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전에 볼일이 있어 집에서 좀 먼거리에 쇼핑몰에 가서 몇시간을 지내고 돌아오려는데 차에 시동이 안걸려서 결국 포기하고 다른 차를 타고 집으로 왔어요
제 차가 영하 -20도 밑으로 떨어지면 시동이 잘 안걸리는 현상이 있었는데 제작년에 딜러쉽에서 배터리 문제라고 해서 새것으로 교체하고, 작년에 추운날 테스트 해보았는데 잘 걸리길래...이번에도 테스트도 해볼겸 가지고 갔는데 결국 실패였어요.
물론 이런 경우에 부스터(점프 케이블)를 해도 절대 안걸립니다. 결국 배터리 문제가 아닌거죠
어제 낮기온이 -17까지 올라가길래 차를 가지러 갔고 시동이 잘 걸리더라구요. 근데 아내가 그 앞에 샵 구경을 하고 싶다고 해서. 일부러 멀리 왔으니 구경이나 같이 하자고 해서 차 문을 잠그려고 하니까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는 안되더라구요
그렇다고 해서 시동을 껐다 다시 안걸릴까봐 그렇게도 못하고
날이 추워 밖에 있기도 그렇고..그래서 차 밖에서 창문을 열고 문을 Lock시키고 창문까지 닫고 샵에 들어갔다 나오니까 아뿔사 차문이 열리지 않는거예요
시동이 걸리고 Lock이 된 상태에서는 밖에서 리모컨이 작동을 하지 않는겁니다.
배터리가 트렁크에 있어 (트렁크는 열림) 근처 상점에 가서 공구를 사닥 배터리 단자를 떼어보아도 시동이 안꺼지고 리모콘에 달린 자동차 열쇠를 이용해서 차 문을 열어보아도 고장이 난건지 도무지 차 문은 꿈쩍을 안하더군요. 일부러 상점에 가서 라이터를 사다가 열쇠를 불에 달구어 꼽아 보아도 불통..
CAA를 불렀더니 이틀이나 걸린데요.. 나 원참. 차는 시동이 걸려있고..
일단 집으로 왔다가 저녁때 다시 차로 갔어요. 다른 열쇠를 가지고 가서 해보고 이것저것 시도해보아도 결국 안되어 열쇠공을 불렀는데 저녁시간이고 체감온도 -34도에 연락하니까 보통 150~180불 부르는데 한 업체가 115불이라고 해서 불렀더니 20분만에 와서 문을 열어주었어요
근데 문짝 사이 틈이 별로 없어 그 기술자도 15분정도 애를 먹었어요 얼마나 춥던지 , 이 일 한지 22년만에 이렇게 힘든차는 처음 본다면서...
여하튼 추운날 고생좀 했어요. 차 문을 그렇게 잠궜다고 아내에게 엄청 혼나고... 차문이 안열릴줄 내가 알았나요?
나중에 사이트 뒤져보니까 머플러를 막으면 잠시후 시동이 꺼진다고 하네요. 그리고 나서 배터리 단자를 떼어내면 Zero세팅이 되어 밖에서 리모컨으로 문을 열수 있도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당시에는 그걸 몰라서 시도를 못했죠.
-20도 이하에서 시동 안걸림 현상은 딜러쉽에서 고치기 참 힘든게 샵에 들어가면 따뜻하니까 그런 현상이 안생겨서 고칠수가 없고.. 그래서 2년전엔 추운날 시동 안걸릴때 일부터 차를 견인해서 샵으로 가지고 갔고 당시에 배터리 문제라고 해서 교체했는데 결국 배터리가 아닌 엔진 내부 문제인것 같아요. 일단 그 차를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20 밑에서는 운행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불편하기는 하죠
-20도 이하에서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 부스팅을 해도 안되요.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
엔진 내부 연료계통 부품의 결함인듯 싶습니다.
그래서 추운날 딜러쉽에 차를 세워두고 다음날 시동을 걸어보라고 했는데 잘 걸린다고 해서 수리를 못한적도 있었는데요
담주에 다시 또 추워지니 월욜쯤 다시 차를 맡기고 수욜 시동 걸어보라 해보려구요 그떄 안걸리면 스캔을 해서 어디 부위에서 에러가 뜨는지 찾을수 있을겁니다. 부스팅해도 안되고 배터리는 2년전 교체했으니 배터리 문제는 확실히 아닌건 맞구요.
아내는 두번다시 기아차 사지 말자고 하는데.. 여하튼 캐나다에서 -20 밑으로 떨어질때도 많은데 이런 문제는 생기면 안되겠죠.
밤새 세워둔 차를 시동거는게 아니라.. -20도 이하의 낮 시간에 체육관을 가거나 쇼핑몰을 가서 한두시간 있다가 돌아왔을때 안걸리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블럭히터와도 관련이 없을것 같아요 보통 쇼핑몰 잠시 들어갔다고 해서 블럭히터 전원을 연결하지는 않잖아요.
여하튼 고치게 되면 이곳에 답변글 올릴께요.
기아 차... 워런티 끝난 후에 장거리 달리면, 200 킬로 정도 달리다 엔진에 경고등이 들어와요. 스캔 해보면 트란스 미션하고 엔진 연결되는 부위에 문제가 있다고 나오는데 (번호가 뜨더라구요. 그 번호가 생각 안 나는데) 딜러에서 하는 말이 "안전에 별 문제 없으니 그냥 타라." 더 웃기는 게 장거리 달린 후 집에 와서 시내 주행 며칠 하면 경고등이 저절로 없어집니다 ㅎㅎ.
이젠 고치는 거 포기하고 그냥 타요. 30만 넘었으니 폐차는 시간 문제니까요.
추운 날씨라고 시동이 안걸린다면 분명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블록히터는 차 배터리랑은 상관없고 엔진보호용이고요. 캐네디언 타이어나 프린세스 오토 가서 휴대용 부스터 사서 갖고 다니시는 것도 한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부스터 해도 소용없었다고 하셨는데 부스터 케이블 굵기가 어떤 걸 쓰셨나요? 굵은 게 잘 되더라고요. 잘 해결되고 겨울 잘 나시기 바랍니다
정말 놀랍게도, 짜증나게도 -27도에서 시동 잘 걸렸어요. 병원가면 안아프고 수리샵에 가면 증상이 없어지는 그런것있죠? 나참 그래서 결국 못고치고 왔어요. 그래서 고치지도 못해요.
-20도 이하에 타고다니지도 못하구요 나참... 이런 X같은 경우가 다 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