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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the office of the National President of the Korean American National Foundation USA
News Release:
존경하옵는 언론인 여러분!
아래와 같이 위안부 소녀상 보존을 위한 미주한인전국재단 이우호 총회장의 기고를 제보해 드립니다.
여러분의 협조로 위안부 소녀상이 보존되고 자라나는 후대들에게 올바른 역사교육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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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호 총회장 기고
위안부 상징 '평화의 소녀상' 보존을 기리며,
무엇이 애국인가?
무엇이 나라를 위한 일일까?
나라를 위해 일하는 사람은 많지만, 어떻케 나라를 사랑해야 되는지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많은것 같다.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먹기 위해, 일하기 위해, 사는 사람은 많지만,
진심으로 나라의 장래를 위해, 살기위해 일하는 사람은 보기가 어렵운 것 같다.
간혹 우리의 귀에 익숙한 유명인물들보다 나는 이름도 빛도 없이 나라를 위해 싸우다 처참하게 숨져간
비운의 용사들을 기억하고 싶다.
이들의 헌신이 없었다면 오늘의 한국이 또는 미국이 없었을 것이다.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를 왜곡하려는 일제의 잔재들이 아직도 미국사회를 혼동케하고 전쟁범죄를 숨기려하고 있다.
이런 희생자가 바로 우리의 할머니들인데, 왜 우리 한국인들은 관심이 없을까?
쇠고기 파동으로 움직였던 백만촛불부대는 어디에 있단 말인가?
세계 제1의 인터넷 사용율인 한국의 젊은세대는 민족의 올바른 역사를 위해 2분을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인가?
나라와 민족을 위한 일에 여.야가 없다.
전쟁이 일어나면, 아니 이번일이 살육하는 전쟁은 아니지만, 국사를 지키는 일에는 온 국민이 단결하여 올바른 역사교육이 되도록 해야한다.
역사를 지키는 일에 여.야가 없어야 한다. 역사를 지키지 못하면 구심점이 없고 구심점이 없는 민족은 패망하고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되어있다.
구한말 조선에 불어닥친 어두웠던 시대에 힘이없어 성적노리개가 되었던 우리 할머니의 한을 우리가 풀어줄 수가 없지만,
그들이 당한 비운을 다시는 우리 민족이 가져서는 안되기 위해 기념비를 세우며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일에 조차 관심이 없다면
이 어찌 한민족의 후예라 할 수 있을까?
광개토왕, 세종대왕의 뜻을 이어받은 한민족의 탁월하고 우수한 정신을 포기하고 미개한 종족으로 기억되는 오늘의 조선반도의 후손들이 되기를 원하는 것일까?
이제 일주일 남았다.
현재 일본은 125,916 명이 위안부 기림비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미국행정부에 탄원함으로 미국사회에 호소하고 있다.
반변 한국측은 현재 103,079 명이 위안부 기림비를 보존함으로 역사의 교훈을 삼아야 한다고 미행정부와 미국사회에 호소하고 있다.
2월3일로 마감되는 이 탄원서 전투(?)에서 우리가 진다면, 이 무슨 망신인가?
미국은 이미 2007년 국회가 결의안을 승인함으로서 일본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미국 정치인들이 자신들의 신념과 의지에 따라 정치적 결단과 방향을 잡기 위한 자신의 직무에 충실하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정작 피해를 입은 우리 국민들은 어디에 있는가 하는 말이다. 다른 사람들이 한반도를 이끌어 주기를 원하는 것은 종의 근성으로 바로 노예와 같은 삶을 살아가야 할 사람들인 것이다. 내가 이끌어 가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이끌어 가는 것이 바로 세계의 현실인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주변의 사람들에게 물어서라도 꼭 페티션을 신청해 주길 바란다. 혹 등록하는데 문제가 되면 연락을 주기 바란다.
외국인들에게도 물어보아서라도 신청하고 또 외국인도 신청하도록 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이 애국하는 길임을 강조할 필요가 없다.
