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인터넷은 비싸고 느리다고 온라인상에서 컴플레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정확히 알아보지도 않고 한인 사이트에서 최저가라고 광고하는 브로커를 통해서 계약하거나 유학원에서 해주는 대로 가입하거나 그냥 인터넷 통신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조금만 더 알아보고 공부하면 우리의 소중한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인터넷 속도?
인터넷 가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에게 필요한 인터넷 속도를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간단하게 이메일이나 유튜브 감상이 인터넷이 필요한 이유라면 50 mbps정도의 속도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가족마다 스마트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하고 4K 티비로 넷플릭스를 ultra hd 화질로 보거나 빠른 인터넷 속도가 필수적인 온라인 게임을 하신다면 적어도 150 mbps 이상의 속도를 지원하는 요금제를 추천드립니다.
할인 프로모션을 이용해라!
한국에 KT, SKT, LG U+ 같은 거대 통신사들이 있다면 캐나다에는 소위 Big 3라고 불리는 Bell, Rogers, Telus라는 통신사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BC나 알버타에는 Shaw도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캐나다 전체적으로 보시면 3개의 통신사가 시장을 독점하고, 담합이라고 여겨 저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비슷비슷하게 높은 가격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앞에서는 담합을 하더라도 암암리에 서로 다른 통신사의 가입자를 뺏어오고 싶어 하죠. 그래서 인터넷 회사들은 자신의 웹사이트에는 홍보하지 않는 비공식적인 할인행사를 하거나 다른 통신사의 플랜을 price match 해주는 프로모션, 약정기간이 끝났을 때 계약을 해지하는 유저를 막기 위해 retention promotion을 합니다.
보통은 이런 할인정보를 개인이 직접 통신사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거나 kiosk에 가서 얻어야 하지만 이런 정보를 캐나다 사람들끼리 공유하는 RedFlagDeals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거의 모든 것에 관한 할인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인데 인터넷 통신사 할인에 관한 정보도 가장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internet deals
, retention
, promo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면 필요한 통신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사이트를 통해서 Shaw가 할인행사를 한다는 걸 확인하고
Internet 300 Plan (2년 contract), first year $39.9/month, second year $54.9/month, +$150 credit
같은 괜찮은 딜이 있다는 정보를 얻고 Shaw 웹사이트의 채팅 agent를 통해 가입을 했습니다.
영어로 전화해서 인터넷에 가입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인터넷 통신사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온라인 채팅 서포트를 통해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채팅으로 대화하면 기록을 남길 수 있고 계약할 때 오해의 여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채팅은 거의 모든 통신사의 사이트 하단에 위치한 Contact Us 링크를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대학생이라면 학생할인
만약 가족 중에 대학생이 있다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student promotion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년 학기가 시작할 때에 맞춰 여러 통신사들이 학생 전용 인터넷 플랜을 제공합니다. 학생 플랜의 가격은 매년 바뀌지만 아무런 할인해택없이 가입하는 것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학생 플랜은 약정기간이 없어서 아무 때나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소 ISP를 이용하자
지금 당장 인터넷이 필요한데 대형 통신사에서는 아무런 프로모션을 받을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Big 3 ISP의 인프라를 사용하는 중소통신사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나다의 중소 인터넷 통신사들은 대형 통신사들에 비해 훨씬 합리적인 가격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중소 통신사의 선두주자로는 TekSavvy, CarryTel, CanNet 등이 있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다르니 CRTC (캐나다 라디오-텔레비전 전기 통신 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근처의 서비스 제공 통신사 찾기나 캐나다 통신사들의 서비스 가격과 퀄리티를 비교하는 findinternet.ca, canadianisp.ca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 거주하고 계신 곳에서 가입할 수 있는 통신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맘에 드는 ISP를 찾았다면 r/CanadianBroadband/ 같은 사이트를 통해 실제로 해당 통신사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실제 경험담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중소 통신사들은 Big 3의 리셀러이기 때문에 거주하는 곳에서 Telus/Rogers/Bell을 사용할 때 큰 문제가 없었다면 Telus/Roger/Bell의 인프라를 이용하는 중소 통신사를 사용해도 서비스 퀄리티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오히려 Big 3에 비해서 고객에게 친절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곳도 많고 통신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중소 통신사는 언제든지 서비스를 해지할 수 있도록 contract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나 다른 사정으로 인해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있다면 저소득층을 위한 인터넷 지원 프로그램에 eligible 한 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캐나다의 통신사들과 캐나다 정부의 파트너십으로 집에서 사용할 인터넷을 구매할 여력이 없는 저소득 가정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Connecting Families initiative. Telus에서 저소득자에게 지원해주는 Internet for Good, Rogers의 Connected for Success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한 달에 $10의 가격으로 25 mbps 속도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킬링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