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드림 캐나다 앨버타주 1등 신문

라이프

자유게시판

Edward Snowden 이후 개인적 변화

작성자 watchdog 게시물번호 8640 작성일 2015-12-03 17:51 조회수 2217

Citizenfour_poster.jpg


다큐멘터리 CitizenFour 를 보고 난 이후 인터넷 쓰는 습관을 좀 바꿨습니다.
 
사적인 내용을 담은 것은 protonmail, SMS 메시지는 signal, 전화기로 정치사회 관련 기사 검색할 때는 Tor 브라우저를 씁니다. 와이프도 워낙 private 한 사람이라 사소한 대화지만 Telegram과 Signal로 문자를 주고 받습니다. 
 
dntv.jpeg?201410311619

뉴스는 Democracy Now, NPR 를 듣습니다.
Glen Greenwald, Jeremy Scahill 같은 기자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주류언론과 권력층에 대한 그들의 맹렬하고 냉철한 비판을 듣고 있자면 속이 시원하면서도 
모든 미국인들의 전화통화와 인터넷 활동이 기록되고 있는 상상 이상의 정부감시체제에 살고 있는 이 시대에 대한 불안감도 굳어지네요.
 
대학 다닐 때 Noam Chomsky를 알게 되면서 이성(reason)에 눈을 뜨는 경험을 했는데, Glenn 같은 journalist를 보면 어두운 밤에 꺼지지 않는 torchlight이 될 것 같은 믿음이 듭니다.

1
0
hvacman  |  2015-12-05 08:01    
0 0
엊그제 뉴스를 보니, 러시아가 시리아 공습을 강화하기 위해 실전투입이 처음인 최신예 전투기와 중장거리 대형폭격기까지 전진배치 시켰다는군요. 대의명분이 그럴듯 해보이죠...그러잖아도 유크레인의 크림반도를 기어코 집어삼킨 짜르 푸틴인지라, 이제는 세바스토폴 흑해함대 콘트롤타워에 떠억 걸터앉아 보드카 홀짝임서, 조상대대로 견원지간인 투르크 술탄의 턱밑에 드뎌 칼끝을 겨누는 형국이 되가는 거 같습니다. 술탄이 대체 그 뒷감당을 어찌하려고 짜르의 전폭기를 격추시킨건지, 아님, 짜르가 격추를 유도한건지... 술탄 왕족이 다에시 폭도들과의 그 짭짤한 오일 신디케이트를 저렇게 멍청한 자충수로 스스로 날리려는지...
watchdog님, 위에 보신다는 진보 뉴스매체에서 이에대한 심층 분석기사 같은거 좀 접하신 거 있으신지요?
냉전시대 구 쏘련의 KGB 최정예 요원 출신이라는 똘끼 넘치는 짜르 푸틴이 또 먼 사고를 칠지 염려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