특별히 이번 기회를 이용하여 자라나는 후대들이 미국을 책임지고 나아가는 지도자들이 되도록 적극 참여시킬 것을 권장하고 싶다.
이번 일로 독도문제를 비롯 위안부 역사가 바르게 인류사회에 알려지기를 위해 기도한다.
미주한인전국재단
총회장 이우호
Dear Friends,
There are only a couple of weeks left until the petition closes on February 3, 2014. Although we have reached the goal of 100,000 signatures required, our numbers are significantly less than those of the opposing petition. As it stands, the group that wants to remove the Peace Girl Monument has 125,780 signatures; our side has 102,364 as of 1:24AM on 1/21/14.
The crime of enslaving "Comfort Women" is not an irrelevant matter. For some of us, our mothers suffered this injustice, for others of us, our grandmothers. Over 200,000 women all around the Pacific from Korea, China, Hong Kong, Taiwan, Vietnam, Indonesia, Philippines, Thailand, Burma, Malaysia and even Australia were forced into sex slavery by Japanese Soldiers during World War II.
There are women alive today that remember having their freedom and families taken from them.
History must not forget their suffering.
Please help spread the awareness of this on-going battle.
The Peace Girl Monument is a symbol for all of the countries who have suffered under the Japanese.
We must show the White House administration that we will not allow history to forget.
If you agree, please go to the site below and help preserve the the monument of the war crime committed during World War II.
https://petitions.whitehouse.gov/petition/please-protect-peace-monument-glendale-central-library/Zl0fHlLP
Thank you for standing up for justice; sincerely,
Woo H. Lee,
KANF-USA
National President
일본인이 취재한 글입니다. 꼭 읽어 보시고, 역사를 기억하는 우리 한민족이 됩시다.
지옥의 형벌보다 더 치떨리는 일본군의 만행
일본인 사진가의 현장 취재-“자궁 들어내고 산 사람 삶아 강제로 먹이기도…”
(사진/위안소에서 도망치다 잡혀 온몸에 문신을 당한 정옥순 할머니.)
일본이 행한 식민지 지배로부터 커다란 피해를 받은 한국인들은 일본 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에 살고 있는 피해자들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에 그 실태조차 거의 알려진 바 없다.
나는 올해 5월에서 6월에 걸쳐 평양에 19일간 체류하면서 많은 피해자들을 취재했다. 그중에서도 일본군에 의해 성노예가 된 전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의 증언과 그들의 몸에 깊이 새겨진 상흔에 커다란 충격을 받았다.
나는 전후세대이지만 일본이 아시아 여러나라에서 행한 침략의 실태를 일본사회에 알리는 것이 일본인 사진작가이자 저널리스트로서의 의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 때문에 십수년간에 걸쳐 아시아 여러나라를 방문해 일본에 의한 식민지 지배와 아시아 태평양전쟁에서 피해를 입은 사람 600여명을 찾아가 취재했다.
그런데 취재하지 못하고 공백으로 남아 있던 곳이 북한이었다. 취재교섭을 시작한 것은 1990년. 그것이 올해 4월 겨우 허가가 났다. 일본인 저널리스트의 단독취재를 받아들이는 것은 수년 만의 일이라 한다. 니가타에서 승선한 배는 5월17일 원산항에 입항했고, 나는 약 80kg의 촬영기재를 둘러메고 부두에 내렸다.
19일간 평양에 머물면서 내가 바라던 바를 거의 다 취재할 수 있었다. 전 일본군 위안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피폭된 사람, 강제연행돼 중노동에 종사한 사람, 징병으로 군인이나 군속이 된 사람, 불교도로서 탄압받은 사람까지 모두 21명을 만났다.
(사진/청진에서 발견된 일본 해군위안소의 하나인 은월루. 15명의 조선인 위안부가 수용돼 있었다.)
