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캐나다에서 유용한 기초 생활영어 _첫번째
캐나다에서 살다 보면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이나 단어들 중 우리들에게 낮 선 것들이 많이 있죠. 그래서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되어 평소 틈틈이 정리해두었던 것을 이번에 공개 하게 되었습니다.

제목에서도 밝혔듯이 "기초영어" 이므로 쉬운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디 영어 잘하는 분들께서는 내용이 너무 쉽다고 불평하지 마시기를 바라며..

1.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는 영어 표현들
Baby sitter : 캐나다에서는 직업적으로 아이들을 돌봐주는 사람이나 Day Care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Baby Sitter라고 하죠. Sit이란 동사는 "앉다"라는 의미도 있지만 "돌보다, 간호하다"란 뜻도 있죠.
Bachelor : 독신자를 뜻하며 가끔 아파트 외부에 "Bachelor Apart"라고 쓰여있죠. "Bachelor Party"라는 것이 있거든요. 결혼 전날 신랑과 그의 친구들이 모여 진탕 술을 마시며 놀다가 막판에는 여자를 하나 데리고 와 신랑의 총각딱지를 떼주는 행사를 벌이죠
Bargain Finder (혹은 Bargain hunter) : 캐나다에서는 벤츠 타고 고급 호화주택에서 사는 사람들도 많지만, 또한 많은 사람들이 평소에는 무척 들 절약하며 살죠. 신문이나 광고 전단지에 들어있는 쿠폰도 오려서 사용하고 빅 세일이 있으면 줄 서서 기다리며 구입하고 중고 제품도 잘들 사서 쓰고...등등 이렇게 저렴한 것만을 찾아 다니는 사람을 Bargain Finder라고 합니다. 캘거리의 중고전문 취급 잡지 이름과 똑같네요.
Brand New : 새로 나온 신제품 혹은 새 것을 말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이죠.
Brand New Car, Brand New Movie
Bully :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못된 놈들을 "Bully"라고 합니다.
Buddy : 동료, 친구, 동지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학교에서 다른 학년간에 자매결연처럼 짝을 지어주는 것이 있는데 이때 서로를 Buddy라고 부르죠.

Bus Girl : 캐나다에 버스 차장?
Bus는 동사로 "(식당에서) 먹고 난 식기를 치우다." 란 뜻이 있거든요. 그래서 Bus Girl이란 식당에서 먹고 난 식기를 치우는 여자를 말하며 보통 웨이츄레스와 한 조가 되어 서 일하고 팁을 나누어 갖죠. 이곳에서는 웨이츄레스가 돈을 잘 버는 직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보통 웨이츄레스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경험을 쌓기 위해 일하는 경우도 많죠. 남자도 되냐고요? 물론이죠. 남자는 Bus Boy라고 합니다.
Chubby : 살이 통통하게 쪘다는 뜻입니다. 광고에도 자주 나옵니다. "통통하게 살찐 닭이 하나에 얼마"라는 식으로 ...
A Coach potato : 온종일 푹신한 소파에 앉아 감자튀김을 먹으며 TV를 보는 사람을 말합니다.
Coin Meter : 시내에 노상 주차장에는 주차메타기가 서 있습니다. 수시로 단속원이 돌아 다니므로 꼭 돈을 넣고 이용하세요.

"You have to feed the meter. (주차 미터기에 돈을 넣으세요) "
간혹 일부 지역에는 특정 시간에는 이용하지 못하게 표시가 되어 있는 곳도 있거든요. 이런 곳은 주차가 금지된 시간에 돈을 넣어도 주차위반이랍니다. 주의하세요.
Delivery : 배달하다란 뜻이죠. 그런데 출산하다란 뜻도 있다구요.
My sister was delivered of a boy. (내 누이가 아들을 낳았어요.)
Her first delivery was a difficult one. (초산은 난산이었죠.)
Easy Going : 자기 주장이나 의견이 강하지 않고 남의 의견에 따르는 사람을 말합니다. 주변에 보면 이런 사람들이 인기가 좋죠? 참고로 "Good mixer"는 사교적인 사람을 말합니다.

