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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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토마님 글에 이어서 좀 덧붙이면......
모친 장례식이 있었던 지난 5 월 10 일에는 Horst Faas가 별세했고, 열흘 후인 5 월 20 일에는 Robin Gibb 이 유명을 달리했군요.
Faas 는 1960~70 년대 분쟁지역 포토저널리스트로 이름을 날렸던 AP 통신 소속 사진기자고, Robin Gibb 은 가수로서 Bee Gees 멤버입니다.
Faas 는 향년 79 세, Gibb 은 향년 63 세, 두 분 다 아직 죽기에는 아까운 나이들입니다.
지금 흘러나오는 노래 Holiday 는 bee Gees 의 가장 히트했던 작품 중 하나이지요.
1988 년 10 월 벌어졌던 지강헌 탈옥 인질 사건때문에 더 유명해 진 이 노래는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의 비내리는 40 계단에서의 살인극의 배경음악으로 깔린 노래이기도 합니다.
이 분들이 열흘 간격으로 유명을 달리했다는 소식은 보도를 통해 접하게 되었는데, 싸르니아가 이 두 분의 작품 (노래와 사진) 을 각각 빌려다가 제 포스팅에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 인연(?)으로 이 두 거장의 작품들을 다시 회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싸르니아가 가장 위대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꼽으라면 바로 분쟁지역 포토저널리스트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라든가 석가같은 사람들, 아니면 출중한 사상가들이 풀어놓은 썰을 읽고 듣다보면 많은 경우 ‘이게 무슨 똥밟은 소린가’ 하고 해석을 위해 한참 갸우뚱해야 할 때가 많지만, 거장들의 사진들은 머리를 굴릴 필요도 없이 직빵으로 필이 오는데 역시 구라보다는 그림이 사건에 대한 메시지를 쉽고도 정직하게 전달하기 때문이라고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들을 가리켜 돈과 퓰리처 상 같은 명예에 자기 목숨을 담보로 잡힌 사냥개와도 같다는 독설을 퍼 붓기도 하지만, 글쎄요. 저는 그런 말 하는 사람들이 돈과 명예 때문에 자기 목숨을 ‘일상적으로’ 담보로 잡힐 수 있는지 스스로 시험을 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헬밋과 방탄조끼, 거의 모든 상황에서 아무짝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PRESS’ 로고에 의지한 채 무거운 촬영장비를 들고 포연 속을 누빌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동기란 아마도 자기 직업을 숙명으로 받아들이는 고도의 프로근성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분쟁지역 취재활동을 하던 Faas 는 1967 년, 베트남에서 RPG (rocket-propelled grenade-총류탄)에 맞아 다리에 심각한 부상을 입고 그 후 평생을 휠체어에 의지해서 살아야 하는 고난을 겪습니다.
아래는 얼마 전 제가 올렸던 4.30 베트남 종전 기념일 축하 포스팅에 빌려왔던 Faas 의 유작들입니다. 다른 작품들도 많지만 제가 빌려왔던 그 분의 유작 두 개를 포함해 몇 개를 다시 올립니다.
이 사진이야말로 '노벨사진상' 감 아닌가요?
이 사진 연출된 것 아니냐는 의심도 나왔지만, 만일 이 사진이 연출된 것이라면
Faas는 노벨사진상 대신 아카데미 감독상을
여인의 등에 업힌 소녀는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해도 할 말 없다고 하겠습니다.
지난 번 종전기념일 포스팅에도 올렸던 이 사진
무슨 상황일까요?
저공비행하는 공격용 잠자리들의 엄호를 받으며 산개약진하는 병사들......
예, 수색작전입니다.
그러니까
Faas는 가장 위험한 임무를 수행하는 수색대를 따라 붙으며
이 역사적인 사진을 촬영한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