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알버타의 눈 건강에 대한 의료체계와 의료혜택 _ 눈의 건강을 지키자<마지막 편> (EyePro Optical/Optometrist제공)
오늘은 “눈의 건강을 지키자” 그 마지막 편으로 알버타의 눈에 관련된 의료체계와 주정부의 여러 가지 의료복지 혜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캐나다의 안과 의료체계

캐나다에는 3단계의 안과 전문직이 있는데, 안과의사(Ophthalmologists), 검안의(Optometrists) 그리고 안경사(Opticians) 입니다.
안과의사는 눈의 질병을 진단하고 시술하는 전문의사(Special Doctor)이며 일반의과대학 졸업후 8년이상 눈의 질병에 대한 전문과정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안과의사는 눈에 관한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주로 자신의 전문분야인 백내장(Cataract), 녹내장(Glaucoma), 황반부변성(Macular Degeneration)에대한 치료 및 수술 그리고 시력 교정을 위한 라식수술(Laser Surgery)을 수행 합니다. 캘거리에는 약 30군데의 개인안과병원이 있으며 눈에 대한 위급상황이 발생시에는 Rocky View Hospital에 가야만 안과의사의 전문적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안의는 한국에는 없는 직종으로 미국과 캐나다에만 있는 안과의사와 안경사의 중간에 해당하는 안과 전문직입니다. 눈의 질병과 시력이상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안경 처방전을 발행하는 눈검사(Eye Examination)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안경과 콘택트렌즈도 같이 취급합니다. 알버타에서는 수년 전부터 Optometrist에게 눈의 질병에 대한 많은 처방권을 부여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눈에 상처가 나거나, 감염 이 되어 눈이 붉어지거나(Red Eye), 당뇨병이 있는 경우 눈의 정기검진, 백내장, 녹내장 등 눈에 관한 수술 후 정기검진 등 많은 부분이 주정부 의료보험으로 커버됩니다.
안경사는 처방전(Rx, Prescription)을 해석하고 그에 맞는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설계하며 개개인에게 맞도록 피팅(Fitting)합니다.알버타주에는 두 단계의 안경사가 있는데 안경만 취급하는 안경사와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모두 취급할 수 있는 안경사 및 콘택트렌즈사로 구분이 됩니다.

눈의 질병과 눈 검사(Eye Exam)를 위한 의료혜택

알버타에서 눈의 질병 치료를 위한 안과의사의 진료와 수술은 주정부 의료보험에서 보상하므로 무료 입니다. 그러나 시력교정의 위한 라식수술은 주정부 의료보험으로 커버되지 않습니다. 눈검사는 안과의사나 검안의에게서 할 수 있는데 19세 이하와 65세 이상은 매년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20세-64세 사이는 개인이 부담하거나 Blue Cross 또는 개인보험(Private Health Insurance)에 가입해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는 주정부 의료보험으로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저소득(Low income)가정이나 노인의 경우 무료로 안경을 구입할 수 있는 혜택도 많이 있습니다.

저소득 가정의 어린이를 위한 의료혜택 (Child Health Benefit)

저소득 가정의 어린이를 위한 Alberta Child Health Benefit Card는 매우 강력한 무료 의료혜택 카드 입니다. 18세 미만 또는 18세와 19세의 고등학교 재학생 이면서 가정소득이 $24,397 이하이면 Child Health Benefit Card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한 명 이상이면 다음 표를 참조 바랍니다.

Family Type Maximum Qualifying Income
(effective August 1, 2008)
Single parent with 1 child $24,397
Single parent with 2 children $29,073
Single parent with 3 children $34,056
Single parent with 4 children $39,336
Couple with 1 child $29,285
Couple with 2 children $34,346
Couple with 3 children $38,997
Couple with 4 children* $44,000
*For each additional child, add $4,663

신청은 http://humanservices.alberta.ca/financial-support/2076.html 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보내시면 됩니다. 안경의 경우 매년 $158.17에 해당하는 금액을 주정부에서 지원해 줍니다. 만약 $158.17보다 높은 금액의 안경을 구입하려면 차액을 부담하시면 됩니다. 이 Benefit card는 안경구입 이외에도 치과 치료와 처방전으로 구입하는 약, 그리고 앰브란스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정말 유용한 카드입니다. 해당이 되면 꼭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소득 가정을 위한 재정 및 의료지원(Income Support)

