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연재 칼럼) 남의 땅에 뿌리를 내리며 (10/20) ,, .글 : 어진이
 
글 작성일 : 2004년 3월 14일

1975년 8월

그렇게 바라던 학교를 졸업했는데, 직장 잡을 일이 묘연했다. 도무지 사람을 구하는데가 없었다. 함께 졸업한 카나디안 친구들도 직장을 잡은 사람이 손꼽을 정도니…. 아직 의사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나같은 건……
‘다시 병원에 돌아가서 일을 해?’
‘그래도 공부한게 아깝잖아!’
예전에 보지 못한 불황이라고 난리다. 학교를 졸업하면 모두 다 잘 될줄 알았는데…..

날씨는 푹푹찌는데, 구둘장을 지고 빈둥거리는 내가 한심했다. 집에 있는게 너무 지겨워서, 도서관에 가기로했다.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신문을 철해 놓은 곳에 가서 신문을 빼들었다. 일 주일치 신문이 두개의 막대기 사이에 철해져 있었다. 뒤에서 부터 직업 광고난을 훓터 내려갔다. 역시 구인광고는 별로 없었고, 더우기 화학계통의 직업은 눈을 씻고 봐도 없었다.

‘에이구~ 집어치우자!’
신문을 막 접을려고 하는데, 한쪽 귀퉁이에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를 한 사람을 찾는다는 광고가 눈에 들어왔다. 미시사가에 있는 연구소에서 낸 광고였다. 회사 이름도 거창하고 유기화학을 한 사람을 찾는다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원을 했을까?

신문 날자를 보니, 이미 일 주일이 지난 신문이였다. 오늘 이력서를 준비해서 보낸다해도 3-4일은 걸릴거고…… 어쩌면 이미 서류접수를 마감했는지도 모르지…… 집에 돌아와서 부지런히 이력서를 준비했다.
‘에~라, 밑져야 본전인데…..”
이력서를 우체통에 넣었다.


1975년 9월

아무리 기디려도 소식이 없어서, ‘이젠 잊어버리자.’ 라고 생각했는데, 인터뷰를 하자는 통지가 왔다.
‘어떻게 됐길래, 한 달이 다 돼서 통지가 오는거야!’
‘이게 무슨 징조일까? 좋은건가? 나쁜건가?’
그나마 인터뷰 통지를 받았다는 것만 해도 고마울뿐이였다.

떨리는 마음으로 접견실에 앉아 있었다. 웬 사람이 들어오더니 자기를 소개했다. 아주 날카롭고 똑소리 나는 인상이었다. 다른 인터뷰에서는 분위기를 부드럽게 할려고, 이런저런 이야기하면서 천천이 질문을 했는데, 생긴 것하고 똑같이 행동했다. 날더러 따라오란다. 딴방으로 자리를 옮겻다. 그 곳에는 칠판이 있었다. 아주 단도직입적이었다.

칠판에다 화학 반응을 쓰기 시작했다.
“이 화학 반응에서는 어떤 물질이 생길 것 같으냐?” 부터 시작해서 열두어개의 질문을 총알처럼 쏘아댔다. 정말로 저 생긴대로 놀았다. 그런데 참 신기했다! 내가 아는 것만 물어 보는게 아닌가!!!

유기화학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과목이였고, 항상 반에서 일등 자리를 꿰어찼었다. 영어가 딸리니, 영어가 좀 덜 필요한 과목인 수학과 화학에 정이 더 간건 당연했다. 나중엔 면접하는 사람이 나를 물끄럼이 쳐다보았다.
‘세상에 뭐 이런 놈이 다 있어?’ 하는 눈치였다. 처음에 대하던 태도와는 아주 달랐다. 인터뷰는 제대로 한것 같은 데….. 정말 직장이 됐으면 좋겠다.
------------------------------------------------------------------------------

이틀 후에 연락이 왔다.
“와~! 이번엔 왜 이렇게 빨리 연락이 오는거야?” 회사로 들어오란다. 접견실에서 기다리니, 면접을 한 사람이 활짝 웃으면서 들어왔다.
“잘 있었습니까?”
“네, 잘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시 보게 돼서 반갑습니다.”
“저두요.”
“여기서 일하시겠습니까?”
‘이 사람이 지금 무슨 소리를 하는거야?’
“물론입니다.”
“언제 부터 하실 수 있습니까?”
‘요거이 무스그 소리!’
“내일 당장이라도 할수 있습니다.”
“그래요? 잘 됐습니다.” 내 손을 덥썩 잡았다.

면접을 한 사람이 들려 주었다. 자기가 받은 이력서가 한 60여통이 되었고, 그 중에서 5명을 골라서 인터뷰를 했는데, 신통한 사람이 없었단다. 그래서 맨 마지막에 들어 온 이력서를 보고 큰 기대없이 인터뷰를 했는데, 나처럼 대답을 잘한 사람이 없었단다.
‘내가 아는 것만 물어 보니까 그랬지!’ 속으로 중얼거렸다.

모든 서류에 sign했다.
“야~! 이젠 정말로 직장을 잡았구나!”
털털거리는 1962년도형 Mustang를 타고 QEW를 달리면서 생각했다.
‘거~ 참 기회라는게 신기하네!’
‘그 날~, 그러니까 지겨워서 도서관에 갔던 날, 만약 도서관에 안 갔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그 사람은 어떻게 내가 아는 것만 물어 봤을까?’
‘허~! 거 참 신기하네!’
기분이 날아갈 것 같았다.
“내가 정말 직장을 잡았단 말이지!!!”

