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9월 6일 알버타 주 수상 선거가 있습니다.. 주 수상 은 알버타 일반 주민이 수상을 뽑는 것이 아니고 진보보수당 (Progressive Conservative Party of Alberta) 당원이 직접 선출하게 됩니다. 지난 번 주 수상 선거에서는 1차 투표에서 유효 투표 50% 이상 득점자가 없을 경우 상위 세 후보가 결선 투표에 참가하였는데 First choice, Second choice로 2명을 기표하고 First Choice로 50% 이상 득점자가 없을 경우 second choice 표 까지 계산하여 최고 득점자가 알버타 수상으로 선출되였습니다. 1차 투표에서 2등 3등하던 후보가 서로 결탁하여 Second Choice 기표를 자기들 끼리로만 하자고 합의하여 Redford가 수상으로 당선 되였습니다. 이런 폐단을 없에기 위하여 PC당 당헌을 개정하여 이번 부터는 최고 득점자 2명만 결선 투표에 참가하기로 하였기에 지난 선거와 같은 결과는 나지 않게되여 있습니다.
알버타에 이민와서 사는 한인동포들에게도 주 수상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자리이니 캐나다 시민권을 받아 투표권이 있어신 동포들께서는 투표에 적극 참석하여 우리의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 마땅하다 싶습니다.
한인동포들은 모국정치에 엄청 많은 관심을 보이시는데 우리가 사는 알버타 정치에도 참여하여 우리들의 권익을 지켜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