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부족하고 나이가 5-60대를 향해 간다면 캐나다에서 취업을 통한 영주권을 신청하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본인의 사업 경력이나 자산 정도에 따라 적합한 사업 이민이나 투자 이민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업 이민과 순수 투자 이민의 차이점은 실제 사업을 영위하느냐, 순수하게 투자금만 제공하는 간접 투자 방식이냐의 차이입니다. 주정부 사업 이민은 해당 주에서 실제 사업을 영위할 목적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주마다 상이한 자격 조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연방 순수투자이민 프로그램이 2012년 막을 내린 이후 단순 투자 만을 조건으로 하는 순수 투자 이민은 퀘벡 투자 이민 프로그램이 유일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5년 일정 금액을 정부에 무이자로 예치하는 조건으로 영주권을 사는 것이나 다름 없다보니 퀘벡 순수 투자 이민은 자격 조건을 대폭 상향 조정하고 있는 가운데에도 신청자가 몰리는 현실입니다. 모든 사업 이민과 투자이민은 기본적으로 사업 경력 훅은 관리자 경력이 요구되며, 자산과 투자 금액을 증명해야 합니다. 다음은 퀘벡 순수 투자 이민 신청 자격 조건입니다.
첫째, 퀘벡 순수 투자 이민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2,000,000 CAD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자산은 합법적인 과정을 통해 축적된 것이라야 하며 이에 대한 자금 출처가 필요합니다. 은행예금 및 적금, 유가증권, 부동산, 사업체, 보험납입금, 골프장회원권, 전세금 등이 해당하며, 세금처리가 된 유산, 회사로부터 받은 주식의 상장으로 인한 소득, 증여 받은 자산, 부동산의 시세차익 등 합법적으로 축척한 자산은 모두 포함 가능합니다. 배우자의 자산은 합산 가능하며 총자산에서 부채액 제한 금액이 총순자산액이 됩니다. 단 증여된 자산의 경우 증여 시기가 이민 신청서 접수일로부터 최소한 6개월 이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둘째로 최근 5년 중 2년 이상의 사업자 혹은 관리자 경력이 요구됩니다. 이 때 경력은 주주로서 사업체를 소유한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실제 사업체를 적극적으로 운영을 한 경력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획, 재무 및 인사관리에 참여한 여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조직도를 통해 적어도 한 분야의 부서를 총괄했다는 점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업 이민은 이익을 창출하는 사기업의 관리자 경력만 인정하고 있습니다만 퀘벡 순수 투자이민의 경우는 관리한 직원 수에 관한 제한은 없이 팀장 급의 회사원들도 지원이 가능하며 공무원, 공사, 군인 등 공기업에서 간부급으로 일한 경력도 인정이 됩니다. 퀘벡 순수 투자 이민은 나이, 영어 성적, 교육 등 전반적인 개인의 자격 조건들도 평가 대상이기는 하나, 대졸 이상이며 사업 혹은 간부급 이상의 회사경력이 있고, 재정이 충분한 4,50대의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자격 조건을 만족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퀘벡 순수 투자이민의 수속은 신청 자격을 갖추어 퀘벡 주에 1차 신청을 하고, 주정부 승인 후120만불을 5년 간 무이자로 정부에 예치하여야 합니다. 120만불이란 큰 자금을 한꺼번에 보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러운경우, 지정된 투자사를 통해 대출을 받고, 이에 대한 5년간의 이자를 한꺼번에 선이자로 투자사에 납부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퀘벡 정부로의 투자는 실제 투자사을 통해 이루어 지며, 신청인은 선이자를 납부하는 것으로 이에 갈음합니다. 투자금의 환불이나 상환의 의무가 신청인에게 없어 많은 분들이 대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선이자를 일시금으로 내고 영주권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퀘벡 순수 투자 이민이 캐나다 영주권을 산다는 개념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위에서 보듯 퀘벡 순수 투자 이민은 자산이 증명되면 다른 조건은 가장 유연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퀘벡 순수 투자 이민 신청자의 대부분이 40대 이후로 성인 자녀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2017년 자녀 나이 제한이 22세 미만으로 상향 조정되어 22세 미만의 자녀들은 함께 영주권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퀘벡 순수 투자 이민의 2018/2019 쿼터는 1900명으로, 올 9월 10일부터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중 중국에 할당된 쿼터 1330명을 제하면 다른 국가에는 570명으로 기회가 제한적이라는 점이 단점이며 다른 주정부 사업 이민의 자산 증명이 대부분 50만불 이하에 그치는 것에 비하면 증명해야 할 자산액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흔히 비교되는 미국 투자 이민 프로그램인 EB-5에 비하면 투자 금액은 높으나 투자금을 캐나다 정부에 예치하므로 원금 상환이 보장되고, 사업을 영위해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현지인 고용 등에 대한 부담이 없고 안전합니다. 따라서 자산 증명이 가능하다면 가장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으로 신청접수가 부정기적으로 발표됨으로 잘 주시하고 있다가 기회가 오면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