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에 알고보니 5.3 인천항쟁이 굉장했더라구요. 현장에서는 몰랐는데. 그때 꼽사리 끼고 싶어 낀게 아니고 선배가 인사련 의장이라서 어찌 어찌하다 보니 끼게 되었는데 단군 이래 가장 많이 최루탄이 터진 시위였다고.
그 때 재야단체, 노동단체, 학생들, 신민당 등등 전국에서 다 모였지요. 그때만 해도 그들 단체를 하나로 아우를 수 있는 조직이 없었던 것 같아요. 다들 중구난방이었지. 결국 신민당은 현판식도 못하고...
김문수는 원래가 튀는 스타일이었어요. 서노련에 관계 안해서 잘 모르는데 몇 번 본바로는 튀는 스타일에 표 나는 일에 끼려하고. 김문수 말고도 쓸만한 사람들이 있었다는게 그쪽 사람들 말이거든요.
권인숙 부천 성고문 도 5.3인천 항쟁이 원인이었지요. 5.3 수배자들 정보 얻으려고 문귀동이가 권인숙에게 몹쓸 짓하고... 지금은 고인이 된 조영래 변호사가 권인숙 변호사였지요.
그 때 성을 혁명의 도구로 사용하느니 어쩌니 하던 신문들 지금도 건재하지요? 참... 이번에 동일방직을 가봤는데 왜 그리 작아졌는지.
그래도 동일방직이 박정희 독재 무너뜨리는데 일조 했거든요. 여공들 시위 하는데 똥 뿌리고... 그 때 동일방직 여공 김지선이 노회찬 의원 부인이 되었어요. 김지선은 위장취업자가 아니라 인천 만석동 출신 오리지널 여공.
참 옛날 이야기지요... 동일방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