청진에 남아있는 군 위안소 은월루
체재중에 평양시내의 박물관과 대학에 자주 다녔다. 그것은 일본이 남겨놓은 식민지 지배에 관한 문서라든가 당시의 물증을 찾아보기 위해서였다. 어디서나 적극적인 협력을 받았지만 보여준 자료는 극히 적었다. 원래 남아 있는 것이 별로 없다고 했다. 조선중앙역사박물관의 학예관이 보여준 식민지 지배에 관한 자료 파일에는 일본에서 출판된 책에서 복사한 사진들이 전시돼 있고,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나의 저서에서 발췌한 사진이 대량으로 전시돼 있는 형편이었다. 패전(해방) 직후 조선총독부가 폐기하고 한국전쟁의 전화에 소실된 때문이란다.
그런데 올해 들어 북한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자료가 발견됐다. 함경북도 청진시에 해군위안소 2채와 진료소건물, 위안소에서 피살된 여성의 무덤이 발견된 것이다.
조사에 나선 인민대학습당의 김덕호(金德鎬, 조선근대사) 박사로부터 상세한 이야기를 듣고 복사된 건물과 무덤의 사진을 받아보았다. 그것들이 남아 있는 곳은 청진시 청암구(靑巖區域) 방진동(芳津洞). 일본은 이곳에 조선인 수백명을 강제노동에 동원해 나진방면 해군 특별공격대의 기지를 건설하고 해군의 정예부대와 경비정, 포대를 배치했으며, 풍해루(豊海樓)와 은월루(銀月樓)라 이름붙인 2채의 해군전용 위안소와 성병검진소를 설치했다. 근처에는 일본인이 살고 있던 부락도 남아 있다.
목조평옥인 이들 건물은 현재 주민이 살고 있기 때문에 내부가 다소 변경됐으나 외관은 당시와 거의 똑같다 한다. 위안소 건물은 길이 약 15m로 한가운데 통로를 두고 양쪽에 방이 있다.
김 박사는 당시 사정을 알고 있는 4명의 주민에게서 증언을 얻었다고 한다. 그들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위안부로 끌려온 여성은 15∼20살 정도의 조선인으로 풍해루에는 약 25명, 은월루에는 약 15명이 수용됐는데 하루코, 하나코, 요시코, 기요코 등의 이름으로 불렸다. 기지의 군인들은 날마다 위안소에 다닐 수 있었으며 함상근무자는 상륙하는 수요일과 일요일에만 이용할 수 있었다. 여성들은 하루 약 20명의 군인을 상대해야 했다.
충청도 출신의 미나미 하루코는 여기에서 도망치려다 붙들려 혹독한 고문을 받은 뒤 죽었다. 가마니에 싸여 골짜기에 버려진 것을 주민이 찾아내 매장했다. 지금도 건재한 그 주민의 증언에 의해 미나미 하루코의 무덤을 찾아낼 수 있었다 한다.
일제 지배하의 조선에 일본군이 위안소로 건축사용한 건물이 많이 있었다는 것은 피해여성들의 증언을 통해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런 건물이 한국에서는 아직 발견된 적이 없었는데, 청진의 해군위안소는 남북한을 통틀어 최초의 발견인 셈이다.
군 위안부 과거 밝힌 할머니만 216명
북한에서는 ‘종군위안부, 태평양전쟁 피해자 보상대책위원회’가 전후 보상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곳의 발표에 따르면 북한에서 신원을 밝힌 전 일본군 위안부는 216명, 그중 40여명이 이름과 얼굴을 밝힌 뒤 그 체험을 공표했다. 이번 취재에서는 그가운데 7명을 만나봤다.
사회주의 조선(북한)에서는 신원을 밝힌 피해여성(할머니)의 용기에 대해 거국적으로 칭찬하고 있어 한국에서보다 신원을 밝히기에 퍽 좋은 상황이며 피해여성들이 지금도 계속해서 신원을 밝히고 있다. 유선옥(庾善玉)씨는 남편이 사망하자 지난해 12월 신원을 밝혔다고 했다.
