번역만 도움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로부터 취업레터를 받고 출국까지는 보통 짧게는 6주정도 걸리며 신체검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3~4개월까지도 걸릴수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본 내용이 게시된 이후에 올려진 질문들 이에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질문1) 안녕하세요. 저는 이민예정자로서 독립이민을 이달에 신청하려고 합니다. 일단 자격판단은 가능한것으로 나왔으니 시도하려합니다. 그런데 저의 직업 캐나다에서 취업이 어려운지라 새롭게 치기공에대한 CNDreams의 기사를 보면서 취업희망이 생겼습니다.

저같이 치기공에 대해서 전혀 지식이 없는사람이 이민준비기간(약1-2년사이)에 기술이 배워서 그곳에 바로 취업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캐나다면허가 있어야 취업이 되는지요? 저의 계획은 이민수속기간동안 치기공기술을 배워서 캐나다에 취업하고 필요하면 캐나다에서 치기공기술(에트먼튼의 기술학교)을 수료하여 면허까지 취득하거나 아니면 계속치기공을 캐나다에서 연마하여 어느정도 경제적으로 안정이되면 캐나다대학에서 하고싶은 다른공부도 하려고 합니다.(무론 쉽지않겠지만요) 저의 이러한 생각이 타당한지 궁굼합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1) 치기공을 배우기 시작하여 캐나다에서 취업을 하기까지 대략 보통사람이 일을 배운다고 하면 2년정도는 걸린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외에는 남보다 더 열심히 하고 재능도 있거나 혹은 기존에 취업해 있는 한국분이 취업을 도와준다면 그 이전에도 취업이 가능할수도 있겠죠. 지금부터 한번 시작해 보시고 적성에 맞는다고 판단되시면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하시다가 실무상의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CN드림스에서 도와드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면허는 없어도 충분히 할수 있는 일입니다. 캐나다에서 직업학교를 다니실 필요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그런 학교는 여기서 태어나고 자란 20대 초반의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질문2) 저는 39세이고 경력은 20년 그리고 아내와 6세의 아들과 4세 딸을 둔 남성입니다.
캐나다로 이민을 가고 싶은데 현지사정을 모르니 그곳 기공소에 대한 전반을 알고 싶습니다.
만일 제가 이민을 갈 경우 받을 수 있는 연봉과 처음부터 가족들을 데리고 가는 것인지 또 아니라면 얼마쯤 있어야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지... 그곳에 한인들은 얼마쯤 있는지 또 영어회화가 안되더라도 회사생활은 가능한지... 제가 test를 받으려면 연락가능한 회사에 대해서도 알려주십시오

답변2) 받을수 있는 연봉은 초급자가 약 2,000$(한달 기준)이며 경력자는 대략 3,000~3,500$부터 시작할수 있습니다. 물론 취업비자를 받아 오시면 가족과 함께 오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3년정도 지나면 영주권을 받을수 있습니다.
토론토나 밴쿠버에 한인 숫자는 약 5만명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캘거리에는 정확히 집계된 자료는 없지만 약 6,000명 정도로 추정되며 근래 급속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영어보다는 기술이 우선이기는 하지만 꾸준히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의사 소통이 거의 안되는 수준이면 힘들겠지만 어느정도 생활영어 정도의 소통이 가능하고 월등한 기술이 있다면 취업은 할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테스트를 받을 회사는 우선 인터넷 검색 싸이트(야후 캐나다등)에서 Dental Laboratory 를 입력하면 수많은 캐나다의 치기공 회사가 검색됩니다. 그것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3) 저는 POLISHING 기사입니다 3년제 치기공과를 졸업하여 면허를 취득하였고
실무경력은 POLISHING만 2년 이지만, 하루 30~40개 정도의 CROWN과 20개정도의 INLAY POLISHING을 혼자 담당하고 있습니다 POLISHING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자신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INVESTING & CASTING 모두 합니다 취업조건과 방법이 궁금합니다

답변3) 현재 정도의 기술이면 캐나다에서 충분히 취업을 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우선 캐나다로 오시고자 한다면 독립이민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이주공사를 찾아가셔서 자격상담을 해보시고 자격이 되시면 독립이민을 추진하시면 됩니다. (CN드림스의 이민준비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독립이민 자격이 안되시면 취업으로 오셔야 하는데 본 웹싸이트에 올려진 글에서도 있지만 우선 캐나다에 오셔서 규모있는 캐네디언 회사를 돌면서 귀하의 기술과 능력을 보여주어 취업추천서를 받아 추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신)
현재 캘거리에서 기공일을 하고 계신 몇분께서 본 자료 작성을 위해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분들 꼐서는 과거 한국에서 기공소 운영을 포함해 이 계통에서 보통 15~25년정도의 경력이 있는 분들이며 그 분들의 요청에 따라 이름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기사 등록일: 2003-06-27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웨스트젯 캘거리-인천 직항 정부.. +1
  캘거리 집값 역대 최고로 상승 ..
  4월부터 오르는 최저임금, 6년..
  캐나다 임시 거주자 3년내 5%..
  헉! 우버 시간당 수익이 6.8..
  캐나다 이민자 80%, “살기에..
  앨버타, 렌트 구하기 너무 어렵..
  앨버타 데이케어 비용 하루 15..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주유소, 충격에 대비하라 - 앨..
댓글 달린 뉴스
  넨시, “연방 NDP와 결별, .. +1
  재외동포청, 재외공관서 동포 청.. +1
  CN드림 - 캐나다 한인언론사 .. +2
  (종합)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1
  캐나다 동부 여행-두 번째 일지.. +1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