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만나봅시다) 비즈니스 릴레이션쉽 오피서 김기조씨
Servus 에드먼튼 사우스 사이드 뱅킹 센터
 
Servus에서 근무하는 김기조씨를 만나 보았다. 김기조씨는 사우스 게이트 지점에서 오동안 근무하다 이번에 사우스 사이드 뱅킹 센터로 전근 되었다. 다음은 김기조씨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1. Servus를 간단히 소개해 달라

Servus Credit Union 전신은 1938년에 설립되었다. 캐나다에서는 두 번째로 크며, 앨버타에서 첫 번째로 큰 Credit Union으로 현재 앨버타에만 40만 회원이 있다. 앨버타 인구가 400백만 정도이니 10명중 1명은 Servus 멤버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앨버타 주에는 102개의 지점에 2,20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에드먼튼에 22개 지점, 캘거리에 9개 지점, 레드디어에 6개 지점이 있으며, 그 밖의 중소도시에 1개 이상의 지점이 있다.
에드먼튼과 캘거리에 다수의 한인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특히 에드먼튼에는Southgate 지점(Member Service Representative, Financial Advisor, Small Business Advisor), Ellerslie Crossing 지점(MSR, FA), Terwillegar 지점(MSR), Millwoods 지점(FA), Palisades 지점(FA), Southside Banking Centre(Associate Relationship Officer)에 한국인 직원이 근무함으로써 언제나 한국어로 개인금융 및 기업금융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2. Associate relationship officer 업무가 무엇인가?

Southgate branch에서 Senior Financial advisor로 근무하며 많은 경험과 PFP(Personal Financial Planner) 및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진로를 고민하던 중 Business Banking에서 근무했던 회사 선배로부터 본 분야에 대해 안내를 받고 지원하여 올해 7월부터 Business banking에서 Junior 직급인 Associate Relationship Officer(ARO)으로 근무하고 있다.
Personal banking에서 Financial advisor는 많은 개인고객에게 맞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Business banking에서 Relationship officer는 small/medium size 담당 기업에게 맞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members' financial fitness를 돕고 있다.
ARO는 기업 및 단체의 성장을 돕기 위하여 대출(loan, mortgage, LOC, Letter of Credit, leasing, professional practice program) 및 예금(term, GIC)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Payroll, Group benefits, Group RRSP, Health benefit, Merchant services(POS), CAFT, Wealth protection, Estate and succession planning, Insurance solutions를 관련 부서 담당자에게 연결 및 지원하는 업무를 제공하고 있다.
즉, ARO는 기업 및 단체에 business 운영 중 꼭 필요한 상품, 서비스, 및 정보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다.

3. Servus는 한인사회와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

Servus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기에 1,000여개의 비영리 단체(Edmonton's Food Bank, Junior Achievement, Catholic Social Services, Christmas Bureau of Edmonton, Edmonton Heritage Festival Association, Co-operative Development Foundation, Communities, Churches, Museums, Zoos, etc)들을 후원하고 있다.
비영리 단체는 계좌 수수료 없이 뱅킹을 사용할 수 있으며, 도네이션과 스폰서십을 지원받을 수 있다. 동일 선상에서 많은 한인 기관 및 비영리단체들도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받고 있다.
Servus는 지역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8개의 언어 community council과 30개의 지역 community council를 운영 중에 있다. Korean community council은 언어 community council 에 속하며, 한인단체들을 대표하는 분들로 Korean community council이 구성되어 있고, 주기적 미팅을 통하여 한인사회와 Servus의 중요한 연결통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4. 금융기관에 있으면서 한인사회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Credit Union은 신용조합이다. 앨버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신용조합으로서 은행과 같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이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은행과는 달리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첫째, 예금 보호다. 캐나다 은행들은 CDIC(Canada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에 가입이 되어 있어, 은행의 파산 시 10만불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CUDGC(Credit Union Deposit Guarantee Corporation)에 가입이 되어 있으며, 주정부가 CUDGC 의무수행을 보장함으로써 최대10만불 보장보다 훨씬 우수한 100% 원금과 이자를 보장한다.

둘째, Profit share제도다. 은행의 주인은 고객이 아니라 주주이며 은행의 이익금은 고객이 아니라 주주들에게 배당이 된다. Servus의 주인은 계좌를 가진 고객(member)으로서 고객과 주주가 동일하다. 이익금은 해당 상품에 따라 고객들에게 매년 profit share로 배분되고 있으며, 2018년에는 고객들에게 총 54.2 Million$가 배당되었다.
그리고 올해부터 별도의 big share contest을 시작하였으며, 해당 상품에 관계없이 매년 한 명의 고객이 100만불을 지급 받는다. (올해 100만불 수상자는 24세의 대학교를 갓 졸업한 건설회사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는 Andrew Buchner씨이다.)
북미에서는 신용조합에 대한 인식과 보장이 한국과 확연히 다르며, 캐나다의 금융은 한국의 제 1, 2 금융권 대신 bank, Credit Union, Trust company 등으로 구분하며 상품/서비스와 신뢰도에서는 우열이 없다.
“Membership, 100% 원금 보장, profit share, big share 등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가까운 지점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연락처
Southside Banking Centre Branch
T: 780-638-8499
E: gijo.kim@servus.ca

기사 등록일: 2019-11-07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고공행진하는 캘거리 렌트비 - ..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캘거리 교육청, 개기일식 중 학..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앨버타 유입 인구로 캘거리 시장..
  캐나다 첫 금리인하 6월 ‘유력..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해외근로자 취업허가 중간 임금 ..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