조선에서 이름과 얼굴을 밝히고 있는 피해여성들 가운데 내가 취재한 내용과 대책위원회의 자료를 종합해 41명의 출신지와 연행처를 분류했다. 출신지(고향)를 당시의 행정구역으로 분류하면, 한반도 북쪽은 함경북도 2명, 함경남도 2명, 평안북도 2명, 평안남도 8명, 황해도 8명, 강원도 1명, 평양 2명 등 25명, 남쪽은 서울 3명, 충청남도 1명, 경상북도 2명, 경상남도 2명, 전라북도 4명, 전라남도 4명 등 16명이었다.
연행처는 중국 동북지방(만주)과 중국이 26명, 조선반도 내 5명, 중국과 싱가포르 양쪽에 3명, 그리고 조선반도 내와 중국 일본과 중국, 싱가포르, 싱가포르와 버마, 대만, 인도네시아, 버마가 각 1명씩, 중국과 중국 동북지방에 연행된 사람은 한반도 북쪽에서 18명, 남쪽에서 13명으로 도합 31명이었다. 북한에서 현재 신원을 밝힌 피해여성들의 반 정도가 당시 살고 있던 한반도 북쪽에서 거리적으로 가까운 중국 동북지방과 중국으로 연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임신하자 낙태시킨다고 자궁 들어내
북한에서 전 일본군 위안부들을 취재하는 것은 일본인으로서, 더욱이 남성으로서는 매우 곤혹스러운 일이었다. 그들은 마음의 상처뿐만 아니라 똑바로 쳐다볼 수 없을 정도의 끔찍한 육체적 상처를 간직하고 있었다. 그것은 민족차별과 여성차별 위에 일본군이 만들어낸 종군위안부 제도의 본질을 보여주는 명확한 증거이기도 하다.
등의 칼자국을 보여준 분은 버마에 연행됐던 정송명(鄭松明, 1924년생)씨. “조선인 여성 400명 중 절반이 싱가포르에서 하선하고 나머지는 랑군으로 갔습니다. 전쟁이 끝나자 한달이나 걸려 타이까지 걸어왔습니다. 위안부 45명과 남성 15명의 조선인이 2척의 배를 타고 귀국했습니다.”
그의 등에는 지금도 선명한 상처가 두곳 남아 있다. “너무 피로해 더이상 상대 못하겠다고 하자 마에다 중위가 일본도를 뽑아 내리쳤습니다. 심한 상처인데도 약 한번 발라주지 않아 2년간이나 상처가 아물지 않았습니다.”
유선옥씨의 배에는 배꼽 위쪽에서 아래쪽까지 크고 오래된 상처가 있었다. 군의관이 자궁째 태아를 들어낸 수술의 흔적이란다.
유씨는 1923년 함경북도 경흥군에서 태어났다. 기장밥을 끼니로 할 정도의 빈농이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미야모토가 공장의 일자리 이야기를 해주었고, 그는 따라나섰다.
다른 여성 2명과 함께 끌려간 곳은 중국 동북지방의 목단강. 따라온 걸 후회했을 때는 이미 늦었다. 다케코라는 이름이 붙여진 그는 처음에 하루 5∼6명 정도, 많을 때는 15명의 군인을 상대해야 했다. 기절했다 겨우 정신을 차리면 다시 군인들이 덮쳐왔다. 불행히도 임신하게 되자 낙태 겸 재임신 방지를 위해 태아가 있는 자궁을 들어냈다. 상처가 낫자마자 다시 군인들을 상대해야 했다. “반항하면 죽여버립니다. 미쓰코라고 불리던 소녀는 목을 쳐 죽였습니다. 여기에 있었던 15명 정도의 여성 중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5∼6명 정도였습니다. 조국이 해방된 뒤에도 거지 같은 유랑생활을 하다가 1948년 10월에 고향에 돌아왔습니다. 1981년에 사망한 남편에게도 제 체험을 끝까지 고백하지 않았습니다”하고 속삭이듯 낮은 소리로 이야기했다.
“지금도 몸서리치는 증오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아이를 낳지 못하게 한 일본에 대해 복수하는 일에만 골몰하며 살아왔습니다. 그때의 군인을 찾아낸다면 찔러죽이고 싶어요”하고 말하고 그때부터는 내 질문에 거의 대답하지 않았다. 일본인과는 만나고 싶지도 않다는 기분을 뚜렷이 읽을 수 있었다.
