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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nck Cesar Auguste 1822-1890
교향곡 d 단조 Symphonie en Re mine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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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6년의 일이다. 파리의 성 클로틸드 성당에서 베풀어진 프랭크의
파이프, 올간 연주에는 오직 한 사람 ,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
리스트만이 초대되었는데 그는 프랭크의 즉흥 연주를 듣고 너무나도 놀란 나머지
프랑크는 바하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 훌륭한 음악가다 라고 절찬 했단다.
전무 후무의 피아니스트라하는 리스트라고 하는 리스트가 얼마나 감격했기에 이런 말을 헸을까! 세자르 오규스트 프랑크는 1822년 12월 1`0일 벨기에의 옛도시 리에지에서 지냈으나 소년 시절에는 자기 고국이나ㅣ 다름 없는 프랑스의 파리에가서 살았다.
성장하여 교회 오르가니스트나 합창장의 일을 맡아보고 또 파리 음악원 오르간 교수 였으므로 그를 프랑스의 작은 국가라까지; 할 정도였다고 한다.
프랑크는 일생동안 타고난 근엄한 성격을 잃지않고 살았던 멋 있는 지조자였다.그는 화려한 연주 생활으,ㄹ 싫어 앴으며 일찍부터 교회음악의 올가니스트로 만족 하였었다고 한다는 소박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얼마 안되는 제자 외에는 그를 훌륭하고 유명한 작곡가로서의 위대성을 인정 하지 않았지만 아랑곳 하지 않았다고한다.
교육자로서도 휼륭하고 유명한 작곡가 댕디, 뒤파르크, 쇼송 ,로파르쯔 같은 훌륭한 제자들을 길러 냈다. 그는 그리 많은 작품을 쓰지는 못했지만 교향곡은 오로지 한곡 밖에 만ㄷ즐지 않았다.
1886년에서 1888년 사이에 작곡된 이 d 단조 교향곡은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이래 거의 반세기 만에 나타난 프듯한 프랑스에 있어서의 유일한 걸작이라고 한다. 이 음악은 인간의 드높은 인격과 덕망과 신앙을 몽뚱그러 표현한 무게있는 작품이다.
따라서 명상하는 듯한 농리의 서글픔들이 깃들어 있어 이를 데 없이 아름답고도 성스러운느낌마져 주는 것 같다는…
음악적으로는 순환형식으로 전곡을 긴밀하게 통일하는 방식을 완성 시킨 큰 공적을 세웠다.이 곡은 게 악장으로 되어 있는데 , 처음엔 전곡의 기본 모티브가 나오는 서주부(렌토)가 있으며 , 제1악장 알레그레토는 하프와 현의 피치카토가 순환동기에 위한 주제를 나타내느뒤 잉글리시 호른이 봄의 황혼속에서 홀로 명상에 잠기는 듯한 정서 깃들인 선율을 노래한다.
또 이 악장에는 스케르쪼 풍의 부분이 내포되어 있는데 섬세한 베일에 쌓여 있는 듯한 약음기(약한 소리르르 내는 악기)를 단 현의 아름다움은 가히 극치이다.
제 3악장은 알레그로 논 트로포인데 현의 포르티시모에서 새로운 주제가 환희를 불러 잃으키고 감명적인 결미로 장엄성을 더한다.,
리코드는 연주로서 가장 설득력이 강하고도 영감이 감도는 푸르트벵글러 가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물론 모노랄이지만매우 로멘틱한 환타지와 정신의 깊이에 있어서는 뛰어난 연주라는 평을 받는다.
이 곡이 양식과 벨런스에 있어서는 프랑스적이면서도 베토벤 이래 독일 낭만파 교향곡의 전전통 지킨 것을 프르트벵글러 만큼 강한 개성으로 해석하여 압도적인 감동을 불러일으킨 지휘자도 없을 것이라 본다.
제2악장의 꿈 꾸는 듯한 아름다움. 제 1 제3악장의 위용 같은 것이 기막힐 정도다.
스테레오판으로는 앙세르메 것이 프랑크의 악상을 섬세하게 발현해 냄으로서 아름답게 그리는 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평론가들의 말에 의하면 지나친 명쾌성이라 하지만 아름답기는 그지 없다고 봐야 옳은 감상이라
ps: 아무리 생각해봐도 시간의 제약을 받게 될듯.....
매일 늦게까지 일하고 귀가 하여 다시 외출 거의 12시가 되어서 귀가
이거 하나 쓰기도 벅차는 실정........에니웨이 ......가능한 몰아서라도 끝낼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