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매운 맛을 만들고 먹고 즐겨라
- 해외교포를 대상으로 한 ‘고추장 담그기 체험’ 행사 -
- 6월 24일부터 2달간 매주 금요일에 서울에서 출발 –
2011년 5월 20일 - 한국 관련 해외 홍보 및 이벤트, 국제 세미나, 포럼을 주관하는 하이터치코리아컨설팅(www.hightouchkorea.com; 대표: 김홍덕)이 해외교포를 주요 대상으로 한국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익스피리언스코리아’ 프로젝트를 6월 24일부터 2달간 실시한다.
‘익스피리언스코리아’ 프로젝트는 교포 자녀들을 위해 기획된 한국의 문화 바로 알기 체험 프로그램이다. 여름 방학 기간 동안 고국을 찾는 교포 및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 음식과 예술을 직접 만들고 경험하는 실제적인 체험을 통해 한국 문화의 다양성과 고유성을 이해, 인식하도록 돕는다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취지이다.
“고국을 떠나 살면서 자녀들과 느끼는 문화, 언어, 사고 공감대의 부족으로 인해 답답함을 벗어나지 못하는 해외교포들을 위해 이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는 김홍덕 대표는 “막상 자녀들이 고국을 방문해도 한국에서는 여름방학이 7월 중순 이후에야 시작되므로 친척 방문 이외에 딱히 할 일이 없어 고민하는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관광, 문화 담당 외신기자와 미국에서의 언론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본 프로젝트를 구상한 김홍덕 대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해외 교포 및 외국인 배우자, 자녀 등을 주요 대상으로 한국 문화의 정체성과 우월성을 자각, 인정하게 함으로써 자긍심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김치 담그기, 고추장 담그기, 판소리 배우기, 대나무 공예품 만들기, 한지 만들기, 도자기 굽기 등 각종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 요소가 보존되고 실재 재현되는 곳을 집중적으로 발굴하여 탐방, 견학, 체험하게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고추장 담그기 체험’은 6월 24일(금)부터 매주 2개월간 격주로 진행될 행사 중 첫 프로그램이다.
‘고추장 담그기 체험’ 참가자들은 순창군장류체험관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장류 음식인 고추장이 담가져 숙성되는 과정을 영상으로 관람한 뒤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은 후 준비된 재료로 직접 고추장을 담는다.
이외에도 고추장 불고기 피자 만들기, 전통 튀밥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장류 요리 만들기 등 고추장을 활용한 요리 만들기와 장류 박물관 견학 등 다채로운 행사가 제공된다. 또, 참가자들은 순창의 고유 전통 방법으로 담근 고추장 500그램을 선물로 받게 되며 주변의 장류 민속 기와 마을과 장류연구소를 둘러보며 쇼핑하는 자유 시간도 갖게 된다.
한글과 영어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는 토론 시간이다. 단지 먹고 즐기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이 체험 후 느낀 바를 함께 나눔으로써 한국의 음식 문화와 세계 속의 한국인임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유도한다는 취지이다.
본 프로그램의 참가자는 70명으로 제한되며 참가비는 12만원(부가세 별도)이다. 개인당 8만원으로 할인되는 단체 접수는 8인 이내로 제한하며 행사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hightouchkorea.com에 있다. 출발지는 서울 광화문 사거리이고 아침, 점심 식사 및 음료가 제공되며 참가비에는 보험료도 포함되어 있다.
.
참가 신청 및 접수는 하이터치코리아의 온라인 등록 사이트인 www.it-conference.net에서 하면 된다. 할인 등 기타 상세 문의는 82-2-3473-6367~9로 하면 된다 (담당자: 김하늬 과장; honey.kim@hightouch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