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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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안나품 공항 비행기 출입문에서부터 공항철도 정거장까지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으나, 이번에는 비행기 도착 후 단 15 분 만에 공항철도 (ARL) 정거장에 도착했습니다.
지난 10 월 10 일 수요일,, 밤 22 시 05 분 도착예정이던 아시아나항공 741 편이 40 분 연착했습니다. 공항철도 막차가 자정 경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재수가 없으면 못 탈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어요.
쭉쭉 빠져나가 공항철도 정거장에 도착해보니 시계는 23 시를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입국심사 Premium lane 카드를 가지고 있었지만 임국심사 부스가 다 비어있었기 때문에 그걸 쓸 일도 없었고요. (Premium lane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바쁠 때 외교관-승무원 전용 게이트를 통해 입출국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태국 공항에서만 쓸 수 있는 카드입니다)
공항철도 플랫폼에서 빨리 도착한 기념으로 사진도 한 장 찍었어요. 열차가 7 분 후에 도착한다고 전광판에 나와 있군요.
방콕에서 인천으로 돌아오는 구간에서는 항상 오른쪽 창가 자리를 선택합니다. 제주도 상공을 지날 무렵,, 일출을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눈치빠르면 절간에 가서도 새우젓을 얻어먹는다’는 속담이 있지만 담날 아침에는 진짜 절에 가서 공짜로 쌀국수를 얻어먹었습니다.
새우젓과 궁합이 잘 맞는 돼지고기 쌀국수였지요.
싸르니아는 형편이 여의치 않은 생계형 여행자이므로 첫 날 점심식사를 여기서 때웠습니다.
두 번이나 연달아 연발연착을 한 아시아나항공은 캐나다로 돌아오는 날에도 싸르니아를 불안하게 만들었는데요. 이 날은 상황이 좀 더 심각했습니다.
시애틀-타코마 국제공항에서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두 시간. 미국공항 국제선 프랜스퍼에 필요한 최소 소요시간이지요.
근데…… 인천공항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이런 방송이 나오는 겁니다
“오후 6 시 40 분에 출발예정이던 시애틀로 가는 아시아나항공 272 편은 연결편이 지체되어 오후 7 시로 츨발시간이 지연될 예정입니다.”
‘연결편 지체’ 라고 하니까 뭐 엄청 복잡한 사정이 있는 것처럼 들리지만,,
그 지체되는 연결편이란 다름아닌 시애틀에서 오는 아시아나항공을 의미합니다. 내가 한국에 가는 날은 거꾸로 인천에서 오는 연결편이 지체되어 시애틀에서 한 시간이나 늦게 출발을 하더니 그때까지 릴레이로 계속해서 한 시간씩 지체를 하고 있었던 걸까요?
7 시에 떠난다던 비행기는 7 시 30 분이 되어서야 계류장을 빠져나갔고 시애틀-타코마 국제공항에는 도착예정시간보다 무려 1 시간 15 분이 늦은 현지시간 오후 1 시 55 분에 도착을 하고 말았습니다.
싸르니아가 타고 갈 에드먼턴행 알래스타항공 출발시간은 2 시 40 분
45 분 남았어요.
45 분 동안에 미국 이민국 통과해 짐찾고 세관 통과하고 다시 보안검색 통과하고 구내전철타고 다른 터미널로 이동해서 보딩패스 새로 발권해야 합니다.
입국심사-짐칮기-세괸통과-보안검색 (죄많은 나라 공항은 이게 제일 지랄맞음)-기차타고 터미널 이동-게이트찾기-발권
아시아나항공에서는 친절하게도 당연히 싸르니아 고객님이 2 시 40 분 비행기 못탈 줄 알고 연결편 항공을 2 시 40 분 대신 저녁 8 시 45 분으로 일찌감치 바꾸어 놓았다는 사실을 나중에야 할았습니다. .
과연 못 탈까요?
우선 비행기 출입문이 열리자마자 가장 먼저 총알같이 튀어나가 이민국까지 가는데 3 분 정도 걸렸고, 입국심사 통과하는데는 30 초 소요됐습니다. (어디 갔다 와? 한국 갔다 와. 왜? 할러데이. ) 이민관과 딱 네 마디 주고 받았어요.
세관에 나와보니 컨베이어가 아직 돌아가고 있지도 않은 상태.. 당연하지요. 비행기 도착한 지 4 분 밖에 안 지났으니까.
