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님, 안녕하세요.
혹시 저의 질문이 말꼬리 질문이 아닌 것으로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늘봄님께서는 고대의 삼층 세계관이 기독교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예수와 바울도 삼층 세계관을 갖고 있지 않았느냐 하는 질문입니다. 제 생각에 예수와 바울도 그 시대의 산물이고 그러한 삼층 세계관의 틀에서 선교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저는 예수와 바울도 삼층 세계관을 갖고 있었을 것이라고 어렴풋이 생각했었지만, 늘봄님의 글을 보면서 예수와 바울의 당시 세계관이 어땠을까 하는 분명한 질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토론이 중요하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늘봄님의 글들은 항상 thought-provoking해서 여러 질문을 많이 갖게 합니다. 저는 질문이 많을수록 배우는 것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신학적 질문이 아니라 역사적 질문입니다. 그래서 늘봄님의 답변에 대해서 신학적 의문을 갖기 보다는 역사적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니 깊이 헤아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위의 질문은 늘봄님의 글을 보면서 제가 명시적으로 갖게 되었습니다. 질문이 없으면 배우는 것도 없기에 늘봄님께 말씀드리는 것이구요.
혹시 가능하면, 천국과 지옥의 현재적 담론은 교회의 은폐와 거짓 때문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호머-베르길리우스-단테의 계보에 이르는 단테의 영향이 현대 천국과 지옥관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것으로 보는데 이 문제를 말씀해 주시면 저의 기독교 이해에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종교적 현상에서 사후의 문제는 저의 관심사 중의 하나라서 늘봄님께 배우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이트에 대한 이해가 저와 조금 다르신 것 같아서 이것도 알려주시면 프로이트에 대한 저의 이해를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의 이러한 질문들이 합당하지 않다면, 왜 그런지 친절히 알려 주시면 깊이 감사드리겠습니다.
내사랑아프리카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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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tva 님께서는 늘봄님의 설교집이라고 보고 말하라고 하셨는데, 저는 늘봄님의 [깨달음의 하나님]을 갖고 있고 질문이 많지만, 여기 게시판에 늘봄님께서 올리신 글로만 한정합니다. 여러분들이 늘봄님의 책을 읽으면 좋죠. 칼럼도 쓰시니 늘봄님의 신학사상을 접할 기회는 경로가 다양하다고 봅니다. 여기선 여러분이 읽지도 않은 글을 갖고 문제 삼으면 바람직하지 않고 또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