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코비드 2차 유행에 경제 희생 강요 - 연말 경기 침체 못 면할 듯, 일부 업종 영구 폐업
사진: 캘거리 헤럴드  
전자상거래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캐나다 많은 지역에서 봉쇄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소매업 전망은 어둡다.
일요일 쇼핑 몰의 대형 상점들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위해 잠정적으로 휴업하기 전에 몰려든 손님으로 붐볐다.
이번 주는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 시즌의 시작을 의미하는데, 블랙 프라이데이는 사람들이 사고 싶었던 상품을 사려고 상점으로 모여들고 때로는 추운 날씨에 바깥에서 줄을 서서 문 열때까지 기다리는 소비의 계절이다.
그러나 올해 연말은 평소와 달리 캐나다 전역에서 코비드-19가 급증하면서 부분적 폐쇄가 불가피해 예년 모습과 많이 다른 연말이 될 것이다.
로열뱅크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나단 쟌센(Nathan Janzen)은 "월마트에 사람들이 몰리는 동영상이 그렇게 많이 나올 것 같지 않다는 점에서 이례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 엇갈린 조짐 속에서 소매지출이 "부드럽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소매업종의 건정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며, 제2의 코비드-19의 물결은 국민 건강과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CIBC 수석 경제학자 로이스 멘데스(Royce Mendes)도 소매 판매는 앞으로 몇 달 동안 불확실한 진로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멘데스는 노트에서 "올해에는 가족과 친구들이 모여 선물을 교환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명절 지출이 줄어들 것 같다"고 말했다. 게다가, 현재 바이러스를 억제하기 위해 추가적인 폐쇄가 임박함에 따라, 일반 상점들은 손님들이 더욱 줄어들 것이다.
많은 소매업종이 일시적으로 폐업하거나 영업시간을 단축하고 있지만 전자상거래는 성행하고 있다.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9월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은 전년 대비 74.3% 증가한 반면 총 소매판매는 9.3% 증가했다.
통계청이 24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기업들은 2013년 이후 온라인 매출이 두 배 이상 증가한 3,050억 달러로 지난해 전체 매출의 8%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러나 지난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매출신고를 한 영세 유통업체는 23%에 불과했다.
이런 구조적인 변화 속에서, 특히 인터넷이 잘 되지 않는 소규모 소매상들과 음식점들은 전국 많은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봉쇄 조치의 타격을 입을 것이다.
캐나다 자영업 연합(CFIB)의 댄 켈리 회장은 성명에서 "영업 제한으로 인해 많은 다국적 대기업들에게 엄청난 불공평한 이점을 가져다 주었다.”고 말했다.
켈리 회장은 온타리오 주 정부가 사람들이 대규모 상점에 모이는 것을 실제로 막지 않고 중소기업에 지나치게 제한적인 조치를 취했다고 비난했다.
켈리는 "현행 규정상 소규모 서점, 꽃 가게, 조명점 등은 점포 내 영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서 "그러나 고객들은 코스트코와 월마트에 줄을 서서 같은 물건을 살 수 있다. 동네 서점에서 책을 사는 것이 위험하다면, 코스트코는 왜 위험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전국 11만개 사업장을 대표하는 자영업 연합은 '소상공인 우선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며, 고객 제한, 사전 예약, 배송 장려 등 대책을 내놓았다.
실제로, 전자상거래가 소매업종의 일부가 제한에 직면할 경우 모든 무거운 문제를 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전체적으로 소매 판매는 8월에 0.5%였던 것과 비교해 볼 때 명목 소매 판매에서 1.1%로 9월의 예상을 뛰어넘었다. 통계청 자료에따르면 11개 부문 중 9개 부문, 10개 지방 중 8개 지역이 성장세를 보였다.
RBC의 경제학자 라넬라 빌리 오치엥은 10월 예상 매출액은 비교적 변동이 없는 반면, 많은 지역이 식당이나 체육관 등 바이러스 억제 조치를 다시 부과받는 소매 서비스 분야의 단기 지출 추세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빌리 오치엥은 "식품 및 숙박업계가 1차 대유행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종 중 하나"라며 "아직도 이들 업종이 휘청거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10월 한 달에만 이들 업종에서 5만명에 가까운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는데 이는 건강상의 위험 외에도 코비드-19 재유행으로 심각한 경제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라고 썼다.
경제학자들은 경제 회복이 소매 판매를 지원하는 정부의 부양책과 원조 프로그램에 의해 크게 도움을 받았다고 믿고 있다.
캐나다인들은 2분기에 광범위한 정리해고 이후 총 230억 달러의 임금을 잃었지만, 정부가 가계에 이체하는 것은 560억 달러 증가했고 평균 가계 저축률은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캐나다인들이 재정적인 여유가 있지만 소비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가계가 그만큼 지출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급락하기 시작한 국제항공여행 등 서비스 수요는 아직 회복되지 않고 있다. 유람선에 대한 수요도 없다. 식당과 술집도 큰 상처를 입었다.
주문형 인터넷 스트리밍 플랫폼의 도전에 직면했던 영화관들은 이제 다방면에서 싸우고 있다. 첫째, 고객들이 안전하게 실내에 모여 쇼를 볼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그러나 대유행의 결과로 새로운 영화의 공급이 말라가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야기되는 도전이 다가오고 있다. 영화관이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넷플릭스 같은 온라인 서비스 때문에 영화관은 코비드-19 이전부터 관객이 줄었다. 그 결과 영화관은 스포츠와 다른 이벤트의 생방송과 같은 새로운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올해 쇼핑 시즌이 예사롭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
소비자 수요는 정상적일지 모르지만 코비드-19가 공급망을 계속 교란함에 따라 특정 상품의 부족과 가격 상승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말 쇼핑 시즌을 넘어 소비 습관, 생활습관이 바뀌고 있다. 예를 들어, 기업들이 돈을 절약하기 위해 사무실 근무보다 재택근무를 권장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일하고 있다.
"코비드-19가 끝나면 어떻게 될까? 과거로 돌아갈까?"
연말 쇼핑 시즌을 놓친다는 것은 많은 소규모 소매상들에게 영구 폐업을 의미할 것이다. (오충근 기자)

기사 등록일: 2020-11-26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해외근로자 취업허가 중간 임금 ..
  앨버타 신규 이주자 급증에 실업..
  앨버타 주민, 부채에 둔감해진다..
  연방치과보험, 치료할 의사 없어..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