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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비상구 좌석확보에 성공했다.
하네다-김포 구간과 하네다-밴쿠버 구간에서 비상구 좌석을 차지할 수 있었다.
하네다-김포 구간은 대형기종인 777-300 이고,
하네다-밴쿠버 구간은 중형 최신기재인 787 기종이다.
그런데,
비상구 좌석은 과연 좋은 점만 있을까?
하네다 -밴쿠버 (B787) 비상구 복도석 23C
좋다는 좌석은 여우처럼 잽싸게 !!
하네다-김포 (B777-300) 비상구 복도석 30H
저가항공은 저 자리를 돈을 더 받고 팔기도 한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싸르니아가 실제로 추가요금을 받고 파는 preferred seat 에 비상구 좌석이 포함되어 있는 항공사 사이트를 아직 본 적은 없다.
있다니까 그런가보다 할 뿐 이다.
메이저 항공사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돈 받고 팔기는 커녕 하나같이 저 좌석이 block 되어 있었다.
아나항공이 유일한 예외였는데,
지난 봄에 이어 이번에도 몇 차례 재방문끝에
반짝 개방되곤 하던 저 자리를 잽싸게 확보할 수 있었다.
나만의 비결? 그런 건 없다,
순전히 내 추측이긴 하지만,
착하고 책임감있게 생긴 싸르니아의 인상때문에 신뢰할만한 고객이라는 판단을 하고
특별히 비상구 좌석을 온라인에 계속 개방해 주고 있는 게 아닐까 추측할 뿐이다.
우선 저 좌석을 선택하면 세 번에 걸쳐 오리엔테이션을 받는다.
처음은 온라인에서 선택한 비상구 좌석을 클릭하기 전에
두 번 째는 탑승권을 발급하는 카운터에서,
세 번 째는 좌석에 착석한 후 승무원을 통해서다.
객실은 비상구들을 중심으로 각 구역 (Zone) 이 나뉘어지는데,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비상구 좌석에 앉은 탑승객은
각 구역을 담당하고 있는 승무원을 도와 자기 '나와바리'에 있는 승객들을 모두 탈출시킨 후
맨 나중에 나와야 한다.
어쨌든 몇 차례 비상구 좌석에 앉은 경험을 통해 얻은 평가를 장단점 섞어 해 보라고 하면,,
우선 두 다리 쭉 뻗고 갈 수 있어 편하기는 하다.
심심하고 무료하면 자기 앞에 있는 넓은 공간에서 운동도 할 수 있다.
기내식을 가장 먼저 받아 먹는다.
비빔밥이 다 떨어졌다는 둥 이런 소리 듣지 않아도 된다.
가장 프래쉬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갤리가 바로 앞에 있으므로 무언가 필요할 때 바로바로 조달이 가능하다.
반면 단점도 많다.
우선 모니터와 테이블을 암레스트에서 뺐다 넣었다 하는 게 귀찮다.
adopter plug 나 USB 포트가 어디 붙어있는지 두리번거리고 찾아야한다.
항공잡지같은 게 꽂혀있는 포켓이 앞좌석이 아닌 옆 벽에 달려 있으므로 물병 같은 것을 꽂아놓을 곳이 마땅치 않다.
앞에 수납공간이 없어 모든 캐리온을 반드시 오버헤드빈에 넣어야 한다.
즉 뭘 꺼내려면 그때마다 일어나서 오버헤드빈을 열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큰 손가방 같은 것을 항상 옆에 두고 있어야 하는 여성승객에게는 불편한 자리일 것이다.
식사시간 후에는 주변이 웅성웅성 산만하다. 화장실가려는 사람들 때문이다.
비상구좌석이 춥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런 건 못 느꼈다.
비상구 좌석의 가장 큰 단점은 자기 옆자리가 비는 법이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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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가을이 왔다.
싸르니아의 가을은 항상 길면서 바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