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새해 전야, 차량 검문하다 경찰관 사망 - 용의자 두 명 검거, 조사 중
사진: 캘거리 헤럴드, 경찰을 치고 사망케 한 용의 차량 
사진: 캘거리 헤럴드, 도주 차량에 치여 사망한 앤드류 하넷 경사 
새해 전야 캘거리 경찰관 앤드류 하넷(Andrew Harnett, 37세)이 팰콘릿지에서 정지 지시를 무시하고 도주하는 차량에 치여 끌려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무분별한 도주 차량에 의해 경찰관이 사망하면서 이 차에 타고 있던 두 청년은 일급 살인죄로 영장이 청구되었다.
하넷 경사는 이날 밤 10시 50분경 NE 팰콘릿지에서 한 차량을 세웠지만, 운전자는 오히려 속도를 내고 경사를 치었다. 경사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인근에 있던 경찰과 응급대원들이 필사적인 노력을 했지만 실패했다. 하넷은 병원으로 옮겼으나 약 한 시간 후 결국 사망했다.
1월 1일(금) 마크 누펠트(Mark Neufeld) 경찰서장은 “일부 무분별한 범죄 행각 때문에 경찰과 지역 사회가 2021년 새해 첫날을 애도로 시작했다.”면서 “무엇보다도 부모는 아들을 잃었고, 형제는 동생을 잃었고, 아내는 남편을 잃었다. 경찰 대원들은 좋은 친구를 잃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5시 30분경, 시 전역을 수색한 끝에 용의자 2명이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다. 경찰 강력팀의 마틴 쉬아베타(Martin Schiavetta) 경사는 "증거는 빠르게 확보하지 않으면 변조되거나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조사할 때는 시간이 중요하다. 시민들의 많은 제보 덕분에 몇 시간 내 용의자 차량을 찾아 압수하고, 주요 증거를 조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17세와 19세의 청소년 두 명은 영장이 발부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체포되었다.
하넷은 군 경찰로 21/2년을 복무한 후 12년 전 경찰에 입사했다. 그는 2019년에 경사로 승진하면서 새들 릿지(Saddle Ridge) 커뮤니티에 배정되었다.
온타리오에 있는 그의 형인 제이슨 하넷(Jason Harnett)은 동생이 경찰이 되는데 필사적이었다면서 “처음부터 치안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했다. Crime Stoppers와 함께 하면서 동료 경찰과 차를 타고 나갔다. 그 일에 매우 집중했으며, 매우 확고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동생이 캘거리를 사랑했으며 "봉사와 보호" 차원을 넘어 헌신했다면서 “사고가 있었던 밤, 동생은 분명 두 청년에게 허를 찔린 게 틀림없다. 마지막 순간까지 싸웠을 동생은 매우 민첩하고 운동신경도 뛰어나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걸 믿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누펠트 서장은 하넷에 대한 그의 경험과 그의 동료 경찰들로부터 전해 들은 얘기를 통해 볼 때 그가 뛰어난 경찰이자 리더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경찰 당국은 31일 밤 하넷은 의심스러운 번호판 때문에 차량을 세웠다고 밝혔다.
새해 첫날인 금요일 아침, 17세 남성(청소년이기 때문에 이름을 밝힐 수 없음)과 19세의 아미르 압둘라만(Amir Abdulrahman)에게 일급 살인 영장이 발부되었다. 두 용의자는 경찰에 알려졌지만, 누펠트는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동시에 수사관들은 사고에 연루된 것으로 보이는 차량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시민의 제보에 따라 금요일 오후 1시 30분경 이 차량은 NE 타라데일(Taradale)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 차량은 짙은 주황색의 2006 Infiniti FX로 조수석 쪽에 작은 스페어 타이어가 있고, 우박으로 손상된 자국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었다.
누펠트 서장은 이날 사건과 관련이 없는 다른 차량 한 대도 추돌 사고에 연루되었는데 이 차량의 운전자는 살인 사건 수사를 돕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두 용의자 중 19세인 청년이 문제 차량을 운전했고, 십대는 옆자리에 앉아 있었다고 주장했다.
누펠트는 수사가 그렇게 빨리 진행될 수 있었던 이유는 사망 전 하넷의 작업때문이라면서 “그가 몸에 착용한 카메라의 영상과 기록한 정보가 용의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마지막 순간까지 그가 보여준 치안과 지역 사회에 대한 헌신은 그동안 그가 보여왔던 봉사에 대한 증거이며, 문제를 해결하고 책임져야 할 사람들을 심판을 받게 일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사건에 대해 제보하고자 하는 사람은 살인사건 신고 전화 403-428-8877과 캘거리 경찰 비응급 전화 403-266-1234로 전화하거나 Crime Stoppers 1-800-2228477로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다. 또는 www.calgarycrimestoppers.org 를 통해서도 제보가 가능하다.
한편, 이 사건은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박미경 기자)

신문발행일: 2021-01-02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속보) 주정부, 일선 근로자에 ..
  속보) 캐나다 고등학생 31만명..
  속보) 2월 8일(월) 코로나 ..
  속보) 캐나다 입국시 강제 3일..
  캘거리 H-Mart에 무료 주차장..
  속보) 오늘 8일(월) 플러스-..
  속보) 해외 입국자 2월 22일..
  속보) 연방정부, 코비드-19 ..
  속보) 캘거리 지역 비상사태 9..
  캘거리 대규모 프로젝트, 올 해..
  속보) 레드디어 돼지고기 공장,..
  지난달 1월 캘거리 주택매매, ..
댓글 달린 뉴스
  주립공원 캠핑장 예약 3월 4일부.. +1
  노인분들 코로나 백신 접종 안내 .. +1
  동화작가가 읽은 동화책_37_수필집.. +1
  지상 강좌) 캐나다 법정에 서는 .. +1
  지상강좌) 캐나다 법정에 서는 한.. +1
  웨스트젯 보잉 737 복귀시킨다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