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연방정부, 퇴비화 가능한 비닐봉지도 사용 금지령 - 식료품업계, 연방정부에 금지령 변경 촉구 나서
사진: 캘거리 헤럴드 
캘거리 협동조합 협회(Calgary Co-Operating Association Ltd.)의 경영진은 올해 봄 연방정부가 비닐 봉투와 기타 일회용 비닐(플라스틱) 제품 금지 계획을 발표했을 때 그렇게까지 걱정하지는 않았다. 슈퍼마켓과 주류 판매점, 대마초 상점 및 주유소 수십 곳을 운영하고 있는 식료품 체인인 캘거리 코압(Co-Op)은 몇 년 전에 이미 비닐 봉투를 퇴비화가 가능한 봉투로 교체했다.
최고 경영자인 켄 킬러(Ken Keelor)는 “우리 비닐 봉투에 영향이 있다고는 1초도 생각하지 못했다. 금지 계획은 플라스틱에 관한 것이었고, 우리 봉투는 플라스틱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6월 캐나다 관보(Canada Gazette)에 발표된 공식 규정에 따르면, 식물성 “퇴비화 가능한" 비닐 대안이 자연에서 완전히 분해될 거라는 충분한 증거가 없으며, 결과적으로 코압의 쇼핑백과 이와 유사한 제품은 "기존의 비닐 봉투와 동일시 될 것”이며, 내년 말부터 금지된다.
이에 킬러는 "그럴 수 없는 일이다. 옳은 일을 진행해 왔으며, 여기에 우리는 포함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재차 확인하기 위해 그가 연방 환경 및 기후 변화부(federal Environment and Climate Change department)에 전화를 걸었지만 "최종 결정이 내려졌다는 말을 들은 게 다였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료품 업계는 정부의 결정을 돌리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캐나다 독립 식료품점 연맹(Canadian Federation of Independent Grocers, CFIG)은 퇴비화 가능한 비닐 봉투에 대한 금지가 전국 식료품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캘거리 코압의 투쟁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CFIG의 게리 샌즈(Gary Sands) 수석 부사장은 “캐나다 전역에 캘거리 코압과 같은 처지에 처한 수백 개의 사업자가 있을 것이지만 그저 인지를 못하고 있는 것뿐”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이 문제에 대해 정부 관리들과도 만남을 가졌던 샌즈는 규정에 대한 공개 협의가 2020년 10월부터 12월까지 열렸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도 2021년 말에 추가 협의를 했다.
그는 “정부는 코로나 기간 동안 이 협의를 했다”며 “정부가 마지막까지 염두에 둔 것은 비닐 봉투였으며, 아직은 살아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는 부동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환경 및 기후 변화부의 대변인 세실리아 파슨스(Cecelia Parsons)는 8일(목) “캐나다 정부는 현재 기존 규정에 대한 협의를 재개할 계획이 없다”고 못박았다.
그녀는 퇴비화 가능한 비닐이 재활용 시설에 남아 진짜 플라스틱을 오염시킬 수 있으며, 음식물이나 정원 쓰레기보다 분해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퇴비화 시설에서 종종 걸러진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녀는 "그리고 땅이나 물에 버려졌을 때 기존 플라스틱보다 분해성능이 더 좋다고 입증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캘거리 코압은 퇴비화가 가능한 자사의 비닐 봉투가 회사와 시 폐기물 시스템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한 예라고 말했다. 동사는 2020년 퇴비화 가능한 비닐 봉투로 전환한 이후 1억 개 이상의 비닐 봉투 사용을 피할 수 있었다고 자랑했다.
동사의 건강, 안전 및 환경 이사인 롭 몰퓨(Rob Morphew)는 재활용 시설에서 비닐 봉투가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시와 협력했다고 말했다. 코압은 주민들이 시에서 나눠준 부엌에서 사용하는 음식물 쓰레기통 안에 딱 맞게 들어가도록 했다.
캘거리 시는 시의 퇴비화 시설에서 코압 비닐 봉투를 테스트한 결과 성공적으로 분해되었음을 발견했다고 대변인 제이미 스토파(Jaime Stopa)가 전했다.
연방 정부의 금지령으로 올해 말까지 국내 판매용 비닐 쇼핑백의 모든 제조가 중단된다. 상점은 2023년 12월까지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제조업체는 2025년 말까지 수출을 중단해야 한다.
캘거리에 기반을 둔 Leaf Environmental Products Inc.의 CEO이자 설립자인 제리 가오(Jerry Gao)에 따르면, 캘거리 코압에 공급하는 제조업체는 금지령으로 인해 매출의 절반 정도를 잃게 될 것이며, 이에 따른 손실은 수백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오는 퇴비화 가능한 봉투 금지가 캐나다에서 획기적인 방법에 차가운 물을 뿌리는 격이 될 것이라면서 “이 방법은 이곳에서 풍부하게 재배되는 옥수수의 전분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퇴비화 가능한 비닐봉투 제조의 선두 주자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물질을 연구하는 토론토 대학의 기계 산업 공학과 교수인 모히니 사인(Mohini Sain)은 퇴비화 가능한 플라스틱을 허용하는 것이 역효과를 낼 수 있으며 특히 가장 좋은 폐기 방법을 설명하는 강력한 공공 교육 캠페인이 없다면 더욱 그렇다고 설명했다.
동대학에서 생물 복합 재료 및 생물 재료 처리 센터(Center for Biocomposites and Biomaterials Processing)를 이끌고 있는 모히니 교수는 정부가 퇴비화 가능한 플라스틱에 전면 금지를 적용하는 이유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재료가 완전히 퇴비화될 수 있는지 우려되는 경우 어떤 식으로든 확실히 할 수 있는 "동의된" 표준 테스트가 있다고 말했다. (박미경 기자)

발행일: 2022-09-16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카나나스키 패스 단속에 매월 1..
  앨버타, “플라스틱 업계 편에서..
  여왕 서거에 슬픔에 잠긴 앨버타..
  연방정부, 퇴비화 가능한 비닐봉..
  앨버타 경제학자들, 이자율 또 ..
  캔모어 시, 곰 침입 막기 위해..
  U of C, 서부 캐나다 최초 ..
  앨버타, 민영 병원과 계약해 수..
  마른 하늘의 날벼락, 버스 기다..
  앨버타 전기세, 기록적인 9월 ..
댓글 달린 뉴스
  레슬링 레전드 ‘히트맨’, 명예.. +1
  업소탐방) 캘거리 센츄리 웰니스.. +1
  케니 주수상, 스미스 후보 앨버.. +1
  세계 최초로 문자와 숫자의 비밀.. +34
  케니 주수상, “앨버타, 사스키.. +1
  14세 소년 운전 차량 사고로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광고비 결제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