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사해사본 이야기 했더니만 어떤분이 사해사본에 대한 글을 올렸군요.
그래서 [What Are the Dead Sea Scrolls and Why Do They Matter?]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 책의 공동저자 David Noel Freedman은 아래 글에 그 유명하다고 알려진 William F. Albright의 직계제자입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성서전승과 편집을 따른 사람입니다. 특히 구약성서, 즉 히브리 성서는 전승을 처음 제시한 독일학자 벨하우젠은 J E D P 순서로 보았는데, [Who Wrote the Bible?]의 저자 Richard Elliott Friedman은 J E P D순을 주장합니다. 그런데 아래 책의 저자 David Noel Freedman은 J와 E의순서는 그대로이고 P와 D가 동시에 쓰였을 가능성이 많다고 주장합니다. "So it's an open question whether the order is J, E, D, P or J, E, P, D" (75 쪽). 이렇게 쓰다가 "...I say P and D are contemporary, written at the same time" (76쪽). 이것이 논쟁입니다.
프리드먼은 성서비평을 기본적으로 받아들이지만, 정치한 부분에서는 의견이 일치않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성서비평학은 하나님 이해와 성서이해를 막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인 방법입니다.
어쨌든 아래 책은 중학생 수준의 학생에게 가르치듯 아주 친절하게 사해사본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으니 강력히 추천합니다.
* 운영팀.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3-09-17 0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