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STEM 프로그램, 차터 스쿨로 확대되면서 성장- CBE 이사회, “차터 스쿨에서도 운영해야 하나?” 의문 제기
STEM 프로그램 창설자, “탄탄한 파트너십 통해 좋은 프로그램 제공해 차터 스쿨로 몰리는 것”
사진: 캘거리 헤럴드, STEM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차터의 공동 창설자인 리사 데이비스(왼쪽)과 새라 비버 
공립학교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교육과 같은 특별한 K-12 프로그램에 대한 등록이 증가하자 비평가들은 정부의 탄탄한 지원 속에서 자립 차터 스쿨들이 유사한 프로그램을 계속 확장해 제공하고 있는 이유를 물었다.
이번 주 캘거리 공립 교육청(CBE) 이사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로봇 공학, 컴퓨터 사이언스, 제조 또는 디자인 연구와 같은 직업 및 기술 기초 과정에 대한 등록이 최근 몇 년 동안 신입생 수가 16,000명으로 늘어나면서 2020-21학년도 53,853명에서 2021-22학년도 69,371명으로 급증했다.
CBE 관계자는 중, 고등학생들이 진로나 고등 교육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할 때 개인적 관심사에 대해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사회는 농업, 비즈니스, 건설 및 디자인 분야의 특별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STEM 교육이 이미 CBE에 존재하는데 주정부가 차터 스쿨을 포함한 새로운 자립 학교의 중복 프로그램에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수잔 부카디노비치(Susan Vukadinovic) 이사는 잭 제임스 고등학교의 건설 및 디자인부 학생들이 Homes by Avi와의 파트너십으로 1998년부터 캘거리에 있는 가족을 위한 25채 이상의 주택을 지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특별한 진로를 위한 등록이 7% 이상 증가했다는 소식에 벅차오른다”고 말했다.
이어서 부카디노비치는 “문제는 이러한 품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저렴하지 않다는 것이다. 철강은 물론 가전 제품과 장비, 그리고 연료에도 비용이 들어간다"며 “재정적으로 보다 보수적인 접근 방식인 기존 CTF(Career and Technology Foundations)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할지 또는 완전히 새로운 중복 CTF 프로그램을 시작할지에 대한 결정은 주 정부에 달려 있다... CBE가 우수한 직업 및 기술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지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낸시 클로즈(Nancy Close) 이사는 "시스템 전반에 걸쳐 개개 고등학교에서 STEM 교육을 목격했지만 자녀에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다른 곳을 찾는 부모들이 있다. STEM과 연관된 보완적이거나 더 나은 과정을 제공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인식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앨버타 교육부가 차터 스쿨에 최대 7,200만 달러의 새로운 자금을 지원한 이후 작년에 차터 스쿨의 자금지원에 대한 우려가 증가해 왔으며, CBE는 고정된 자금 지원에난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봄, 제이슨 케니(Jason Kenney) 전 주수상은 학부모들에게 종종 학부모와 다른 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는 더 많은 차터 스쿨을 만들 것을 권장했다. 그는 시스템의 "전성기"를 희망하면서 차터 스쿨의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2,500만 달러의 자금을 투입했다고 선전했으며, 2022년 예산안에서 4,700만 달러로는 차터 스쿨의 특별 프로그램을 위해 자본 인프라를 갱신하기로 했다.
한편, CBE 관계자는 작년에 차터 스쿨의 인기 증가에 등록 감소가 예상된다면서 향후 10년 동안 학생 정원 14,500명을 축소하거나 학교 22곳을 줄일 계획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전 CBE 이사이자 STEM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차터의 공동 창설자인 리사 데이비스(Lisa Davis)는 차터 스쿨이 탄탄한 산업 파트너십을 통해 더 나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차터 스쿨로 몰려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데이비스는 학교가 캘거리에 본사를 둔 소프트웨어 디자인 회사인 Attabotics와 같은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면서 "이처럼 처음부터 산업계와의 심층적인 협의를 바탕으로 과정을 개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학생들에게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알려주는 것은 산업계이며, 최신 산업 개발 측면에서 최신 정보를 확실히 얻을 수 있다. 이는 CBE의 체계적인 방법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STEM 이노베이션은 2021년 9월에 7~9학년 학생 450명으로 문을 열었다. 이후 고등학교로 확장되어 학생 수가 총 570명으로 증가했으며, 대기자가 천 명에 이른다.
Support Our Students 학부모 옹호 그룹의 대변인인 메디아나 무사(Mediana Moussa)는 대기자 명단만으로도 차터 스쿨의 접근이 제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 한 가지 예라면서 "우리는 이미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는 풍부하고 다양한 공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부모와 자원 봉사자가 운영하는 차터 스쿨에 자금을 지속적으로 전용하는 대신 해당 시스템에 투자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4월에 당선된 이후 UCP 정부는 캘거리에 2곳, 에드먼튼에 2곳, 에드먼튼 바로 외곽의 농촌 지역 사회에 2곳 등 총 6곳에 새로운 차터 스쿨을 승인한 바 있다. (박미경 기자)

기사 등록일: 2023-03-03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웨스트젯 캘거리-인천 직항 정부.. +1
  캘거리 집값 역대 최고로 상승 ..
  4월부터 오르는 최저임금, 6년..
  캐나다 임시 거주자 3년내 5%..
  헉! 우버 시간당 수익이 6.8..
  캐나다 이민자 80%, “살기에..
  앨버타 데이케어 비용 하루 15..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앨버타, 렌트 구하기 너무 어렵..
  주유소, 충격에 대비하라 - 앨..
댓글 달린 뉴스
  넨시, “연방 NDP와 결별, .. +1
  재외동포청, 재외공관서 동포 청.. +1
  CN드림 - 캐나다 한인언론사 .. +2
  (종합)모스크바 공연장서 무차별.. +1
  캐나다 동부 여행-두 번째 일지.. +1
  캐나다 영주권자, 시민권 취득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