나도 모르게 흥얼흥얼 콧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나운영 선생님이 작곡한 노래였다.
콧노래가 목청을 돋구어 부르는 노래로 변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갑자기 목이 메이고 시야가 흐맀해지더니, 주루루~ 눈물이 흘러 내렸다.


이쁜이: 어진님!!
이민의 불안감을 느낄때마다 어진님의 글을 읽고 희망을 느끼고 용기를 얻는 답니다.
이 사이트를 만들어 주시고 질문을 성의껏 해주시는 나홍구 님도 고맙구요..
어진님의 글도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답니다.
제 여동생이 미국에 살고 있는데 어진님의 일기를 이야기해줬더니 읽고 싶다네요..
그래서 나홍구 님의 사이트를 알려줬더니 화면이 깨져 나와 못 읽겠노라고 전화가 왔지뭐예요.
그래서 제가 일일이 어진님 일기를 복사해 메일로 보내준답니다.
읽고난 여동생 말이 어진님 이민 초기 시절 일기를 읽고 넘 웃겨 입 안의 음식이 다 튀어 나왔대요.
그러다가 고생한 대목에선 자기 이민 시절과 비슷해 코 끝이 찡~~ 했다네요...
암튼 나홍구님, 어진님 우리 가족한테 사랑 받는 가족(?)~~ 이랍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저까지 코가 시큰 해지는 군요...
계속 일기를 부탁드립니다.
매일 들어와 찾아본답니다...^^

어진이: 이쁜이님, 반갑습니다. 부족한 글을 재미있게 읽어 주신다니 고맙고, 제 글에서 희망과 용기를 얻으신다니 좀 부끄럽기도 하고 사람사는 보람(?)을 느낍니다. 저의 글이 읽는 사람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저로서는 더 바랄게 없습니다.

나홍구님의 싸이트을 통해서 이쁜이님을 비롯한 여러분들을 만나게 된게 저에게는 큰 행운이였습니다. 부족한 저의 글을 좋게 읽어주신 여러분들 때문에 글을 쓸 용기가 생겼고, 지나간 일들을 돌아볼 수있는 좋은 기회도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걱정이 하나 있습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제일 아름다운 여자는 머리 속에 상상하는 여자다” 라고요.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아름다운 상상으로 그린 여자를 막상 현실에서 만나보면 “에이~ 별거 아니네!”라는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저를 실지로 알지는 못하고 제 글을 통해서 저를 나름대로 상상하셨을텐데… 실제로 여러분들께서 생각하시는 것 같지 못해서 걱정이라는 것입니다.

제가 쓰는 많은 글들을 반성문이라고 생각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후회스러웠던 이야기를 쓰면서 저 자신을 되돌아보고 “가능하면 다시 후회할 일을 하지 말자” 다짐을 합니다.

이쁜이님, 저의 집 앞 마당에 심어 온 튜립의 싹이 어린 아이 손가락만 하게 나왔습니다. 멀게만 생각되었던 봄이 오긴 올려나 봅니다. 새 봄과 함께 이쁜이님께 봄처럼 훈훈한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길 빕니다. 이쁜이님, 온 가족 모두 건강하세요 그리고 많이많이 행복하세요.

노랑별: 기회는...복권처럼 저절로 굴러 오는게 아니라는 말... 어진이님 처럼 준비하고 노력하고 기다린 끝에 주어지는게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 이라도 막~~~ 축하를 해드려야 할것만 같아요....*^^*

어진이: 노랑별님, 안녕하세요? 님의 꼬리 글을 읽으니,
돌아가신 아버님 생각이 났습니다.
왜냐하면 아버님께서 님께서 하신 말씀과 똑같은 말씀을 하셨거든요.
제가 대학 2학년일 때 저의 집이 아주 많이 힘들었습니다.
아버님이 오래 일하시던 회사가 모든 일을 끝마치고
미국으로 철수하는 바람에 실직을 하셨기 때문이었지요.

그때 아버님께서 제게 하신 말씀이
“어진아, 힘들지? 나는 내게 기회가 꼭 올거라고 믿는다.
그러나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잡를 수 있어!
기회가 내게 오면, 난 잡을 자신이 있다.”

아버님께 기회는 왔고,
아버님은 기회를 잡으시고,
다시 일어스셨습니다.
아버님이 뵙고 싶네요.
이번 주말엔 아버님 산소에 찾아 가야겠습니다.
노랑별님, 감사합니다.

노랑별: 제가 송구스러운 마음이....... 인생의 후배로서 어진이님께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는 제가 드려야 지요.... *^^*



기사 등록일: 2023-03-17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로또 사기로 6명 기소 - 앨버.. +4
  웨스트젯 캘거리 직항 대한항공서..
  캘거리 의사, 허위 청구서로 2.. +1
  성매매 혐의로 억울한 옥살이 한..
  미 달러 강세로 원화 환율 7%..
  버스타고 밴프 가자 - 레이크 .. +4
  주정부, 전기요금 개편안 발표..
  해외근로자, 내년부터 고용주 바..
  CN Analysis - 2024 예..
댓글 달린 뉴스
  버스타고 밴프 가자 - 레이크 .. +4
  오일러스 플레이오프 진출에 비즈.. +1
  로또 사기로 6명 기소 - 앨버.. +4
  캘거리 의사, 허위 청구서로 2.. +1
  돈에 관한 원칙들: 보험 _ 박.. +1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