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구매시 하우스와 콘도(아파트먼트),타운하우스의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투자가치,세제,생활하면서 장단점 등등해서요.
물론 하우스를 구매하면 좋겠지만, 만약 자금부족으로 콘도나 타운하우스 쪽을 구매할때 어느쪽이 더 나은지..역시 뭐 여러가지 측면으로 봤을때요..
그리고 관리비쪽이 궁금한대요. 일년마다 얼마정도 보통 오르는지...예를 들어 관리비가 300불인 콘도를 구입하면 1년에 15불이 오른다고 가정하면, 10년뒤에는 공과금만 450불이 되는건가요?
사실 관리비가 제일 부담이 되긴하네요. 또 모든 공과금(수도,전기,난방,주차)이 다 포함이 된건지, 또 살면서 집에 고장이 났을시 어떤 것까지 관리비로 커버가 되는지, 나중에 살다가 집을 매매할때 잘 팔리기는 하는지..등등 궁금한게 많습니다.
콘도나 타운하우스 구매하셔서 살고 계시는 분들의 실질적인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pso30@naver.com
하우스가 물론 콘토, 타운하우스보다 투자가치가 더 좋구요.
세제(세금혜택)은 차이는 없는것 같구요.
생활 장단점? 물론 콘도가 더 편하죠. 잔디 안깍고 눈 안치구요..
관리비는 물가오르는 폭으로 오른다고 보면 되니까 10년후 보다는 현재의 관리비가 적당한지, 내는데 부담은 없는지등을 검토하시면 될듯.
우선 살 집 후보지를 택하고 그곳에 관리비나 유틸리티가 어디까지 포함되는지 살피시면 될것 같네요. 집마다 모두 규정이 모두 다르니 여기서 어디까지 커버된다고 말씀드릴수는 없는 상황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