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경 기자) 어깨에 부상을 입었을 때 제때에 그리고 제대로 된 진단을 받고 처치해야 할지 난감한 경험이 있는 분이 많을 것이다. 어깨 부상이라고 꼭 모두 수술을 받거나 병원을 방문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이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클리닉이 있다. 이곳에서는 어깨 질환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있다.
이 새로운 연구 클리닉은 어깨 질환 환자의 진단을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캘거리 대학교 스포츠 의학 센터의 공동 의료 책임자인 닉 모타디 박사는 "환자들이 내과 의사나 일반의를 거치지 않고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어깨 치료 접근 프로젝트(Shoulder Care Access Project, SCAP)는 온라인 자가 의뢰 도구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것은 전문의들이 진단을 내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웹 설문지이다. 이 아이디어는 원격으로 내려진 진단이 대면 진찰에서 내려진 진단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하자는 것에서 나왔다.
설문지만으로 의사가 온라인 진단을 내릴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의료 시스템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외딴 곳에 사는 앨버타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모타디 박사는 "환자들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원격으로 연락해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처치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고 말했다.
모타디는 이 클리닉은 연구 클리닉으로 환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이 모델의 효과 여부에 기반해 결론을 내리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모타디가 이와 같은 모델을 테스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5년 전, 그는 웹 심사 설문지를 사용해 환자를 진단하는 급성 무릎 부상 클리닉(Acute Knee Injury Clinic, AKIC)을 설립했다. 2010년 개소 이후 이 클리닉은 25,000명 이상의 환자를 봐왔는데 그 중 3분의 1도 안 되는 환자만이 외과의에게 진료를 의뢰했다. 환자의 약 85%는 웹 기반 정보만으로 진단을 받았다.
또한 SCAP은 환자가 외과의사의 진찰이 얼마나 필요한지 테스트한다.
이 실험에서는 회전근개 근육을 치료하는 다양한 기법을 비교하고, 이미 수술 대기자 명단에 있는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것은 물론 치료를 받은 적도 없다는 사실을 알아차린 그와 그의 팀은 비수술적 치료 경로를 만들고 그 효과를 테스트하기로 결정했다. 이 프로그램을 거친 후 환자들은 외과의사를 만나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사받게 된다.
모타니는 "이들 중 75%가 수술이 필요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었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면서 "사람들을 외과 의사에게 보내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환자 대부분은 회전근개 부상자였다.
어깨 힘줄 부상에 치료를 받고 있는 35세의 알렉스 맥웬은 이 모델이 있었다면 훨씬 더 쉽게 치료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2년 전 헬스장에서 가슴 근육과 오른쪽 어깨를 연결하는 주요 힘줄이 뼈에서 완전히 찢어지는 부상을 입었다.
이런 상황이면 MRI 스캔이 필요하지만 공공 시스템에서는 몇 달이 걸릴 수 있어 일부 환자는 사설 경로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비용은 모두 본인 부담이다.
하지만 이번 새로운 모델로 시스템을 탐색해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다.
그저 웹사이트에 접속해 정보를 입력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제때에 진찰을 받을 수 있고, 응급으로 지원되는 공적 자금으로 MRI를 촬영할 수 있으며,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외과의와 연결될 수 있게 된 셈이다.
이 클리닉은 2024년 8월 말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앨버타 뼈 및 관절 건강 연구소의 자금 지원과 추가 자선 단체의 지원을 받아 1월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모타디는 직원들이 일주일에 15명의 새로운 환자를 진료하고 후속 방문까지 잇따르면서 이미 최대 수용 인원을 채우고 있다고 말했다. 팀에는 정형외과 의사, 스포츠 의학 의사, 물리 치료사, 운동 치료사, 환자 연구자, 연구 코디네이터, 의료 관리자가 포함되어 있다.
이 클리닉은 앞으로 1년 더 운영될 예정이며, 이후 데이터가 평가될 예정이다.
모타디 박사는 "적은 비용으로 치료가 개선되고 있음을 입증해, 앨버타 헬스나 새로운 급성 치료 기관이 이를 호의적으로 바라보고 장기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확대해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 클리닉을 이용해보고 싶다면 다음을 방문하면 된다.
https://sport-med.ucalgary.ca/clinics/shoulder-care-access-project-cli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