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캐나다에 살면서 여러 한국분들이 캐나다는 사회주의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 걸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의 경제와 산업은 다른 자본주의 국가들과 같은 시스템으로 돌아가지 않습니까?
아마 사회보장제도로 부의 분배(재분배)가 좀 잘 이루어지고 있어서 그런가요?
캐나다분들로부터는 캐나다가 사회주의라고 듣기보다는 사회복지제도가 잘 되어 있다고 들어 왔고요.
서구유럽과 미국도 캐나다만큼 사회복지제도가 잘 되어있거나, 더 잘되어 있는 경우인데, 그 나라들은 사회주의 국가라고 불리기 보다는 사회보장제도가 발전되어 있는 나라 - 요람에서 무덤까지- , 특히 미국은 자본주의 대표국가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치. 경제. 사회및 부의 분배및 재분배의 형태에 따라 그 국가를 분류하는 대표적인 용어가 좀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한 국가를 지칭할 때, 이 분야들 중 한가지만 지칭하던가, 여러 분야를 한데 합쳐서 부르던가 해서요..
구분하는 종류도 다양해서, 제가 새로 배운 체제의 형태를 칭하는 용어로는 인민 사회주의, 민주 사회주의 등등등 많이 있더군요...
아래 기사를 읽어보니, 좀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개념이 잡히는데, 이 분야에 대해 저보다 좀 더 잘 아셔서, 도움말씀 주실 수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때로 링크를 좀 많이합니다. 여기저기서 관련 글을 많이 읽을 수록, 더 신뢰가 가는 정보를 통해 개념파악이 더 객관적이 되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