이경생(李京生, 1917년생)씨의 배에도 유씨와 비슷한 상처가 있었다. 지주집에서 일하고 있던 이씨는 끈으로 묶인 채 경상남도 창원의 군수공장으로 끌려갔다. ‘천황폐하를 위해 몸을 바치면 좋은 대우를 받는다’고 장교가 말했다. 하루 밤에 10∼15명의 군인을 상대해야 했다. 그리고 임신. ‘아직 쓸 만한데’하는 생각에 자궁째 태아를 들어냈다.“일본 때문에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혼자 있을 땐 옛 생각이 떠올라 눈물이 납니다. 여성을 성욕처리의 도구로밖에 보지 않고 낙태와 불임시술로 자궁까지 들어내는 행위는 여성의 존엄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결코 용서할 수 없습니다.”
산 사람 삶아 강제로 먹이기도…
정옥순(鄭玉順)씨의 기억은 매우 또렷했다. 그는 함경남도 풍산군 파발리(豊山郡 把撥里)에서 1920년 12월28일 태어났다. 1933년 6월3일 우물에서 물을 긷다가 제복을 입은 남자 3명에게 연행됐고, 끌려간 파발리 주재소에서 강간당했다. 저항하다가 눈을 세게 얻어맞아 이때부터 왼쪽눈이 차츰 안 보이게 됐다.
그뒤 10일이 지나 7∼8명의 군인에 의해 트럭에 실려 혜산(惠山)에 있던 일본군 수비대에 연행됐다. 그곳에는 각지에서 끌려온 여성들이 많이 있었다. 정씨는 하루에 약 40명이나 되는 군인을 상대한 일도 있어 자궁출혈이 심했다.
그해 8월27일, 칼을 찬 군인이 ‘군인 100명을 상대할 수 있는 자가 누군가’하고 물었다. 그때 손을 들지 않은 15명의 여성은 다른 여성에 대한 본보기로 죽였다. 발가벗긴 여성을 군인이 머리와 발을 잡아 못박은 판자 위에 굴렸다. 분수처럼 피가 솟고 살덩이가 못판에 너덜거렸다. 그때의 기분을 “하늘과 땅이 온통 뒤집어진 것 같았다”고 정씨는 표현했다. 그 다음 군인들은 못판 위에서 죽은 한 여성의 목을 쳐 떨어뜨렸다. 정씨와 다른 여성들이 울고 있는 것을 본 중대장은 “위안부들이 고기를 먹고 싶어 운다”고 했다. 군인들은 죽은 여성의 머리를 가마에 넣어 삶았다. 그리고 나무칼을 휘두르며 그들에게 억지로 마시도록 했다.
정씨는 그때 피살된 여성들의 이름을 손가락으로 꼽으며 한사람씩 짚어나갔다. 중도에서 헛갈리면 다시 처음부터 세어나갔는데 아무리 해도 한사람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자 몹시 서운해 했다. 그 수비대의 대대장은 ‘니시하라’, 중대장은 ‘야마모토’, 소대장은 ‘가네야마’였으며, 위안소 감독은 조선인 ‘박’이었다고 했다.
매독감염 숨겼다고 달군 철봉을 자궁에…
1933년 12월1일에는 한 여성이 장교가 철봉을 자궁에 꽂아 죽어버렸다. 다음해 2월4일에는 매독에 걸린 사실을 신고하지 않아 장교에게 병을 옮겼다는 이유로 한 여성이 피살되었다. 일본군이 벌겋게 달군 철막대를 자궁에 넣었고 여자는 즉사했다. 뽑아낸 막대에는 검게 탄 살점이 달려 있었다.
너무나 지독한 일본군의 잔학행위에 관한 이야기를 계속 듣게 된 나는 완전히 넋이 나갔다. 질문도 못하고 한숨만 내뿜었다. 놀라운 이야기는 계속되었다.
