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4일부터 19일까지 약 보름간 박대통령 하야 의견에 대한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를 이곳 게시판에 했습니다.
응답자 총 51명에 박대통령 하야 찬성표 37표(73%), 반대표 14표 (27%)가 나왔습니다.
응답자 숫자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모국에서도 국민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에 700~800명만 가지고 여론조사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참가자 51명의 숫자는 결코 적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60~70대 노년층은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층에 대한 의견은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음을 알려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찬성표가 반대표의 2.6배가 되어 이번 세월호 사태에 대한 동포사회가 보여주는 슬픔과 분노를 잘 보여준 것이라 생각됩니다.
세월호 사태에 대해 희생자들 유가족들과 사회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글
http://m.blog.naver.com/fishes1272/120212219515
이외 도올 김용옥 교수도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35544.html로
10년전인 김선일씨 피살사건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당시 당 대표) '국가가 가장 기본적인 임무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 하지도 못하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은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분노하며, 국가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를 갖게 됐다'고 했며 내각 총사퇴와 대통령 사과를 요구한 것도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85580
그런데 세월호 참사는 한국이 가지고 있던 그동안의 근본적인 문제를 보여준 것이며 몇몇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국민 모두의 잘못이다..라는 주장과 더불어,선장및 해운회사등은 관계자들은 당연히 처벌해야 한다 ..등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들 의견이 일치하지만 대통령 하야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렇지 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이에대해 일부 동포들의 의견을 살표보니 찬반이 엇갈리는 것 같아 여론수렴코저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여러분들은 대통령 하야 주장에 대해 찬성하십니까? 아니면 반대하십니까.하단에 찬성 반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찬성한다.. 사회적인, 국민적인 잘못이고 시스템의 잘못이지만 그래도 구조작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았고 자질 부족을 보여주었기에 사퇴해야 한다
반대한다.. 대통령은 잘못이 없다. 혹은 대통령의 잘못도 일부 있지만 직접적인 책임자들 일부만 처벌 하면 될뿐 대통령까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사안은 아니다..등등
추신) 참고로 60~70대 이상의 노년층은 웹사이트보다는 신문을 더 선호합니다. 이에 본 설문조사는 노년, 중년층 보다는 청년, 장년층의 숫자가 좀더 많음으로 결과는 실제와는 차이가 있을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