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동화작가가 읽은 동화책_24_『문학상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읽기 2』을 읽고
 
죽산 이정순(캐나다 여류문협)

제목:『문학상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읽기 2』
지은이: 김미란 외 12명의 동화작가
그림: 김윤경
출판사: 도담소리

『문학상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읽기 2』는 내가 포함된 13명의 동화작가들이 13편의 동화를 엮은 책이에요. 작년에 『문학상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읽기 1』를 펴내고 대단한 인기를 모아 2를 엮어냈습니다. 이 책에 작품을 함께 실은 함영연 박사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문학상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읽기 1』을 읽은 어린독자를 비롯하여 동화창작에 관심이 있는 학부형, 예비 작가 그리고 대학에서 아동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까지 많은 독자들을 만났습니다.” 이 책에 수록된 작품을 읽고 어린독자들은 폭 넓은 시선으로 자신의 꿈을 다시 수정하는 계기가 되었고, 작가지망생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글을 쓰는 길잡이로 삼았다고 했어요. 그래서 그 반응에 힘입어“『문학상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읽기2』를 수상 작가들과 함께 독자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책을 펴내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어요.
예비 작가들에게는 동화를 잘 쓸 수 있는 길잡이가 되고, 아이들에게는 동심을 심어주고 세상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뜨게 하는 책이 될 것이에요. 동화책은 비단 어린이들만을 위한 책이 아니라는 것은 이미 독자들은 알고 있고요. 동화책 속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필요한 지혜로운 길들이 다 들어 있어요. 그 길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길이기도 하니까요.

함영연 작가님의 작품『우리 반 어떤 애』는 홍채이색증을 앓아 눈이 파랗다는 이유로 놀림을 받아 그 눈을 비벼 학대함으로써 눈이 쓰리고 따가워 앞을 보기가 힘들어 학교에 결석을 하게 되어요. 그때야 자신의 눈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반성해요. 자신을 놀리던 반 친구가 곤경에 처하자 스스로 도와주므로 친구간의 우정이 싹터요.
김정배 작가님의 『이상한 사과밭』은 진정성이 들어간 간절함이 묻은 말에는 사람의 생명도 살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어요. 가뭄에 타 들어가는 사과나무 밭에 가서 매일 사과나무를 쓰다듬으며 “살아있어야 해!”라고 말을 해요. 가뭄에 죽어가던 사과나무는 그 말 한마디에 되살아나 탐스러운 사과가 열려요. 그만큼 진실한 말이 소중하다는 교훈이 담겨 있어요.
김정배 작가님은 제주도에서 귤 농사를 지으며 어린이를 사랑하듯이 귤을 키우며 글을 쓰는 작가선생님이에요.
서동애 작가님의 『응원하는 사진첩』은 반 아이들에 비해 키가 많이 작은 주인공이 열심히 운동을 해도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자 혹시 자신이 입양된 아이가 아닐까하는 의심을 하며 집을 나가버릴까? 하는 생각까지 해요. 왜냐하면 엄마 아빠의 키는 큰 편에 속했거든요. 어린이 여러분도 가끔 그런 생각 한 적이 있지요? 그런 생각을 하던 어느 날엔가 아빠의 초등학교 때 앨범을 보게 되어요.
앨범 속 친구들이랑 찍은 사진 중에서 가장 작은 아이가 자신과 판박이처럼 닮아있었어요. 그 아이가 아빠였다는 사실에 주인공은 너무나 놀랐어요.
근데 아빠는 지금도 운동을 열심히 하거든요. 주인공 시후는 뭐든 꾸준히 노력하면 키도 크고 건강해 진다는 것을 깨달아요. 시후는 전에 보다 더 열심히 운동을 하게 되어요. 이정순 작가님의『공원할아버지와 나』라는 작품은 강아지를 의인화한 작품이에요.
고통사고로 자신을 사랑하던 효준이와 헤어지게 되어요. 주인공 해피는 갈곳이 없어 쓰레기장으로 공원으로 헤매고 다니다가 할아버지가 쓰러져 신음하는 것을 발견하고 경찰을 데리고 와서 할아버지를 살린다는 따뜻한 이야기가 들어 있어요.
박현숙 작가님의『유리병에서 나온 아이』, 이옥선 작가님의『산타클로스 큰아비,』등 이 책에 수록된 13작품이 그러하듯이 한 작품 한 작품이 소중하고 가슴을 울리는 이야기로 가득해요. 그렇다면 책속에는 어떤 작품이 들어 있나 직접 살펴보기로 해요.

책 속으로
목차
1.숨바꼭질_김미란
2.이상한 사과 밭_김정배
3.바이러스 증명서_김진선
4.아이 엠 쪼리_도건영
5.유리병에서 나온 별_박현숙
6.응원하는 사진 첩_서동애
7.산타클로스 큰아비_이옥선
8.얼룩고양이의 비밀_이 우
9.공원할아버지와 나_이정순
10.탈출! 늑대소년_이초아
11.원 플러스 원_조현미
12.느티나무 아래서_최영
13.우리 반 어떤 애_함영연

작품 하나하나 읽으면 자신의 자존감도 쑥쑥 자랄 거예요. 어떻게 책을 주문해서 읽는 지는 다 아시죠? 인터넷 서점 가능하고요. 에드먼턴 한인 도서관 희망도서 주문 가능해요.
다음 이야기는『동화작가가 읽은 동화책_25』번째를 만날 거예요. 어떤 책일까 궁금하지요? 좋은 책들이 무궁무진해요. 재미나는 책 읽으며 무더운 여름 지혜롭게 보내요.


신문발행일: 2020-06-28
Juksan | 2020-06-28 17:16 |

수상작가들의 단편동화 읽기2 많이 사랑해 주세요.
어린이 독자뿐만 아니라 어른 독자님 힘이 작가를 키운답니다.
글을 읽고 줄거리를 한번 써보세요. 어느날 자신의 에세이 실력이 확! 늘어 있을 거예요.
또 만나요. 어린이 여러분!!
그리고 CN편집자께 감사드립니다.

나도 한마디
 
기사 - 조회건수 Top 90
  세계 최초로 문자와 숫자의 비밀 발견..
  자동차 배터리 경고등이 켜지면 즉기 ..
  앨버타 주정부 이민(PNP) 중지
  캐나다 여권 갱신 시 유의 사항 - ..
  현행 비자의 유지 및 복구_ 한우드 ..
  되짚어보는 캐나다 우체국 역사
  속보29) 월 2천불 정부지원(CER..
  캘거리, ‘폭발적 인구 증가, 123..
  모든것이 새롭다! 와요 한식당_업소..
  복수국적자, 18세 이전 국적포기 안..
  '얌얌 치킨' 드디어 캘거리 상륙!!..
  캘거리에도 북창동 순두부 전문점 탄생
공지사항
  광고) 허찬욱 부동산 __ 내용 준비중..
  공지) 쪽지 보내기 기능은 이제 회원..
  유료광고) 손소독제 직수입 도매
  공지) 양쪽 입장이 상반될때 게시판에..
  유료광고) Praise Him 정재호 회계..
  어렵고 힘든 시국에도 CN드림은 항상..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