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Young's 주택관리 #11] 단열에 대한 이해 5
사진: 캘거리 헤럴드 
 
 
 
안녕하세요. Young’s Home Inspection입니다.
오늘도 역시 단열재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 가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단열재 중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Batt Insulation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이 단열재는 마치 솜 이불의 솜과 같아서 물기에 약하고, 물에 의해 한번 쪼그라들게 되면 원상 복구가 힘들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주로 벽체에 많이 사용되므로 한번 누수가 있었다면, 반드시 단열재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Batt Insulation 외에 우리 집에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형태인 Blow-In Insulatio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low-In Insulation
이 단열재는 Batt Insulation(유리섬유) 혹은, Rigid Insulation(스티로폼) 등처럼 어떤 형태가 있는 게 아니라 마치 새의 깃털처럼 된 조그만 조각들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한 공간 구석구석 단열재를 채워 넣기에 안성 맞춤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우리가 살고 있는 주택에서는 주로 천정 위에 설치가 많이 되고 있답니다. 천정 위쪽은 벽체와는 달리 서까래와 배관 등 여러 복잡한 구조와 설비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단열재를 일일이 잘라 넣기 어려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low-In, 즉 바람으로 깃털과 같은 조그만 단열재 조각들을 불어 넣어 골고루 쌓이게 시공하게 됩니다.

사진1


위 사진을 보시면, 작은 솜 같은 단열재의 조각들이 복잡한 트러스 구조를 가지고 있는 천정 위 Attic 공간을 효과적으로 채우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종류
단열재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두개로 나뉩니다.
- Fiberglass: Batt Insulation 과 거의 같은 재질로 유리 섬유를 이용합니다. 주로 분홍색이나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 Cellulose: 재활용 종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주로 진한 회색을 띠고 있습니다.

단열 규정
캐나다 앨버타의 빌딩 코드 (규정)에 따르면 현재 지어지는 집은 R60 정도를 만족해야만 합니다. (캘거리, 에드먼튼 기준). 이를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천정에 Blow-In Insulation의 두께로 계산하면 약 24인치, 610mm 정도 두께로 설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 물론 집의 설계나, 지붕구조 지붕 자재등 다른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이 두께는 변동됩니다.-

우리 집의 단열 확인
집집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2층 복도나 벽장 위에 천정을 확인할 수 있는 Attic Hatch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을 열고 들어가시면 직접 우리 집 천정의 단열재가 어떻게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2


아래 사진에 보시면, 천정 위 단열재의 두께가 7인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Blow-in Insulation의 R 값은 2.5/inch이기 때문에 이 집의 천정 R 값은 17.5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앨버타주에서 요구하는 단열 값보다는 한참 떨어지네요.
- 옛날 집은 현재처럼 에너지 효율을 많이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어진지 오래된 집일 수록 R 값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 3

그렇다면 우리집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단열재를 추가 시공 할 수 있을까요?
네,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집이 겨울에 난방비가 많이 나온다면, 혹은 여름에 태양의 열기로 2층이 1층에 비해 많이 덥다면, 다른 벽체나 바닥의 단열재 와는 다르게 천정 위 Blow-in insulation 을 추가 시공함으로써 겨울에는 좀 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께 외에도 단열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인이 하나 더 있답니다. 바로 얼마나 골고루 잘 설치 되어 있느냐 입니다.


사진 4

위 열 감지 카메라 이미지를 보시면 천정 부분의 온도가 일정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이유에서인지, 천정의 단열재가 골고루 설치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랬을 경우, 단열재가 얇게 설치된 부분을 통해 열이 새어 나가므로 두께와 상관없이 새는 열을 막을 수 없답니다.

계속,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0초 요약:
● Attic Hatch의 위치 정도는 파악해 놓자.
● 집의 큰 공사 없이 냉.난방비를 가장 효율적으로 아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Attic Insulation 을 확인해 보는 것이다.
● 열 감지 카메라로 우리 집 천정의 상태 정도는 체크해 놓자.


글/그림
Young’s Home Inspection
https://www.young-inspection.com/








기사 등록일: 2023-05-26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앨버타 집값 내년까지 15% 급..
  고공행진하는 캘거리 렌트비 - ..
  캐나다 소득세법 개정… 고소득자..
  캘거리 교육청, 개기일식 중 학..
  첫 주택 구입자의 모기지 상환 ..
  앨버타 유입 인구로 캘거리 시장..
  캐나다 첫 금리인하 6월 ‘유력..
  로블로 불매운동 전국적으로 확산..
  에드먼튼 건설현장 총격 2명 사..
  해외근로자 취업허가 중간 임금 ..
댓글 달린 뉴스
  2026년 캐나다 집값 사상 최.. +1
  개기일식 현장 모습.. 2024.. +2
  <기자수첩> 캐나다인에게 물었다.. +1
  캐나다 무역흑자폭 한달새 두 배.. +1
  캐나다 동부 여행-네 번째 일지.. +1
  중편 소설 <크리스마스에는 축복..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