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기획 특집) 캘거리 갱, 그 소문과 진실 사이 - 죽음의 유혹, 우리 십대들이 위험하다
캘거리 경찰청에서는 갱 조직범죄가 급증하며 청소년들이 노출되는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대대적인 계몽 및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찰이 밝힌 캘거리 갱단의 실태는 충격적인 사실 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위험이 결코 멀리 있지 않음을 경고하고 있다. 결론은 한번 갱 조직에 발을 담그면 그 삶의 끝은 죽음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간과할 수 없는 열 가지 분명한 사실들을 적시한다.
1. 갱 조직들은 어린이들에게 까지도 손을 뻗쳐 유혹하고 있으며 그 대상나이는 12살 철부지에게 까지 내려간다.
2. 캘거리에서 피살된 갱 멤버들의 평균 나이는 20세다.
3. 사선에 선 갱들은 지속적인 공포 속에 살고 있어 종종 방탄조끼를 입고 다녀야 한다.
4. 2005년 7월부터 2006년까지 660건의 갱 관련사건이 처벌 됐으며. 230명이 구속 수감 되었다.
5. 갱 들은 일반인들 보다 폭력에 의해 희생될 확률이 75%나 높게 나타난다
6. 수감중인 한 갱은 “집에서조차 룰을 지키며 살 수 없다면 갱에 합류하지 말라”고 증언 한다
7. 2005년 발생한 살인사건의 20%는 갱과 관련된 사건이다.
8. 2005년 7월부터 현재까지 갱단으로부터 압류된 마약류는 싯가 백만 달러에 달하는 규모이다
9. 피살되거나 공격을 받은 갱 들의 76%는 그들이 잘 아는 친구로부터 공격을 당한다..
10. 총알은 어린 소년이든 소녀든 남녀노소를 구별하지 않는다.

갱이 되면 바로 그 즉시 갱들의 타깃이 된다. 슬픈 일은 라이벌 갱들은 타깃이 누구와 어디에 있던지 상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집에서건 파티장이건 차 속이건 여자친구나 부모 형제나 관계없이 타깃 맨을 처치하기 위해 총질을 할 것이다. 무고한 친구나 가족들의 희생을 보고 자신과 거리를 떼지 않은 것을 탓할 수는 없을 것이다.
캐나다 형법에 따르면 갱이란 3명 이상의 개인이 지속적이고 조직적으로 범죄행위에 연관된 혐의가 있는 유무형 집단을 말한다.
캘거리 갱 현황을 보면 주로 청소년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갱들의 수입원은 주로 마약이나 매춘사업에 의존한다. 또한 갱단은 초등학생 나이의 어린이에게 까지 손을 뻗쳐 감시망을 피할 수 있는 잇점을 노리기도 한다.
전형적으로 캘거리 갱들은 복장이나 색깔로 구별되지 않으며, 특정한 지역에 구분 없이 시 전역에 걸쳐 지역마다 침투해 암약하고 있다. 동네에서 이상한 스프레이 낙서를 발견했다고 해서 갱 문제가 발생했다고 겁낼 필요는 없다. 알려진 것과는 달리 진짜 갱들은 일반적으로 스프레이 낙서를 통해 광고하진 않는다.
갱이 되고 나서 첫 범죄행위는 자신의 생계를 위해 마약을 판매하는 일이 된다. 크랙, 코카인, 엑스터시, 크리스탈 메쓰, 마리화나 등을 판매하며 크레딧 카드 탈취 도용 사기 또는 무기를 사용한 강력범죄 등을 저지르게 된다.
갱이 존재하는 최대 이유는 조직을 탄탄히 하고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범죄 세계에서 악명을 높이고 입지를 제고하기 위해 무차별 폭력을 휘두르며 보복을 일삼게 된다.