Either의 발음 : [이더] 혹은 [아이더] 둘 중 어느 것도 좋습니다.
무슨 뜻이냐고요? 방금 이야기 했잖아요. "두 가지 다"란 뜻이라고.
I don't like either. (나는 두 가지 다 싫어요) ,
You may choose either of the two (둘 중에 한가지를 택할 수 있어요.)
Further / Farther : "Far"의 비교급으로 "더 멀리", "더 많이" 라는 뜻으로 쓰이나 두 개의 단어 쓰임새가 약간 틀립니다. 그러나 요즘은 Further로 통일이 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Farther: go farther down the road. 길을 더 내려가다.
She lives farther on. 그녀의 집은 훨씬 저쪽이다.

Further : 기존의 내용에 추가하는 의미로 사용.
Can I take further information? 더 이상의 정보가 있습니까?
I know nothing further about it. 나는 그밖에 더 아는 것이 없어요.
Dental Floss : 이빨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를 빼주는 실, (한국말로 이걸 뭐라고 합니까?) 캐나다에서 치과치료비가 무척이나 비싼 건 잘 아시죠? 캐나다에 오면 어른이나 애들이나 모두 자기 전에 이걸로 이빨 손질하는 것 잊지 마세요..
Doggy bag please. : 식당에 가서 음식을 먹다가 남았을 때 을 때 먹다 남은 음식이 있으면 종업원에게 봉지 좀 갖다 달라고 말할 때 이렇게 말하죠. 집에 가져가 개에게 줄 거라 하지만 실상 사람이 먹죠.
I got it : 알겠어, 잘 알아 들었어, 이해했어....일상 생활에서 무지 많이 쓰이죠.

근심이 왈 "도사님, 제가 캐나다로 이민 가면 잘 살수 있을까요?"
도사님 왈 "It depends on you."
It depends on you. : 그건 너 하기에 달렸어, 네가 마음 먹기에 달렸지. 이 표현도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입니다.
It's up to you. : 네 맘대로 해라, 네가 결정할 수 있다,

In-Line Skate : 롤러 블레이드를 이렇게 말합니다.
Garbage Bag : 쓰레기 봉투, 처음 캐나다에 와서 이 단어를 몰라 슈퍼에서 한참 헤멘적이 있죠.
Garage Sale : 캐나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다른 풍경 Garage Sale. 보통 차고가 아닌 마당에서 하는 경우는 "Yard Sale" 그리고 장소에 관계없이(차고,마당) 이사를 가기 때문에 살림살이들을 처분하는 경우는 "Moving Sale"이라고 합니다.
주말 판 신문에 각 개인들이 내놓은 광고가 실리는데 여러 가지 쓸 만한 살림살이를 장만 하려면 부자동네의 Moving Sale을 찾아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Get in : "타세요."운전자가 다른 사람에게 차를 타라고 말할 때
Gorgeous! : 멋지다, 훌륭하다, 기가 막히다 등의 감탄사로 많이 쓰입니다.
Graveyard Shift : "월 하의 공동묘지 근무시간대", 캐나다에서는 Part Time 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고 근무시간도 유동적이라 밤에 일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로 밤 1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일하는 시간대를 이렇게 말하죠. 밤에도 일들 많이 하면서 왜 이렇게 이름을 붙였는지 모르겠네요..

Guys : 사전을 찾아보면 사내녀석들이란 뜻인데 일상용어에 무지 많이 씁니다. 보통 가까운 사이에서들 많이 쓰고요, 요즘은 자식이 부모에게도 쓴답니다. 여하튼 아무 때나 붙였으면 거의 맞는 것 같아요.
Are you guys working tomorrow?
You guys want to ride this bike?
Did you guys eat my food?
When are you guys going to start? 등등
Here we are. / There it is
Here we are. Here it is. 자 어서, 여기 있습니다

Here we go again! (지겹게도) 또 시작이야
Here you are. Here you go. (찾는 물건 ˙ 원하는 물건을 내주면서) 자
Here I am. 다녀왔습니다, 자 왔다
There he goes! 저 봐 그가 저런 짓[말]을 한다
There it goes! 저 봐 떨어진다/깨진다/사라진다
There it is (유감스럽지만) 사실이 그러하다, 그러한 상황이다
There we are, There you are 자 어서 드세요[가지세요, 거봐 내 말대로지, 거봐 그렇다니까
각 표현에 대하여 대략적인 해석을 달았으나 상황에 따라 어투에 따라서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으므로 다른 매체를 통해서 많이 익혀 두시기를...

