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북미에서 건축/디자인/미술대학 가기 _ 엣지아트 칼럼_5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건축/디자인/미술대학에 가기 위해서는 각 학과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합니다. 간혹 포트폴리오를 요구하지 않는 학교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쟁력 있는 학교들에서는 일련의 미술작품들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를 꼭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학교에 따라서는 인터뷰를 해야하는 곳도 있고, 간단한 시험을 보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축/디자인/미술대학에 가기 위한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며 그 밖의 요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준비는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입 포트폴리오 제작의 기본
포트폴리오는 보편적 시각표현 능력을 보여주는 일반 작업들과 학과 관련 기술을 보여주는 특화 작업들로 구성됩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열 점에서 열다섯 점의 개방형 포트폴리오를 요구하고 있지만 학과에 따라서는 스무점 이상, 혹은 다섯 점 정도 만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포트폴리오의 내용면에서 중요시 되는 것들은 대체로 다양한 매체 및 방식의 적절한 사용, 창의적 아이디어와 개념 전개, 기초적인 시각 표현능력 등입니다.

>> 다양한 매체 및 방식의 적절한 사용
연필, 목탄, 펜, 색연필, 마커, 파스텔 등을 이용한 소묘작업들과 수채화, 아크릴화, 유화 등 회화작업들, 또 이들을 두 가지 이상 함께 사용한 혼합재료 작업, 콜라지나 포토 몽타주 작업, 입체작업, 사진작업, 디지털 작업 등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재료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능력은 디자인이나 창작을 하는데 매우 기초적인 밑바탕이 되므로 되도록 많이 경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창의적 아이디어 및 개념 전개
오리지널 작품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상위 디자인 영역으로 갈수록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이 창의성은 재료나 표현 방법에서의 독특함 뿐 아니라 작품의 주제 및 주제를 전개해 나가는 아이디어를 통해 드러나게 되는데, 이 아이디어는 시대적,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할 때 그 진가가 나타납니다.
결국 다양하고 깊이있는 독서와 삶에서의 경험들이 좋은 디자인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겠습니다.

>> 기초적인 시각 표현능력
이는학과에 따라 강조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사물에 대한 사실적 묘사 능력과 색채 조합 능력, 구성 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이 가운데에서 특히 사실적 묘사 능력은 원근법의 구사, 명암 표현 등 일련의 훈련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기에 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교 외 활동을 통해 꾸준히 연습할 것을 권고합니다.

지정 포트폴리오 / 인터뷰 / 시험
대학이나 학과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요건을 매우 협소하게 지정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제품디자인이나 인테리어디자인 같이 공간 및 원근법의 이해가 필수적인 학과에서는 이와 관련된 드로잉 작업을 요구하기도 하고 애니메이션이나 일러스트레이션, 컨셉아트 같은 경우 인체드로잉이나 움직임과 관련된 과제를 원서 접수자들에게 부과합니다
패션디자인 역시 관심분야에 따라 지정된 작업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켜야 하며, 건축학과는 대학에 따라 창의성을 강조하기도 하고, 기초적인 공간 표현능력을 필수로 요구하기도 하며, 일반 디자인학과 처럼 열린 포트폴리오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간혹 인터뷰를 필수로 하고 있는 곳들이 있는데, 학교로부터 멀리 떨어져 사는 경우, 면제해주거나 온라인으로 이를 대체하기도 합니다. 인터뷰에서는 학교에 따라 본인 작품에 관한 질의 응답, 본인의 미래 비젼, 학과에 대한 이해, 특정 주제에 관한 입장 표현 등을 다룹니다.
또 간단한 시험을 보는 경우, 학교에 따라 드로잉 실력이나 공간지각 능력, 언어 능력 등을 테스트합니다.

캐나다의 건축/디자인/미술 계열 학과들
시대가 급변하고 있는 만큼 디자인 계열 학과들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건축 분야의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고, 게임산업 등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 분야도 커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학부 과정으로 건축/디자인/미술 계열 학과들이 개설되어 있는 캐나다의 유명 대학들입니다.

 건축 : Waterloo U, Carleton U, Ryerson U, U of T, UBC, McGill U, U of C
 시각/그래픽디자인 : .AUArts(전ACAD), Emily Carr U, OCAD U
 산업디자인 : Emily Carr U, OCAD U, Carleton U, Seneca C, Humber C
 인테리어디자인 : MRU, Ryerson U, KPU, OCAD U, Ryerson U, Humber C
 패션디자인 : Ryerson U, KPU
 애니메이션 : Sheridan C, VCAD, Seneca C, Max the Mutt C, Capilano U
 일러스트레이션 : AUArts, OCAD U, Emily Carr U, Sheridan U
 순수미술/공예 : AUArts, OCAD U, Emily Carr U, U of C, U of A, U of V

이 외에 미디어나 디지털 관련 학과들 및 인문학이나 과학 관련 학과로서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시대가 급변하고 있는만큼, 새로운 직업들도 많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창의적 분야가 유망하다고 하니, 이러한 틈새 분야로의 진학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입시 정보와, 미국 및 한국 대학 들의 입시에 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개인적으로 상담 요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는 취미로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을 위한 도움의 말씀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엣지아트 미술학원
403-500-3797

기사 등록일: 2019-07-05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해외근로자 취업허가 중간 임금 ..
  앨버타 신규 이주자 급증에 실업..
  앨버타 주민, 부채에 둔감해진다..
  연방치과보험, 치료할 의사 없어..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