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호 목사 /장로교신학 / 성결교신학
# 8일요일이 주일 (주의날) 인가? 8/12 일요일 예배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교회마다 “주일 대예배” 고, 한술 더 뜬 “주일 성수”로 출석까지 강요(?) 당하고 있다. 교인들은 이유를 모르는데 목사님들은 약속이라도 한듯, 요한계시록1장10절 말씀을 일제히 꺼내들며 의기 양양하다.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이를 테면 “주의 날” 이란 안식 후 첫날이고,주님께서 부활하신 오늘의 일요일이기 때문에 “주일” 로 거룩히 지키게 됐다는 주장을 역대 몇몇 유명 개신교 신학자들에 의해 본문 성경에 붙여진 평행주석 등을 근거로 든다 (마가복음16장9절, 사도행전20장7절, 고린도전서16장2절). 과연 그럴까? 혹시라도 천6백년 동안이나 불법 일요일 예배 사상으로 잘 길들여진 편향적인 고의성 해석은 아니었을까? 더구나 종파 문제로까지 야기된 성경절이기에 더 그렇다. 사도요한의 비교적 자유스런 유배지에서의 수형생활 덕분에 안식일 준수에는 별 문제가 없었고 그 때문에 자연적으로 다음날을 “주의날” 이라고 표현 한건 아닐까? 하는 비 확실성의 반문에도 불구하고, 부활을 목격한 후 요한복음에는 늘 사용했던 “안식 후 첫날”(20장1절,19절)이란 어휘를 놔두고, 왜 갑자기 “주의 날” 이란 낯선 용어로 바꿔 사용했을까? 글 쓰는 사람들에게는 자기특성의 글 버릇이 있듯이 * 운영팀.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3-09-17 02:57)
2012년 4월28일 –한국일보 / 5월5일—중앙일보 광고기사 리터투더바이블운동
비늘없는 물고기는 먹을 수 없고 전복도 먹을 수 없고 되새김 못하거나 굽이 갈자지지 않은 짐승의 고기도 못먹고, 예를 들어 돼지고기 못 먹지요 굽을 갈라졌으나 되새김을 못하니까요.
유영님과 하우돈님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율법을 어긴자들을 돌로 쳐 죽여야한다고 말씀하신 부분은 저도 예전에 이런부분때문에 많이 고민을 했는데 그때당시 목사님 께서 성경으로 해석을 해주셨는데 제가 지금은 정확히 기억이 나지않아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혹시 이글을 보시고 아시는 분이 있으면 답변을 해주시고,저도 성경을좀 보고 추후에 글을 올리겠습니다.
토요일로 할 것인가 일요일로 할 것인가로 기독교인들이 멱살 잡고 싸우면 하나님이 슬퍼서 우실 것 같아요.
성경에도 그런 말 있지 않나요?
예배를 보기 전에 형제들과 화목부터 하라고?
부모 심정 생각하면 이해가 잘되지요. 부모 생일 상 가지고 자식들이 ㅌㅎ요일에 할지 일요일에 할지 싸우면 효도 하느라 다투는군나 흐뭇해 할 부모 아무도 없을 것 같은데
인식일 하나로 이렇게 도배를 하는 모습...배려도 없고 고집으로만 보이네요. 그냥 한번 주장하면 될 것을...니가 받아들일 때까지 나는 올리겠다...사랑이 빠진 듯이 보입니다. 사랑이 빠지면 앙꼬 없는 찐빵 아닐까요?
출애굽이후 노예신분에서 한 국가형태의 민족을 이루었던 이스라엘에게 공동체의 질서를 위해 영토와 함께 법제도가 주어졌습니다. 영혼의 도덕을 다루는 도덕법인 십계명과 함께 사회법, 민법, 위생법, 거래법등이 출애굽기 20~24장까지 기록되었습니다. 이후, 예수님 초림때 산상수훈을 통해 마 5~7장에 걸쳐 하나님 나라의 참된 모습과 백성들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을 자세히 하셨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돌로 치려는 자들의 마음의 죄를 드러내시며 그 제도의 정신을 설명하시면서 여인에게 제 2의 기회, 새 삶을 주셨고, 원수를 사랑하고 목숨 다해 섬기라는 법의 정신을 해석해 주심으로써 옛 이스라엘이 가진 형법, 사회법을 올바로 해석해주셨습니다. 성경전체를 읽으면 하나님의 이스라엘 공동체를 향하신 진정하고도 일관된 뜻이 무엇인지 알수 있을리라 생각합니다. 그 큰 맥락을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