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타, 전기차에 200 달러 세금 - 전기차 등록 시 세금 납부해야
사진: CTV 뉴스
(이남경 기자) 앨버타는 13일부터 전기차에 대해 연간 200달러의 세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앨버타 주민들은 전기차 등록 시 이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주정부는 2024년 예산안의 일환으로 이 세금을 도입했으며, 이는 전기차 운전자들이 더 이상 연료세를 내지 않는 것에 대한 보완 조치라고 밝혔다.
정부는 200달러가 내연기관 차량 운전자들이 연료세로 지불하는 금액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재무부 장관 겸 재정위원회 의장인 네이트 호너는 지난 6일 성명에서 "이는 모든 운전자들이 공공 서비스에 공평하게 기여하고, 도로와 고속도로를 안전하고 원활하게 유지하는 공정한 방법이다."라고 언급했다.
앨버타 전기차 협회는 주정부가 이 세금을 이념적으로 도입했다고 비판했다. 협회는 세금 도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세수 부족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해당 요금이 주행거리가 짧은 운전자들과 가솔린 및 디젤 차량보다 무게가 가벼운 소형 전기차 소유자들에게 부당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다른 지역에서는 전기차 보급을 장려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반면, 앨버타는 오히려 이를 저해하는 정책을 도입했다며 시기적으로도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이 세금에서 면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