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취미로 그림 그리는 소확행_ 엣지아트 칼럼_6 (마지막회)
 
*풍경작품 :  
로키산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일상으로 마추치며 사는 우리의 눈은 행복합니다. 탐스러운 과일, 잘 생긴 얼굴, 화사한 꽃 송이들을 마주했을 때, 우리는 안구가 정화되었다고 말합니다. 더 나아가 아무 것도 아닌 펑범한 물체의 아름다움을 발견했을 때의 경이감은 색다른 전율을 제공합니다.
사실 주변의 시각적 아름다움을 매 순간 느끼면서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선택된 사람입니다. 단지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각 정보를 읽어내는 것을 넘어 미(美)를 느끼는 통로이기도 한 눈을 가지고 있는 우리는 이제 아름다움을 느꼈던 그 대상을 재현하고픈 욕구를 가지게 됩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던가요? 과거에 비해 그림 배우기가 무척이나 쉬워진 요즘, 그림을 통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소확행)’을 누려보시라고 권해봅니다.

배우고 익히는 기쁨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논어의 첫 문장을 장식하는 공자의 말입니다. 그런데 ‘배우고 그것을 때때로 익히니 기쁘지 아니한가’ 라는 이 한자성어는 비단 글 읽기 뿐 아니라 그림 그리기에도 매우 잘 적용됩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구도 잡기와 형태 및 명암 표현법을 익혀 사실적인 그림을 그럴 듯 하게 완성해 냈을 때의 기쁨, 더 나아가 물감을 적절히 배합하고 칠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잠자고 있던 미적 감수성이 깨어남을 느끼고, 예전에는 보지 못했던 사물의 숨겨진 모습을 볼 수 있는 나를 발견하는 기쁨은 그 옛날 공자가 공부하며 느꼈을 기쁨과 결코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휴식이자 치유
그림은 바쁘고 스트레스로 가득 찬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머리를 식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림에 집중할 때 생각이 멈추고 눈과 손이 직결된 듯한 느낌을 종종 가지게 되는데, 이는 그림을 그리는 동안 좌뇌의 활동이 멈추고 우뇌만이 작동하며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또 이미 그려진 복잡한 그림의 칸들을 색연필로 정교하게 칠하는 작업이나 최근 유행하는 젠탱글 등 패턴 그리기 작업도 그림을 그리는 동안 무념무상의 상태를 체험하게 해줍니다.

창조와 소통
독학으로 자신만의 화풍을 창조하고 이를 통해 세상과 소통한 화가들이 있습니다. 취미로 시작했다가 전문 화가의 길을 걷게 된 다음 유명 화가들의 일대기를 보면서 전문 예술가로의 꿈을 키워볼 수 있겠습니다.
밀레의 그림을 모사하다가 자신만의 역동적 화풍을 개척한 빈센트 반 고호나, 상상 속의 이미지를 비현실적 화풍으로 그려낸 앙리 루소, 거리의 낙서화가에서 미국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작가가 된 장 미셀 바스키아 같이 미술사의 변방에서 주류로 진입한 천재 화가들 뿐 아니라, 비전문가다운 소박함을 무기로 일반인들의 사랑을 받는데 성공한 여성 화가들, 곧 캐나다 어촌 마을의 모드 루이스, 78세에 세상에 드러난 미국의 그랜마 모지스 등은 천진하고 개성 있는 자신만의 화풍으로 세상과의 소통에 성공한 독학 화가들입니다.
또 타계한지 2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유투브에서 인기를 끌고있는 밥 로스는 상업적 화보에나 나올 법한 ‘그림 같이 예쁜 풍경’을 젖은 상태에서 단번에 그리는 유화 기법으로 대중에게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독학으로 그림 시작하기
이제 실제로 그림을 그려보기 원한다면 먼저 내가 하고 싶은 장르를 정하기 바랍니다. 스타일에 따라 크게 사실주의, 추상주의, 일러스트레이션 중에서 선택하고, 이에 적합한 재료를 구입합니다.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습득하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지만, 여건이 안된다면 인터넷 등을 통해 독학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은 재료 및 기법에 따라 소묘(연필화, 목탄화, 펜화, 파스텔화)와 회화(수채화, 유화, 아크릴화, 수묵화)로 나뉘어집니다. 시작하기 전에 다음의 프로세스를 참고하십시오.

1.좋아하는 작가의 그림 모사하기 : 모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기초적인 미술교육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모사할 때 형태, 구도, 색상배합, 붓자국들에 유념하시고, 되도록이면 동일한 작가의 작품을 반복적으로 모사할 것을 권합니다. 어느 정도 스타일에 익숙해지면 다른 작가의 작품으로 넘어갑니다.

2.타인이 찍은 사진 보고 그리기 : 인터넷이나 잡지에서 좋은 사진을 골라 그림으로 옮기는 연습을 하십시오, 사진을 보고 그리는 것은 그림을 보고 그리는 것 보다 한층 어려운 작업입니다. 그림을 모사하며 익혔던 화풍을 여기에 적용하려고 노력하십시오.

3.직접 사진 찍어 그리기 : 주제 선정과 구도까지 내가 정하므로, 여기부터는 오리지널 작업에 속합니다. 구도와 빛의 방향을 염두에 두고 사진을 찍으시기 바랍니다. 내 이름으로 전시를 할 수도 있고 판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4.사물 보고 그리기 : 1,2,3번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공간 묘사력을 키우는데에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연습으로도 좋고 오리지날 작품 제작에도 좋습니다. 물론 본인의 이름으로 전시하거나 판매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5.마음 속 이미지 찾아 그리기 : 추상화나 비구상화,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패턴화 등을 선택했다면 2번부터 4번까지는 건너뜁니다. 사진이나 사물이 아닌 마음 속 이미지를 따라 그리는 것으로, 처음에는 타인의 작업을 모사하다가 차츰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 그려나갈 수 있습니다.

지면 관계상 다양한 접근법들을 더 깊이 있게 소개하지 못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아마도 위에 제시된 방법 외에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을 통해 소확행을 얻기 원하는 분들을 위해 드린 나름의 조언이 작으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여섯 차례에 걸친 엣지칼럼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엣지아트 미술학원 403-500-3797

기사 등록일: 2019-07-26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앨버타가 다시 인재들을 부른다 ..
  19세 청년 흉기에 오타와 일가..
  캘거리 주택 구매하는데 필요한 ..
  캘거리 집 세일즈, 2월에 23..
  올 하반기부터 휴대폰 없이 한국..
  멕시코와 도미니카 여행 주의하세..
  캐나다인 절반이 “이민자 너무 ..
  캐나다 인구 급증에 일자리는 늘..
  캐나다인 70%, “이 나라 모..
  캘거리 물 사용 규제, 올 봄부..
댓글 달린 뉴스
  캐나다 여권 갱신 시 유의 사항.. +3
  조영래 시인이 읽어주는 디카시 .. +1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_ 별빛.. +2
  캘거리 한글학교 전통 문화 체험.. +1
  사실적 시와 감각적 시 분석 3.. +1
  고국에서의 양면성에 울고 웃다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