그 어린 친구들은 왜 갱이 되었나?
소속감을 느낄 수 있어 갱 조직에 가담한다는 어린이들이 있다. 자녀들이 가족 구성원으로 얼마나 사랑 받고 있는지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 인지를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여러 자녀가 있을 때는 함께 하는 시간 외에 개별적으로도 고른 시간을 할애해 둘 만의 시간을 보내야 한다. 서로를 더 많이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가족시간을 할애해서 함께 여행하고 운동하며 다 같이 모여 식사한다. 자녀들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의 의견을 물어 존중한다.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게 하고 상명하복 식으로 지시하지 않는다. 어린 자녀라도 감정과 생각이 존경 받아야 합당하다.
자녀들이 친구로부터 부당한 요구나 비행에 참여하기를 강요하는 행위를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 지 가르친다. 예를 들어 “네가 내 친구라면, 이걸 좀 해봐!” 식으로 옳지 않은 일에 끼워 넣으려 할 땐 “네가 친구라면 그런 걸 시키면 안돼!”라고 정중히 거절 하도록 가르친다.
아마 그 나쁜 친구는 그냥 멀어져 갈 것이다. 대부분의 비행은 친구 들의 가벼운 제안에 무심코 큰 죄책감 없는 호기심으로 저질러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자녀들에게 그 위험에 대해 설명해줘야 한다. 주변 친구들을 파악하고 친구 부모들과도 알고 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약이나 갱 조직이 되고픈 유혹을 처음 느끼기 시작하는 때는 바로 가까운 ‘친구’로부터 시작하곤 한다. 조기에 위험을 인지 시킬 수 있도록 가르친다. 다섯 살 정도로 어린 자녀라며 갱 조직의 위험에 대해서는 이해 할 수 없겠지만, 비행에 대해서는 “No!”라고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당신이 알게 모르게, 모든 어린이들은 갱단에 합류하게 될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들을 보호하는데 있어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어린이나 십대 청소년이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대인 기술을 갖고 있다면 그들이 갱단에 발을 들여 놓거나 부정적인 처신을 할 확률은 훨씬 적어진다. 자녀 스스로 자긍심을 갖을 수 있도록 고취 시키고 다른 어린이들을 존경하는 법을 부모가 가르칠 필요가 있다.
-진심어린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자녀들은 분노, 기쁨, 사랑, 두려움 등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감정을 표현 했을 때 누군가 놀리거나 나무라지 않는다는 믿음을 심어 줘야만 한다.
-협동심을 가르쳐라. 어린이들은 서로 협동하고 협상하고 자신을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아는 공동체 의식을 배워야 한다. 타협하고 양보하고 협조하는 법을 가르쳐야만 한다.
-책임감을 길러 줘야 한다.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자녀가 되도록 한다.
-의사결정 능력을 키워줘야 한다. 자녀들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는 대신에 가능한 해결책을 스스로 모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무조건 적인 사랑을 주고 받는 능력을 키운다. 자녀들이 학업이나 스포츠, 기타 다른 활동에서 어떤 모습을 보이는가에 상관없이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줘야 한다. 화를 낼 일이 있을 지라도 여전히 자녀들을 사랑하고 존경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캘거리 경찰은 어떤 전략을 갖고 있나?
캘거리 경찰청은 폭력사태를 막고 갱 범죄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전략을 수행 중에 있다. 경찰청 내 조직범죄 전담센터(OCOC)를 설치해갱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관리하고 있다.
정보망과 첨단기술은 물론 북미 도시들에서 그 효과가 입증 된 조직범죄 대응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전략은 크게 교육, 예방, 조직해체, 범죄 수사의 네 가지로 대별된다.
생활주변에서 갱 활동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다는 걱정이 들거나, 자녀나 친구, 아끼는 이웃이 갱과 접촉하며 위험에 빠지며 사랑하는 사람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든다면 경찰에 도움을 청하라고 권고한다. 조직에서 벗어나 안전한 삶으로 복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만일 조직범죄가 저질러지는 현장을 목격하거나 정황을 알고 있더라도 직접 개입해 위험을 자초하지 말고, 긴급을 요한다면 911으로 신고하기를 권하고 있다. (김대식 기자)


편집자 주 : 본 기사는 CN드림 2007년 2/15일자에 실렸던 글입니다.
Copyright 2000-2006 CNDream. All rights Reserved

기사 등록일: 2007-02-15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웨스트젯 캘거리-인천 직항 정부.. +1
  캘거리 집값 역대 최고로 상승 ..
  4월부터 오르는 최저임금, 6년..
  캐나다 임시 거주자 3년내 5%..
  헉! 우버 시간당 수익이 6.8..
  앨버타, 렌트 구하기 너무 어렵..
  캐나다 이민자 80%, “살기에..
  앨버타 데이케어 비용 하루 15..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주유소, 충격에 대비하라 - 앨..
댓글 달린 뉴스
  넨시, “연방 NDP와 결별, .. +1
  재외동포청, 재외공관서 동포 청.. +1
  CN드림 - 캐나다 한인언론사 .. +2
  (종합)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1
  캐나다 동부 여행-두 번째 일지.. +1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