컨베이어 돌자마자 제 주황색 스포츠캐리어가 두 번 째로 쿵 떨어졌어요. 캐리온으로 못 가져 오고 위탁수하물로 부친 이유는 짐 안에 태국에서 사 온 파라돈탁스 치약하고 젓갈 같은 게 들어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캐리어 끌고 나가려는데 색동마후라를 두른 웬 아가씨가 다가와서는 “저 싸르니아 님이십니까?” 하고 묻길래 그렇다고 했더니 “일찍 도착하셔서 2 시 40 분 비행기 타실 수 있겠어요” 라고 격려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입은 삐뚤어졌어서 말은 바로 하랬다고 일찍 도착한 게 아니라 늦게 도착했는데 내 노력과 운으로 시간을 만회한 거지요.
아시아나항공 시애틀 지사 지상근무자가 게이트 번호가 적힌 쪽지를 내게 건네주었습니다. 게이트 번호가 B3 라고 적혀 있군요. 속으로 약간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 에드먼튼행 2 시 40 분 비행기는 B 터미널이 아닌 C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거든요.
세관원에게 종이쪼가리 건네주고, 짐을 알래스타항공 콘베이어에 올려 먼저 보낸다음 나는 소형 배낭과 카메라가방만 매고 일단 ‘B’ 터미널로 가는 기차를 탔습니다.
아시아나 직원이 알려준대로 B 터미널에 있는 알래스카 카운터로 갔더니, 아니나다를까!! 밤 8 시 20 분 출발 비행기 보딩패스를 주었습니다.
싸르니아: “나 2 시 40 분 비행기 탈건데......다시 바꿔 줘! 원래 내 비행기가 2 시 40 분이야!”
알래스카항공직원: “아시아나에서 updated 한 항공편이 8 시 45 분으로 되어있는데,,, 2 시 40 분 비행기는 C 터미널로 가야해. 15 분 남았는데 서둘러! .
B 터미널에서 C 터미널까지는 구보로 이동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비행기 출발예정시간 5 분 전에 간신히 탑승할 수 있었어요. 프로펠라 비행기는 몸이 가벼워 그런지 연발하는 법 없이 저를 마지막 승객으로 태우자마자 바로 출발했습니다.
비행기 이륙하고 나니까 보따리 생각이 나더라고요. 아시아나항공에서 신경을 써서 연결편 시간을 다시 2 시 40 분으로 돌려놓지 않았다면 내 수하물은 당연히 B 게이트로 갔을 것이고 지금 내가 타고 있는 비행기대신 8 시 45 분 비행기로 오겠지요.
그래도 아시아나항공이 five-star 항공사라니까 수하물도 승객과 함께 2 시 40 분 비행기에 같이 오를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 주지 않았을까, 뭐 이런 기대도 있었고요.
결과는…… 제가 다음 날 왕복 60 km 운전하고 공항가서 짐 찾아왔습니다. 알래스카항공에서는 택배로 보내주겠다고 했지만 내가 직접 가서 찾겠다고 했어요. 내용물에 다른 이상은 없었는데, 캐리어에 묶어놓았던 벨트가 어디론가 사라졌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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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하자마자 아시아나항공에 정식으로 컴플레인 메일을 날린 이유는 위에 쓴 연발연착 에피소드 때문이 아니라, 인천-시애틀 구간 비행기 안에서 제가 목격한 '어떤 사건들' 때문이었습니다.
어제 이 항공사의 서비스본부로부터 조치사항을 포함해 상세하고도 납득할만한 답변이 담긴 메일을 받았기 때문에 그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겠습니다.
암튼 아시아나항공과의 첫 만남은 (보너스항공권이 아닌 정식 발권),, 좀 요란하면서도 삐걱삐걱했습니다.
사실 어제까지만해도 앞으로 아시아나항공 다시 탈 일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시비스본부의 담당 책임자 명의로 보내온 '의외로' 구체적이고도 성실한 내용의 메일을 읽고 마음이 많이 바뀌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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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마음도 좀 풀리고 했으니까 아시아나항공의 강점 중 하나인 라운지 간식과 기내식 사진을 조금만 올려 보겠어요. (인천국제공항 아시아나항공 라운지 및 인천-방콕 구간 왕복)