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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오타와 수도권 최초, 칼튼대학교 한국어(부)전공과정 설치, 9.9. 전공과목 개강”
작성자  운영팀     게시물번호 13845 작성일 2020-09-13 10:53 조회수 361

주캐나다대사관국제교류재단·국립국제교육원 협업,

별도의 특별 재정지원없이 2년여만에 성과창출 -


주캐나다대한민국대사관(대사 장경룡)은 캐나다 수도 오타와소재 주요 종합대학인 칼튼대학교(Carleton University)에 캐나다 수도권에서는 최초로 한국어()전공과정(Korean Language minor program)이 설치되어 9.9(현지시간처음으로 한국어()전공강좌가 실제로 개강하였다고 밝혔다.

    ※ 칼튼대학교는 언어별 전공학과는 없으며언어학부내에 서어독어노어이태리어중어일어를 ()전공과정(minor program)을 설치, 6개 학기이상 해당과목을 이수하면 ()전공으로 졸업시킴

        - 칼튼대는 기존 교양언어과목인 아랍어포르투갈어에 이어 가장 늦게 2015.9부터 한국어 교양과목을 운영이번에 한국어만 ()전공과정으로 승격

    ※ 칼튼대의 국제학무역학정치학행정학 등 주요 10개 학사/4개 석사과정은 언어()전공을 이수해야만 졸업 가능향후 이들의 한국어수강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

    ◦ 캐나다에는 몇몇 대학이 동아시아학과 등에서 선택과목의 일부혹은 교양과목**으로 한국어강좌를 개설한 경우가 있으나칼튼대와 같이 독립적으로 ()전공과정으로 한국어를 설치한 것은 매우 드문 사례로 알려져 있다또한 칼튼대는 수도 오타와지역권에서 유일하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대학이기도 하다.

        * 전공선택과목 개설대학 토론토대·알버타대·맥길대(동아시아학과), 요크대(언어문학과), UBC(아시아학과)

        * 교양과목 개설대학 매니토바대, PEI

    ◦ 칼튼대에 따르면이번 학기에 3학년 한국어()전공과정 과목(KORE3010)이 최초로 개설되었고한국어()전공과정 설치에 따라 1-2학년 학생들의 관심도 대폭 증가하여 1학년 7개반, 2학년 2개반 등 총 10개반 240명 넘는 학생들이 수강신청을 하였다.

        ※ 지난해 교양한국어강좌 대비, 3개반 추가 수강생 70명이상 증가(40%이상대폭성장), 한국어강사 1명 추가 채용, 4학년과정(KORE4010)은 2021 개설 예상

    ◦ 대학측에서도 한국어수강 학생수의 대폭적인 증가는 매우 놀라운 성과라고 평가하고 있다코로나사태로 이번 학기 칼튼대의 전체 등록학생수가 감소하였고언어과목 수강인원도 상당히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 이러한 성과를 거두기까지 지난 2년여동안 주캐나다대사관은 칼튼대 관계자들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하고다양한 한국관련 세미나·문화활동 개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칼튼대 한국문화학생동아리인 KIS(Korean and International Society)와의 유대감을 형성하여, 2019.3 KIS는 약 3주동안 한국어()전공과정 설치를 위한 청원캠페인을 벌여 200명이 넘는 학생들의 서명을 확보하여 대학측에 전달하기도 하였다.

    ◦ 한국어 확대에 대한 우호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19.9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과 칼튼대학교의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서(MOU) 체결을 중개성사시켰다.

        ※ 국립국제교육원은 영어 원어민 보조교사 채용 프로그램(EPIK/TaLK)에서 한국어를 학습한 칼튼대의 우수 인재를 추천받고칼튼대는 동 프로그램 참여학생들에게 인턴십을 인정학점을 부여

□ 한편주캐나다대사관은 전임교원 인건비 등 재원문제로 한국어()전공과정 개설에 소극적이었던 칼튼대학교본부 설득을 위해국제교류재단과 협력하였고 2020.3 한국어교원고용사업 지원대상으로 칼튼대 언어학부가 선정되었다.

    ◦ 소액지원결정(미화 약7천불, 1회 지원)으로 무산위기에 처했으나대사관은 칼튼대측을 막바지 적극적으로 설득하여한국어()전공과정을 개설하게 된 것이다.

    ◦ 결국 주캐나다대사관은 별도의 특별한 재정지원없이 우리 정부가 운영중인 사업들을 잘 연결하고칼튼대와의 긴밀한 협력만으로 한국어·한국학이 미진한 캐나다에 한국어()전공과정을 설치하는 큰 성과를 거둔 셈이다.

 외국의 대학교에 한국어·한국학과를 설치하는 것은 외교부 공공외교사업의 핵심사업으로써친한 전문인력이 체계적으로 양성되어 사회 각 분야로 지속 배출됨에 따라 한국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교류협력이 활성화되며 한국문화 확산에 핵심적인 토대가 되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 특히 수도 오타와에 소재한 칼튼대 학생들은 연방정부 인턴십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졸업후 연방정부의 공무원·연구원으로 손쉽게 진출하는 점을 고려할 때이번 한국어()전공과정 설치는 친한 전문인력이 캐나다 각계각층으로 배출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주캐나다 장경룡대사는 칼튼대 10개의 한국어강좌에 영상메시지를 송출하여 한국어()전공과정의 개설을 축하하고많은 관심과 지원을 지속할 것이므로 한국어학습에 몰입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칼튼대학교 David Wood 언어학부장은 한국어()전공과정의 설치는 언어학부차원에서도 놀라운 성과이며학생들이 한국어()전공과정을 통해 더 넓은 기회를 누릴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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