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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 심포니 1번 c단조 Op68
Symphonie Nr 1 c moll “ Die Zehente” Op68
Brahms Johannes 1833 – 1897
요하네스 브람스는 바흐와 베토벤과 함께 독일 음악 사상에 있어서 3대 B의 한 사람으로 손 꼽힌다. 익히 알다시피 심포니 , 협주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가곡에 이르기 까지 수많은은 걸작을 남겼다.
1833년 5월에 독일 북부의 함 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오케스라 콘트라베이스였고
어머니는 엄청난 연상인 17살이나 많은 명문가의 출신으로 몸은 허약했으나 강단이 있었다고 한다,. 브람스는 허식을 싫어하고 소박한 생활을 즐겼으나 집안이 어려웠기에 소년시절부터 bar나 덴스 홀에서 피아노를 치면서 허기진 배를 채웠다고 한다,
그러던 중 유명한 바이올리스트 요아힘을 알게 되어 그의 소개로 작곡가 슈만에게 되어
서서히 악단에에서 인정 받게 되었다.
브람스는 스스로의 성찰을 즐겨 했고 그것을 수정 했다고 한다.
이러한 성격은 작품의 발표에도 빈틈없이 발휘되었다. 하여 그는 오래 동안 손질하여 다듬어서 손색이 없어야 발표 했다고 할 정도의 작품을 냈다. 어떤 이는 웹사이트에는 14년 13년 등등 오랜 세월이 걸려 완성 했다고 하나. 실제로 21년이란 세월을 음미하고 가다듬고 가다듬고 하여 마치 물이 오랜 세월 흘러서 거친 돌을 부드럽게 가다듬듯 이 곡은 이렇게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만들어진 곡이다.
그 기간이 실로 너무 길어서 21년이기에 그의 나이가ㅣ 이미 43세가 되어 있을 때 1876년 11월 4일에 초연 되었다.
이 곡은 어딘가 모르게 고국인 북독일다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중후하고 다이나믹한 세계를 발현한다. 팀파니의 연타를 곁들여 힘차게 시작하는 제1악장에는 비통하고 비극적이면서도 굳건한 인간의 강인한 의지의 파워가 엿보인다. 또 우아하고도 아름다운 정서를 지닌 제 2악장 안단테 소스테누토는 최후의 바이올린 독주가 인상적이다,.
소박한 즐거움이 감도는 간주곡 풍의 제 3악장, 그리고 알프 호른의 청명한 소리 , 베토벤의 제 9번 심포니를 닮은 듯한 선율ㅇ ; 나오는 승리와 환희가 넘치는 제 4악장은 숨막히게 긴장감으로 이끌어간다.
처음 듣는 사람에게는 너무 중후해 느껴져서 듣기 어렵다고 하는 이도 있지만 스케일이 크고 짜임새가 있는 이 곡은 걸작이라 아니 할 수 없을 것이다.
리코드로는 4개의 심포니를 하나의 묶음으로 지휘하는 컨닥터가 많다.
하여 플레이어도 동일한 연주자를 선호하는 편이 지휘자의 사고영역이랄 수 있다.
곡의 해석의 흐름을 이해 하는데 수월하기에 ……….
토스카니니의 NBC
발터 / 뇩 필
카라얀 그러나 다른 지휘자의 것도 들으면서 비교 하는것도 좋을 듯 하다. 시간이 허락 하신다면 ….
제 1은 뵘이 매우 알찬 연주를 한다. 특히 중후한 저음을 바탕으로 한 엄격한 펴현, 내성부의 부드러운 뉘앙스, 자질구레한 겉치레는 조금도 하지 않는 진지한 뵘의 지휘와 , 베를린 필의 압도적인 강인성을 구현하면서도 부드러운 정서를 발현하는 솜씨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전개된다.
브람스적인 맛을 풍겨주는 것에 비하여 카라얀은 빈 필의 리코딩과 오캐스트라의 연쥬와 녹음은 우스하지만 지휘의 적극적인 기백과 정열이 억눌려 있는 듯한 느낌ㄴ을 언제나 받는다.
하여 빈 필의 지휘의 리코드를 추천하고 싶다.
발터는 곡의 해석을 천부적으로 해석하여 기가막혀 까무라칠 정도의 연주로서 느린 템포로
시적인 정서와 낭만성을 지닌 브람스의 음악 세계를 잘 구현하고 있다.
칼 뵘 / 베를린 필
카라얀 / 빈 필
발터 / 컬럼비아 심포니
토스카니니 / N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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