음식, 의복, 의료혜택, 거주공간 등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 하기 위한 재정조달이 없는 가정을 위한 재정지원 프로그램에 안경구입과 눈검사 혜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Income Support에 해당되는 가정은 다음과 같은 지원이 제공 됩니다.
.본인과 가족 구성원을 위한 의료혜택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지원
.Child Support Payment를 받도록 도움제공

다음 네가지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Income Support 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Cannot work due to chronic health problems or other barriers to employment (Barriers to Full Employment);
2. Looking for work, working but not earning enough, or temporarily unable to work (Expected to Work);
3. Need training so they can get a job (Learners);
4. Faced with an unexpected, one-time Emergency that’s no fault of their own, e.g., sudden eviction due to fire (Emergency Allowance).

상세내용은http://humanservices.alberta.ca/financial-support/689.html 를 참조 바랍니다.

저소득 노인을 위한 Senior Benefit

알버타정부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위해 처방전이 있는 안경구입시 최대 $230까지 지원을 해주기로 하였습니다. Optical Benefits for Seniors는 65세이상의 앨버타거주 노인중에서 소득이 Single: $26,200 이하이거나 Couple: $42,500 이하이면 3년에 한번씩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Senior Benefit은 대부분의 안경원에서 직접 청구해드립니다. 상세내용은http://www.health.alberta.ca/seniors/seniors-benefit-program.html 를 참조 바랍니다.

직장이나 개인 의료보험

회사나 개인이 Private Health Insurance에 가입하여 안경구입시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 대부분 2년에 한번씩 최대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플랜에 따라 어린이는 매년 커버가 되기도 하며 별도로 Spending Account가 있어서 안경구입에 활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세내용을 안경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Blue Cross, Great West Life, Sunlife, Green Shield 를 비롯하여 많은 Industry Benefit Plan등이 Direct billing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Private Insurance Plan을 가지고 있는 경우 안경구입과 EyeExam비용을 직접 지불하지 않고 안경원에서 청구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캐나다는 전세계에서 사회 보장과 의료보험제도가 가장 잘 되어있지만 치과치료와 안경구입은 주 정부의 무료치료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소득 어린이와 65세이상 노인을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 드린 여러 가지 지원프로그램이 있으며 회사에서도 여러 가지 Health Insuran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설명 드린 여러 가지 정보를 잘 살펴보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최대한 누리시기 바랍니다.
이제 “눈의 건강을 지키자” 연재물을 마칩니다. 지금까지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CN Dream의 애독자 가정 모두에 하느님의 은총이 가득하길 빕니다.

(지난 6개월간 총 12회에 걸쳐 ‘눈의 건강을 지키자’란 주제로 칼럼을 제공해 주신 캘거리 ‘아이프로 옵티컬’의 박길재 대표께 독자들을 대신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본 칼럼을 관심 가지고 읽어주신 모든 독자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_편집자 주)

자료제공: 박 길재(캐나다 국가공인 안경사 및 콘택트렌즈사)
EyePro Optical/Optometrist
Tel: 403-274-0272
홈페이지: www.eyepro-optical.com

신문발행일: 2014-07-04
나도 한마디
 
기사 - 조회건수 Top 90
  자동차 배터리 경고등이 켜지면 즉기 ..
  세계 최초로 문자와 숫자의 비밀 발견..
  앨버타 주정부 이민(PNP) 중지
  캐나다 여권 갱신 시 유의 사항 - ..
  속보29) 월 2천불 정부지원(CER..
  현행 비자의 유지 및 복구_ 한우드 ..
  되짚어보는 캐나다 우체국 역사
  캘거리, ‘폭발적 인구 증가, 123..
  모든것이 새롭다! 와요 한식당_업소..
  복수국적자, 18세 이전 국적포기 안..
  '얌얌 치킨' 드디어 캘거리 상륙!!..
  캘거리에도 북창동 순두부 전문점 탄생
공지사항
  유료광고) 캐나다 국· 공립 컬리지,..
  유료광고) H-Mart & BBQ 치킨
  광고) 코데코 건강식품 한국과 캐나다..
  유료광고_코로나 박멸인증! 한국산 전..
  유료광고) 보톡스!! 전문 - Seto..
  공지) 쪽지 보내기 기능은 이제 회원..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