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종이신문보기   업소록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앨버타주 출신 한인 1호 RCMP(연방경찰) 고석주 군 _ 만나봅시다)
 
본지에서는 지난 2014년 7월 캘거리 인근 스트라스모어 시에서 RCMP로 근무 중인 임호봉 경관(오타와 출신)의 인터뷰 기사를 실은 바 있어 많은 한인 2세들에게 RCMP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이번에는 앨버타 주에서 한인으로서는 첫 RCMP(연방경찰) 경관이 된 고석주 군(28세)을 만나 그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고 경관은 8월 중순에 학교를 졸업하고, 9~10월에는 오타와 연방국회에서 잠시 근무를 하고 난 뒤 11월부터는 밴쿠버 메이플릿지 시에서 정식 근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2001년 중2때 가족들과 이민왔으며, 부모님은 고제욱, 민점숙 씨이고 동생 고단비 양이 있다. 고제욱 씨는 Jay 냉동설비로 캘거리에서 활동하고 있다. (김민식 기자)

Q. 우선 개인소개부터 부탁합니다.
A. 앨버타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화학전공) 이후 가족들이 있는 캘거리로 돌아와 캘거리대학교에서 관련직종으로 1년 조금 넘게 근무를 했습니다. 그리고 연방경찰관이 되고 싶어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졸업후 직장을 알아볼 때, RCMP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이민왔을 때 RCMP학교가 있는 리자이나에서 살았기에 관심이 좀더 있었구요. 지원에서 합격까지 1년 10개월이 걸렸구요, 학교과정은 6개월이 소요되었으니 지원부터 졸업까지 2년 4개월이나 걸린 셈이네요.

Q. RCMP 입학 절차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 총 10단계의 절차가 있으며, 오리엔테이션 필기와 체력테스트, 인터뷰 등이 있어요. 지난 10년간 살았던 곳과 학교와 직장에 대해 모든 자료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Q. 입학단계에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나요?
A. 1:1 면접을 거의 세시간 반정도 합니다. 또 곧바로 거짓말 탐지기 테스트도 세시간 넘게 진행합니다. 긴 시간동안 질문에 답을 하다보니 많이 힘들었던 것 같아요.

Q. 6개월간의 훈련소 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훈련과 수업이 중심인데 주로 운전, 사격, 제식훈련 등이 있으며 범인을 체포하는 방법까지 모두 배우게 됩니다. 이외 경찰으로서의 기본 자세나 기본정신 등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구요.

Q. 학생들의 연령대와 남녀 비율은 어느정도 되나요?
A. 20대 초반부터 40대 중반까지 있어요. 여성은 대략 10%정도 되는 것 같아요. 평균 연령은 33~35살정도이다보니 대부분 직장 경력도 꽤 있고 결혼해 가족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Q. 훈련소 과정중 어떤 것이 가장 힘들었나요?
A. 개인적으로 크게 힘든 것은 없었는데 하나를 뽑으라면 자동차 운전이었던 것 같아요. 응급상황에서도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스킬을 배우고, 테스트도 상당히 까다로웠어요.

Q. 앞으로의 일정은?
A. 9~10월 두달간은 오타와 국회의사당에서 잠시 근무하며, 이후 11월부터는 밴쿠버 인근 메이플릿지 시에서 정식 근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앞으로 몇년간은 일반근무를 하게 되지만, 이후에는 포렌직(과학수사대) 쪽 분야에서 일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석주군 이메일 주소 : seogjooko@gmail.com


RCMP란?

캐나다 왕립 기마경찰대(Royal Canadian Mounted Police)의 약자로 캐나다의 연방, 국립, 그리고 준 군사조직으로 흔히 '마운티즈'라고 불리고 있다. 이들은 지난 1873년 창설 이후로 캐나다의 경찰 역할뿐만 아니라 의장대의 역할도 함께 겸하며, 캐나다의 중요 국경일이나 퍼레이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캐나다의 상징적인 존재들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치안업무는 물론이고 왕실가족, 총독, 수상, 장관 그리고 캐나다를 방문하는 외교사절의 경호업무와 대 테러 업무는 물론 위조, 통신사기, 국가보안, 국제 경찰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매년 펼쳐지는 캘거리 스탬피드 퍼레이드에도 왕립경찰대는 매회 참석해 근엄하고 위풍당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RCMP는 전국적으로 2만5천명의 요원들을 거느린 대규모 국가조직으로 한인경관들도 몇 명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캐나다에 경찰은 연방 경찰 RCMP, 주립 경찰, 시 경찰로 구성된다. (이외 작은 타운에는 Sheriff나 Peace Officer와 같은 준 경찰 조직도 있다.) 연방경찰은 국가 안보관련 업무도 수행하지만, 비용 문제로 경찰을 따로 둘 수 없는 작은 도시들(예를 들면 캔모어, 밴프, 에어드리, 스트라스모어와 같은 소도시들)은 연방정부와 계약을 맺고 RCMP가 대신 경찰업무를 수행해 준다. 이렇게 특정 지역에서 경찰 업무 수행하는 것을 RCMP내에서 지역파견 근무(General Duty)라고 하며 훈련소에서 나와 첫 4~5년간은 본부에서 지정해주는 곳에서 의무적으로 근무해야 한다.

