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동화작가가 읽은 책_31_ 『흔적』를 읽고_죽산 이정순(캐나다 여류문협)
 
-파독 1세대, 디아스포라의 삶을 살다-

독일은 2차 대전을 겪은 후 폐허가 된 나라의 사회기반시설을 메워 줄 노동력이 필요했다. 그 시대 한국인의 독일 이주는 취업이민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파독 광부와 간호사의 독일 유입도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물려 이주가 가능했다. 1963년 파독광부 1차 파견을 시작으로, 1966년 파독 간호사의 1차 입국과 함께 1977년까지 독일에 온 한인 근로자는 대략 1만 8천여 명으로 추산되었다. 
이들 중 3분의 1은 귀국, 3분의 1은 미국이나 캐나다 등 제3국으로 2차 이주를 했고 나머지만 독일에 남아있다.  성실하고 강한 한인들은 독일에 뿌리내릴 수 있었고 한국의 세계화에 교두보 역할을 했다.
한인들의 독일 정착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교회다. 한인교회 역사는 파독광부와 간호사의 역사이기도 하다. 그들은 원래 3년 계약직으로 돌아갈 위기에 처해 있었지만 서명운동과 집회를 통해 법적으로 장기체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활동의 저변에는 한인교회가 있었다. 따라서 독일 내 한인사회의 토대가 된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들은 자신의 십자가를 부여잡고 고통과 설움의 시간을 이겨냈다. 기도는 그들을 치유하고, 강물이 되어 동토의 땅 독일을 녹였다. 파독 1세대가 우리에게 남긴 흔적들과 디아스포라의 헌신적인 삶의 역사는 나약하지만 쓰임에 있어서는 강하게 역사하신 십자가의 사랑과 하나님의 동행이 있었고 그것은 독일통일을 이끌어낸 담금질이 되었다.

“디아스포라, 그 삶의 흔적을 헌정하며......”
대한민국 경제 건설의 방점을 찍었던 파독인들의 역사는 올해로 반세기를 맞았다. 불꽃처럼 치열하게 살다간 그들의 역사와 흔적은 시온성을 잃은 이스라엘 민족이 바빌론의 강가에서 눈물지었던 것처럼 회한의 조국을 그리워하며 가슴에 담았고, 두 손을 모아 소망을 품었다.
이 책은 2018년 1월부터 국민일보에 진행된 한인 디아스포라의 삶과 간증을 게재했던 작가의 칼럼을 모은책이다. 파독1세대의 디아스포라의 삶과 그들의 사랑, 이별, 일, 가족 등 평범한 일상 속에 기록한 그들의 생생한 삶의 흔적들과 신앙고백들로 구성되어있다.
저자는 파독 1세대 중 22명의 만남과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어떻게 이방인으로서 그 어려움과 고통 속에서 살아왔는지, 어떤 능력으로 사명과 복음을 전하며 목적의 삶을 살았는지를, 그들이 남겨놓은 삶의 흔적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며 희망의 메시지를 기록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저자는 이렇게 고백한다. “불꽃으로 치열하게 살다간 그들의 역사를, 부족하고 초라한 질그릇에 담는 것은 버거웠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절실했고, 하나님은 그들을 직접 만나셨고, 단지 그의 심부름꾼으로 그 흔적들을 받아 적기 시작했다”며 이 글을 기록하게 된 이유라 한다.
또한 파독 근로자, 간호사로 와서 독일에서 생을 마감한 이들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그들 모두 자신만의 흔적을 기지고 있으며, 그들의 삶 속에서 무엇이 다시 꽁꽁 언 얼음이었고, 또 무엇이 흔적을 아물게 했는지 궁금했으며, 그 흔적의 지우개는 오직 한 분만이 줄 수 있는 십자가의 사랑이었으며 기적이었음을 알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세계는 한인 디아스포라 시대이다. 저자는 이 글을 디아스포라의 삶의 흔적을 남긴 그들에게 헌정하기를 기도하며 마무리 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로 많은 사람들이 전염되거나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다. 각 나라마다 전염병을 막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들의 헌신과 다양한 방법과 치료제를 개발하며 연구하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교회가 어떤 모습으로 헌신과 십자가의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지를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나 또한 디아스포라의 삶을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깊은 감명을 받은 책이다.  

