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모국 방문 때 일이다. 코로나 때문에 장기간 여행을 못하다 그리운 서울 구경에 마음이 설레었을까? 출발 준비를 하는데 마음만 앞서고 진정이 안되었다. K-ETA 신청할 때도 마음만 급했다.
K-ETA 신청할 때 첫번째는 정부 공인 사이트를 제대로 찾아갔다. 신상정보 넣는데 여권 카피를 올리는 게 있었다. 여권을 찾아서 스캔을 하는 중에 그 사이트가 없어졌다. 왜 없어졌는지 나중에 그 이유를 알았지만 그 당시에는 당황했다. 다시 사이트를 찾아 우왕좌왕 하다 문제의 두번째 사이트를 들어갔다.
첫번째 사이트와 달랐다. “어, 왜 다르지?” 그때 의심을 품고 살펴봤어야 하는데 그러면서도 개인정보를 넣었다. 개인정보 다 넣고, 신용카드 정보 다 넣고, 그런데 얼마를 페이 하라는 액수가 뜨지 않았다. ETA수수료가 만원 안팎이라는 말은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으니 “만원 정도 빼 가겠지” 라고 생각하며 결제를 클릭하는 순간, 이게 아닌데 라는 생각이 순간적으로 들었다. 그러나 때는 늦었다. 버스는 떠나갔다.
카드 회사 웹사이트를 들어가 얼마를 빼 갔나 금액을 확인했다. Impending 된 금액이 2백불이 넘었다. “그러면 그렇지, 사기 당했구나.” 카드 회사로 전화해서 바가지 쓴 것 같다면서 charge back 해 달라고 말하니 “일단 결제가 된 후에 charge back 할 수 있으니 기다리라.”
다시 문제의 그 사이트를 들어가 꼼꼼히 살폈다. 진작에 꼼꼼하게 살폈으면 이런 일 안 당했지. Customer service page가 있고 불만사항을 접수할 수가 있다. 구구절절 장문의 글을 영어와 한글로 작성해서 안내문에 나와 있는 이메일로 보냈다. 핵심은 “너희가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