밴쿠버 쪽의 경우 밴쿠버, 웨스트 밴쿠버, 뉴 웨스트민스터 등은 시 경찰이 관할하고 있지만, 이외 한인들 밀집 거주지역인 코퀴틀람, 버나비, 써리, 노스 밴쿠버 등은 RCMP가 관할하고 있다. 이에 이곳에는 한인 RCMP들도 몇 명 근무하고 있다. 한편 주립 경찰로는 온타리오주와 퀘벡주에서만 유일하게 운용되고 있다.

RCMP 공식 웹사이트 www.rcmp.gc.ca

== RCMP가 되려면==
◆18세 이상 캐나다 시민권자로 ◆영어 또는 불어구사가 능숙해야 하며 ◆고등학교 이상 교육을 이수하고 ◆운전면허가 있어야 한다. 또한 전국 어디서나 일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어 등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사람은 진급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RCMP 에 지원하려면 먼저 채용설명회(CP)에 참석해야 한다. CP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었다면 지원서를 낸 뒤 필기시험(RPAB)과 체력테스트(PARE)를 받아야 한다. 이 과정을 통과한 사람들은 인터뷰(RMSI)를 거쳐 최종후보로 뽑히게 된다.

이 후 적성검사를 포함한 심층인터뷰와 거짓말탐지기 테스트를 통과한 사람들에 한해 범죄경력 등 개인정보 조사과정 및 신체검사를 거쳐 생도(Cadet)를 선발한다. 생도들은 SK주 리자이나 소재 RCMP학교에서 24주간의 훈련을 받은 뒤 정식 경관으로 임관하게 된다.
임관 후 초봉은 4만9천 달러부터 시작한다. 6개월 뒤에는 6만4천 달러로 오르고 1년이 지나면 7만 달러를 받게 된다. 일반적으로 3년(36개월) 이상 근무 시 연봉은 8만 달러 수준이다.
복지혜택도 매력 중 하나다. 유급휴가는 5년 이하 근무 시 15일, 5~10년 사이는 20일, 10~22년 사이는 25일, 23년 이상은 30일을 받는다. 25년 이상 근무하면 연금(full pension)을 받을 수 있다. 35년 이상 근무했을 경우 최대치(maximum pension)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RCMP 커리어를 20대 초중반에 시작하면 50이 되기 전에 은퇴할 수 있다.

기사 등록일: 2015-09-04
나도 한마디
 
최근 인기기사
  드라이브 쓰루, 경적 울렸다고 ..
  앞 트럭에서 떨어진 소파 의자 .. +1
  (CN 주말 단신) 앨버타 실업..
  캘거리 경찰청, 다운타운 보안 ..
  (CN 주말 단신) 우체국 파업..
  “나는 피해자이지 범죄자가 아니..
  RCMP, 경찰 합동 작전, 수..
  연말연시 우편대란 결국 현실화 ..
  캐나다 식료품, 주류, 식당 식..
  캐나다 우편대란 오나…우체국 노..
댓글 달린 뉴스
  앞 트럭에서 떨어진 소파 의자 .. +1
  경찰, “트럭에서 물건 추락 사.. +1
  최한나 씨… 에드먼튼에서 40세.. +1
  17회 민초 해외동포 문학상 시.. +1
  고향 생각 _ 석정 구재창 (.. +2
  주정부, “불법 도살 및 육류 .. +1
회사소개 | 광고 문의 | 독자투고/제보 | 서비스약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연락처 | 회원탈퇴
ⓒ 2015 CNDre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