저자소개/박경란
한국에서 월간지 기자를 거쳐 편집장으로 일한 후, 2007년 가족과 함께 독일로 이주했다. 독일의 문화와 역사, 일상 및 파독 근로자들의 삶을 언론매체를 통해 소개하는 칼럼니스트이다. 파독 간호사들로 이뤄진 연극단체 〈빨간 구두〉에서 총 6회의 독일공연 기획과 대본을 협력했다.
2016년 한국 초청공연인 파독 간호사 50주년 기념연극 <베를린에서 온 편지>의 기획 연출과 희곡을 맡았다.
단편소설 「무쿵의 시간」, 「시간의 모래」를 발표했으며, 저서로는 『베를린 오마주』 『나는 독일맥주보다 한국사람이 좋다』 『나는 파독 간호사입니다』 등이 있다.  

목차
지나간 자리에는 흔적이 있다…4
1. 나이팅게일의 꿈, 전장이 아닌 삶에서/ 박명희 …12
2.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을 찾아서/ 박옥희 …22
3. 술보에서 전도왕이 되다/ 정승식 …36
4. 평화의 기도회, 라이프치히 성전 문지기/ 최정송 …46
5. 침술을 이방선교의 도구로/ 남차희 …54
6. 독일 자유교회에서 내적치료에 힘을 쏟다/ 손영숙 …64
7. 고국을 향한 울림/ 김정신 …72
8. 간호사에서 시설 양로원장까지/ 김에스더 …82
9. 파독광부에서 간호사의 삶/ 양기주 …92
10. 독일교회와 몽골교회에서 한 영혼 살리기/ 유혜진 …102
11, 시간의 자화상을 그리다/ 이단비 …112
12. 독일 남편 반나쉬가 한국사람 반서방으로/ 박신숙 …122
13. 나는 지금/ 김종숙 …132
14, 독일 평신도 사역에 불을 지피다/ 이화순 …138
15. 굴곡 많은 인생 끝, 참 아버지 만나/ 어리리 …148
16. 3개국을 향한 사랑의 전도자/ 강성구 …162
17. 잃어버린 유년의 행복찾기/ 주은자 …172
18. 어머니처럼 전도왕이 되고 싶어요/ 노미자 …184
19. “영적 아버지를 향한 시를 쓰고 싶어요”/ 최수자 …194
20. 통곡과 고통의 삶의 뒤안길/ 홍익성 …204
21. 남편의 천국 배웅하며 산 소망 체험/ 이상애 …214
22. 고난의 열매를 먹다/ 석봉건 …224
23.독일 디아스포라, 그 삶의 발자취…238

기사 등록일: 2020-12-17
Juksan | 2020-12-19 02:34 |
0     0    

편집자 님,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좋은 책을 독일에서 여기까지 보내준 작가에게도 감사합니다.
좋은 책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쁩니다.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로또 사기로 6명 기소 - 앨버.. +4
  캘거리 의사, 허위 청구서로 2.. +1
  웨스트젯 캘거리 직항 대한항공서..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미 달러 강세로 원화 환율 7%..
  해외근로자, 내년부터 고용주 바..
  CN Analysis - 2024 예..
  캐나다, 주택 위기 극복 위한 ..
댓글 달린 뉴스
  버스타고 밴프 가자 - 레이크 .. +4
  오일러스 플레이오프 진출에 비즈.. +1
  로또 사기로 6명 기소 - 앨버.. +4
  캘거리 의사, 허위 청구서로 2.. +1
  돈에 관한 원칙들: 보험 _ 박.. +1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