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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아시아나 항공 인수... 동포사회에는 '득보다 실'
작성자 운영팀     게시물번호 14102 작성일 2020-11-17 10:31 조회수 2984

[긴급진단]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파장
한국 항공권 가격 오르고
노선·운항 횟수 축소 우려
구조조정도 불가피할 듯

국적 항공사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하면서 미주 한인사회가 통합 국적 항공사 탄생이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연합]

국적 항공사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하면서 미주 한인사회가 통합 국적 항공사 탄생이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연합]

한국 정부 주도의 ‘항공빅딜’로 국적 양대 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M&A)이 결정됐다.

한국 정부와 산업은행(산은)은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내세워 16일(한국 시간)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했다.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대한항공은 세계 10위권 항공사로 도약하고 아시아나항공은 30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관계기사 본국지 1·2면, 경제17면〉

미주 한인사회는 통합 국적 항공사 출범이 가져다줄 득실과 영향에 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인 관광 업계는 벌써 탄생할 공룡 국적사의 눈치를 살피는 듯 말을 아낀다.한 관계자는 "단일 국적 항공사의 영향을 논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그러나 국적 항공사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다면 국내 영세 관광 및 여행 업체들은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업계는 ▶가격 협상력 약화▶항공권 가격 인상 ▶노선이나 운항 횟수 축소 ▶서비스 질 저하 ▶소비자 선택의 폭 제한 등을 우려했다.

다른 관계자는 "경쟁 관계가 무너지면서 항공권 가격 협상력도 사라져 결국 한국행 항공권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중복 노선과 수익성이 떨어지는 미국 내 노선을 축소하거나 정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점적인 지위로 인해 대고객 서비스의 품질도 떨어질 수 있고 한국으로의 논스톱 운항은 국적사 밖에 없어서 소비자의 선택 폭이 제한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이하 생략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8844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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