혜산의 부대는 정씨를 포함한 여자들을 이끌고 중국으로 이동해 대만에서 가까운 곳에 얼마 동안 있다가 1935년 9월에 광둥(廣東)에 도착, 이듬해 6월15일 정씨를 포함해 12명의 여성이 도망쳤는데 이틀 후 모두 붙잡히고 말았다. “맨처음 도망치자고 제안한 자를 가르쳐주면 주모자 이외는 모두 살려주마”고 했으나 아무도 고해바치지 않았다.
정씨는 철봉으로 머리를 세차게 얻어맞았다. 이때의 상처는 지금도 남아 있다. 다음에는 물고문을 당했다. 고무 호스를 입에 넣고 물을 틀어댔다. 부풀어오른 배 위에 판자를 올려놓고 군인들이 올라서서 널뛰기하듯 뛰었고, 입에서 물이 뿜어져 나왔다. 그런 일이 몇번인가 되풀이되면서 기절하고 말았다.
그리고 더욱 잔인한 행위를 했다. 정씨와 여자들의 발목을 끈으로 묶고 거꾸로 매달아놓고 바늘이 수두룩하게 박힌 검은 몽둥이를 들고 와 먹물을 바른 뒤 정씨와 다른 여성들의 입 속에 몽둥이를 쑤셔넣었다. 정씨는 앞니가 부러지고 격렬한 통증으로 기절했다.
문신은 온몸에 걸쳐 새겨졌다. 군인들은 처음부터 죽일 셈으로 여성들에게 문신을 했다. 마차에 실려온 여성들을 들에 팽개치는 모습을 멀리서 보고 있던 중국인 남자가 일본인이 사라진 뒤, 숨이 남아 있던 여자 두명을 옮겨 약 두달간 간호해줬다. 정씨는 기적적으로 살아남았던 것이다. “그때 일을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아요”하며 의자에 앉아 있는 내 팔을 꽉 쥐며 울부짖듯 소리질렀다. 눈앞에 있는 일본인이 자신을 극한까지 학대한 일본 병사와 겹쳐보였던 것인지도 모른다.
그는 문신한 자국을 보여줬다. 정씨가 손가락으로 뒤집어보인 입술 안쪽엔 선명한 짙은 보라색 반점이 있었다. 좀 흐릿했지만 혓바닥에도 푸르스름한 반점이 몇군데 있었다. 수많은 바늘로 혀를 찔렀기 때문에 그뒤로는 말하기도 곤란해졌으며 지금도 완전히 낫지는 않았다고 했다. 등 아래쪽은 척추를 따라 둥근 반점이 염주처럼 줄줄이 그려져 있었다.
가슴과 복부 문신을 보고 나도 모르게 소리를 지르고 말았다. 무엇을 그린 것인지 판별할 수는 없었지만 아이들 낙서 같은 무늬가 뚜렷이 남아 있었다. 일본 군인들은 정녕 그 잔인한 행위를 즐기면서 했음이 분명했다. 내선일체를 내세우며 지배하고 있던 조선에서 일본은 젊은 여성들을 납치해 버러지처럼 짓뭉갰다. 정씨의 몸에 깊숙이 새겨진 문신은 그 어떤 많은 얘기를 듣는 것보다도 일본이 저지른 식민지지배의 실태와 천황의 군대의 악랄한 본질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었다.
글·사진/ 이토 다카시(伊藤孝司)
1952년생. 포토저널리스트로 과거에 일본이 행한 식민지지배와 침략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아시아 각국의 사람들, 그리고 현재 일본이 저지르는 지구환경파괴 현황을 아시아 각지에서 널리 취재하고 있다. 아시아의 피해자에 관한 저서를 일본에서 8권, 한국에서 3권(눈빛출판사에서 <종군위안부> <사할린 아리랑> 등), 환경에 관한 저서를 일본에서 2권 출판했다. 일본, 미국, 유럽에서 수십차례의 사진전을 열었으며 96년에는 서울과 부산에서도 사진전 ‘깨어진 침묵- 아시아의 종군위안부들’을 열었다. 일본 우익들의 테러 위험에 대한 본인의 우려에 따라 얼굴 사진을 싣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