High Chair : 식당에 가면 어린 아이들이 앉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의자를 말합니다.
Hot Springs : 이게 온천을 뜻하는 것은 잘들 아시죠. 그런데 "뜨거운 봄"이 왜 온천이란 뜻일까요? Springs는 통통 튀는 스프링,봄이란 뜻도 있지만 조그만 샘물이나 수원지(원천)란 뜻도 있거든요. Springs 보다 약간 큰 건 Creek(시냇물) 그리고 그 보다 더 큰 건 River랍니다.
Springs < Creek < RiverHousewarming party : 집들이
Jacuzzi [저쿠지] : 꼭 일본말 같다고요? 특정 상표의 이름이 일반명사로 굳어진 것이라고 하네요. 욕조에 보면 좌우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는 것이 종종 있죠. 이것을 말하며 다른 말로 Spa라고도 합니다.
대표적인 욕조 브랜드인 '자쿠지'가 욕조의 대명사처럼 쓰이게 된 경우입니다. 자쿠지 가족은 1900년대 초 미국으로 이민간 이탈리아계 출신이며 이후 항공산업 관련 기업을 성장시키고 관개펌프를 고안하면서 번창했죠. 칸디도 자쿠지(1903~1986)의 아들이 류마치스 관절염에 걸려 치료 받던중 아들 치료를 위해 수압펌프를 개발하면서 J-300치료 장치를 출시했고 1968년 3대 손자인 로이 자쿠지가 욕조 버전을 개발해죠

Lodge : 모텔, 여관
Mark Down : 생필품 매장에 가면 약간 하자가 있는 물건들을 할인해서 팔죠. 이때를 Mark down이라고 합니다. 같은 의미로 "Reduce to clear"도 있습니다.
Is this a mark down? Is there a mark down priced?
Martial Arts : 동양의 무술,격투기류
태권도, 유도, 가라데, 쿵푸 등의 격투기,무술을 말합니다. 캐나다에서는 이런 동양의 무술을 익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No Solicitor, please : 아파트 입구에 가면 이런 문구가 쓰여 있죠. "외판원 사절"
Pool : 외부 간판에 Pub Pool이라고 쓰여 있는 곳이 종종 있습니다. 잘 모르는 경우엔 Public 수영장으로 착각하기 쉽죠. 이것은 당구대가 설치된 술집을 말합니다. Pool이 당구대를 의미하니까요.
Potluck Party : 참석자들이 각자 음식 한 접시씩 준비를 해서 여는 파티를 이렇게 말합니다. 보통 ESL 학교를 다니면 학기가 끝날 때 이런 파티를 하는데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죠.
Real estate : 부동산을 말합니다. estate는 재산을 뜻하고요, 부동산 중개인은 그래서 Relater(리얼터)라고 부르죠.

Sleep Over : 자녀들이 친구 집에 가서 자는 것을 말합니다. 중학교 이상만 되면 이렇게들 많이 하죠.
Sunday Driver : 초보운전자를 말합니다. 이곳의 초보 운전자들은 주로 일요일에만 운전들 하나봅니다.
참고로 Backseat Driver도 있습니다. 뒷좌석에 앉아서 운전하는 것에 간섭을 하는 사람을 말하며 또 다른 의미로는 사사건건 쓸데없이 참견하고 간섭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TGIF : 금요일에 동료들이나 친구들이 "TGIF!" 라고 큰소리로 떠드는데요. 이것은 "thank god it's Friday"의 약자로 한마디로 즐거운 주말이란 뜻이죠.

Tomboy : 옷 상표와 같죠. "말괄량이 여자애"를 말합니다.
Recipe : 요리법, 조리법
POP (Possibility of Precipitation) : "비가 내릴 확률"입니다. 일기예보에 항상 등장하죠
Yummy [여미] : "얌,얌" 한국말과 비슷하네요. 맛있다는 뜻입니다.

2003년 7월 25일에 실렸던 기사입니다.

기사 등록일: 2003-07-25
운영팀 | 2021-05-28 12:20 |
0     0    

생활영어 2편
https://cndreams.com/news/news_read.php?code1=1044&code2=1&code3=290&idx=15915

생활영어 3편
https://cndreams.com/news/news_read.php?code1=2345&code2=1&code3=290&idx=15916&page=0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고공행진하는 캘거리 렌트비 - ..
  캘거리 교육청, 개기일식 중 학..
  캐나다 한인, 대마오일 밀반입 ..
  드디어 캐나다도 학교 급식 시작..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앨버타 유입 인구로 캘거리 시장..
  캐나다 첫 금리인하 6월 ‘유력..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